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 연차평가 ` NCS 교육과정 영역' 최상위 점수

▲ 경인여자대학교 전경

대학별 맞춤형 교육 . 컨설팅 통해 24개 大 NCS 역량강화 교육 
24개 참여대학, 센터 운영 만족도 높아 운영사례 . 정보 공유 중점 둘 것 


■ 교육부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SCK) 수도권 NCS 거점센터(Ⅱ유형) 선정 = 경인여자대학교는 대학의 직업교육역량강화와 체질개선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2014년부터 5년 연속으로 특성화전문대학으로 선정됐으며, 2015년 대학 구조개혁평가 최우수 A등급 획득, 간호교육 인증, 2016년 대학민국 교육기부 진로체험기관 인증, 2018년 전문대학기관평가 2주기 인증 및 교원양성기관 최우수평가대학 선정 등 다양한 영역의 대외 평가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특히,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SCK) 연차평가 ‘NCS 기반 교육과정 영역’에서 최상위 점수를 획득하며 2016학년도부터 현재까지 수도권 NCS거점센터(Ⅱ유형)로 선정돼 NCS 기반 교육과정 선도대학으로서 대학의 축적된 우수 성과와 노하우를 지속적으로 개방·공유하고 있다. 현재 수도권 NCS거점센터(Ⅱ유형)는 경인여자대학교를 중심으로 24개 수도권 대학이 참여하고 있으며, 능력중심사회 실현을 위한 NCS 기반 교육과정의 확산과 정착을 지원하고, NCS 기반 교육과정 관련 공동창구 형성을 통한 쟁점 발굴 및 해결, 우수사례 공유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NCS 거점센터 산하에 참여대학의 NCS 센터장 및 실무자로 구성된 운영위원회와 분과위원회(교육, 연구, 기획·홍보, 실무)를 구성해 사업계획 및 추진 시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고 있으며, 분과별로 교육·컨설팅, 세미나, 간담회, 공동연구, NCS 홍보, 학사제도 교류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 NCS거점센터 간담회

■ 참여대학의 NCS 역량강화 주력 = 능력중심사회 실현을 위한 NCS 기반 교육과정의 확산과 발전을 위해 경인여자대학교 NCS거점센터는 참여대학의 NCS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대학별 요구에 따라 주제와 강사를 맞춤형으로 선정해 지원하는 대학별 맞춤형 교육·컨설팅 사업을 통해 지난 2년 동안 24개 대학을 대상으로 총 26회, 1752명(누적인원)의 교직원을 대상으로 NCS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을 진행했다. NCS 기반 교육과정 개발·운영·질 관리, 교수학습 방법 등 대학의 요구에 따른 다양한 교육이 진행됐으며 공신력이 높은 NCS 전문가 풀(pool)을 구성하고 이들 중 신청대학이 원하는 강사를 섭외해 교육의 질을 보장했다. 또한 NCS 거점센터 세미나를 지속적으로 개최해 NCS 관련 정책 방향 및 최근 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NCS 전문가 특강과 대학 간 우수사례 발표 및 토론의 장을 마련함으로써 NCS 관련 정보와 참여대학의 우수한 운영 노하우를 공유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하고 있다. 현재까지 NCS거점센터 세미나를 통해 4차 산업혁명과 전문대학의 도전과제, 현 정부의 고등직업교육 정책 동향 등 NCS 기반 교육과정의 방향성을 탐색할 수 있는 주제에 대한 폭넓은 논의가 이뤄졌으며, 약 10개 대학의 NCS 기반 교육과정 우수 운영사례가 공유됐다.

▲ NCS 거점센터 세미나

■ 대학 간 소통·협력 기회 제공 = 경인여자대학교 NCS거점센터는 대학 간 활발한 정보 교류와 상호협력을 통한 참여대학의 NCS 기반 교육과정 공동 발전을 위해 NCS 기반 교육과정 발전 간담회 및 공동 연구를 실시해 NCS 기반 교육과정 관련 주요 쟁점에 대한 애로사항 진단과 개선의견을 참여대학과 함께 모색할 수 있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현재까지 간담회 주요의제로 NCS 기반 교과목 향상·심화교육, 학과 NCS 기반 교육과정 품질관리, 직업기초능력 교육과정 편성·운영·품질관리의 애로사항 및 개선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으며, 대학 간 공동연구를 통해 전문대학과 산업체 간 연계강화, 직업기초능력 교수법, 학과 교육과정 질 관리 등에 대한 개선의견을 제시했다. 또한 NCS거점센터 내 참여대학 569개 학과의 학과별 인재양성유형 및 직무를 취합해 NCS 기반 교육과정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이를 공유하는 사업도 함께 진행했다. 이와 같은 NCS 기반 교육과정 관련 일선 교육현장에서의 공동 논의와 연구, 정보 공유는 NCS기반 교육과정의 실질적인 개선에 활용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마련하고 대학 간 소통과 협력 관계를 구축했다는 데 큰 의의가 있다. 

■ 경인여자대학교 NCS 거점센터에 대한 참여대학의 높은 기대 = 2016학년도부터 현재까지 추진 중인 경인여자대학교의 NCS거점센터 운영에 대한 참여대학의 만족도는 자체 만족도 조사 결과 ‘매우 만족 수준’으로 향후 2018학년도 사업추진에 대한 기대 또한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NCS거점센터를 통해 24개 참여대학은 NCS 기반 교육과정 운영 내실화, 교육품질관리 방향설정 등의 실질적인 도움을 받은 것에 만족하고 있으며, 경인여자대학교의 적극적인 NCS거점센터 운영에도 매우 긍정적인 평가를 내리고 있다. 또한 경인여자대학교 NCS거점센터에 대한 참여대학의 요구가 NCS 기반 교육과정 운영사례 및 NCS 관련 연구결과 등의 ‘정보 습득’과 NCS 관련 대학 간 ‘소통 및 협력 강화’에 있는 만큼 2018학년도에는 NCS 정보 공유와 대학 간 소통이 함께 제공될 수 있는 사업에 더욱 중점을 둘 예정이다.

[인터뷰] 류화선 총장 “NCS, 전 교육과정 반영 ... 보건복지 등 6개 특성화 계열 사회 맞춤형 인재 양성” 

▲ 류화선 총장

경인여자대학교는 ‘인간을 품고 세상을 움직이는 감동+대학’이라는 비전 아래 전문지식과 기술을 갖춘 글로벌 인재를 양성해왔다.

특히 인천경제자유구역(IFEZ)의 지식산업에 필요한 ‘여성 전문 글로벌 리더’를 키워왔다. 이를 위해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전 교육과정에 반영해 금융, 비즈니스, 보건복지, 교육, 문화, 관광 등 6개 특성화 계열 부문에 맞춤형 인재를 공급했다.

이 같은 노력에 힘입어 경인여자대학교는 국가와 지역사회, 산업체가 인정하는 최우수 전문대학으로 성장했다. ‘수도권 NCS 거점센터(Ⅱ유형)’로 전문대학 공동체의 상생에 기여하는 책무도 맡고 있다.

경인여자대학교는 이제 전문대학의 기능과 역할을 재정립하고 대학 교육의 질적인 변화를 선도하고자 한다. 무엇보다도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글로벌 인재를 키워냄으로써 전문대학으로서의 위상을 한 단계 더 높여나갈 것이다. 

우리 경인여대뿐만 아니라 대학 간 협력과 공동의 발전을 위해 적극적으로 기여하는 연결고리 역할도 수행하고 싶다. NCS 기반 교육과정의 발전과 함께 고등직업교육의 가치를 더욱 높여나갈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