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랙제 기반으로 특성화‧융합 교육부터 취업‧진로 지도 활발

교육혁신원 강화, 교육과정‧환경 개선…교육 질 제고 위해 박차

[한국대학신문 주현지 기자] 급변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했다. 사회는 전문적인 지식과 아울러 융합적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해줄 것을 대학에 요구하고 있다. 한성대학교(총장 이상한)는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교육체제를 국내 최초 학과제에서 트랙제로 과감하게 변경했다. 더불어 교육혁신원을 강화해 인재상을 새롭게 정비하고, 교육 제도‧교육과정‧교육방법을 개선했다. 또, 장학제도까지 획기적으로 개편한 후 교육목표의 달성을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 ‘트랙제’ 기반으로 교육 혁신을 이루다= 한성대는 4차 산업혁명에 필요한 융합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자 기존의 학과 제도를 탈피해 트랙제를 실시했다. 트랙제는 학부, 단과대학 혹은 대학 전체 단위로 학생을 모집해 1학년 학생들이 여러 트랙을 경험한 후 2학년으로 진학 시 자신의 전공 트랙을 2개 이상 선택하도록 한 제도다.

더불어 한성대는 학생들이 △적성 △능력 △전망 등에 따라 자신에게 적합한 트랙을 선택할 수 있도록 진로교육을 강화했다. 진로상담 중심으로 이뤄지던 기존 진로지도를 전공-교양-비교과-상담 프로그램을 연계한 ‘통합 진로지원체계’로 재구축했다. 이를 통해 입학 전부터 졸업 후까지 대학 생활주기에 따른 단계별 진로발달목표를 설정해 개별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학생들은 △각 트랙의 교육목표와 교육내용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신입생 트랙탐방’ △흥미와 적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전공트랙을 탐색하는 ‘신입생 예비 진로학교’ △트랙과 관련된 대표 기업 탐방 및 각 분야 종사자와 연결하는 ‘트랙탐색’ 등 3단계에 거쳐 진로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트랙제 시행과 함께 한성대는 전공 교육과정을 사회수요와 역량기반에 맞춰 체계화했다. 직무역량 중심의 전공교육과정 체계를 고도화했으며, 학부 내 트랙 간 융합과목을 개발․편성했다. 또한, 학생들이 자신에게 맞는 트랙을 선택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필수 교양과목을 마련했다.

한성대는 융합인재 양성을 위해 특성화 선도분야인 IT·디자인 분야와 사회과학 또는 인문학 분야의 특성화·융합 교육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4차 산업혁명 핵심 IT를 활용해 다양한 제품 및 서비스를 기획·디자인·개발할 수 있는 ‘메이커톤 기반 IT-디자인 융합교육’, 글로컬 도시재생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하는 ‘도시재생 특성화 융합교육’이 그 예다.

더불어 한성대는 트랙제와 연계해 Micro College 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Micro College 제도는 사회수요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3‧4학년을 대상으로 전공 지식 및 기술을 4~15주 간 집중적으로 교육하는 단기 프로그램이다. 현재 △SAP 비즈니스 소프트웨어 코업 전공 과정 △지식재산&벤처창업 프로그램 △CRM·디지털마케팅 프로그램 등 총 3개의 Micro College 과정이 운영되고 있다.

■ 체계적으로 교육 인프라 개선… 교육의 질 ‘탄탄’= 한성대는 대학 정책의 중심을 ‘교육의 질 제고’에 뒀다. 이를 위해 교육학을 전공한 교수 및 연구원을 대폭 증원했으며, 전공 교수와 함께 교육 혁신을 위한 각종 위원회를 조직했다. 더불어 대폭 증가된 예산을 바탕으로 교육의 질을 제고하기 위한 체계적인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대학의 인재상과창의·융합역량을 지닌 창의적인 전문인 △공통체 역량을 지닌 포용적 사회인 △글로벌 역량을 갖춘 열린 세계인 등 한성대 인재상을 마련하고, 교육 목표를 정비했다.

또, 각 트랙의 교육과정 개발 체계를 마련했으며, 교수 등에게 첨단 교육 시스템인 블랙보드 시스템, 플립트러닝, e-포트폴리오 등을 통해 교수방법을 개선하기 위해 몰두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상상관의 준공과 첨단 교육시설의 완비, 기숙사 확대 및 그린캠퍼스 구현 등 교육 환경 개선을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다.

■ 비교과 교육과정의 ‘강화’ 그리고 장학제도의 ‘변화’= 한성대는 인재상에 걸맞은 인재를 양성하고자 비교과 교육과정을 대폭 강화했다. 비교과 교육과정의 이수를 졸업요건에 포함시켜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독려하고, 국제적 역량을 키우기 위해 어학강좌 증설, 교환학생·인턴십·해외봉사·Hansung Success Frontier 등 비교과 프로그램을 확대·개선했다. 더불어 ‘Hansung Jump up’ 프로그램을 통해 학습 역량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학생들을 위해 방학 중 학습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한성대는 학생들의 디자인 사고와 자기주도적 학습역량 강화, 전공능력의 심화와 융합적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을 위해 4주 동안 진행하는 ‘High Success Project’를 운영 중이다. ‘High Success Project’는 참여 학생들이 선정한 주제에 대해 팀 프로젝트 활동을 수행하고, 팀별 결과물(포스터 발표 및 결과 보고서)을 산출하는 활동이다.

한성대는 비교과 프로그램의 활성화를 위해 장학제도의 변화를 시도했다. 가사 곤란 학생들이 지급받는 장학금 외에 교과과정과 비교과과정의 실적을 종합 평가해 장학금을 추가 지급하고 있다. 이는 필요기반(need- based)으로 설계된 제도로, 학생들이 학내 개설된 각종 비교과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적 역시 반영해 장학금을 지급한다.

■ 가상‧현실 콘텐츠 선도할 인재 양성= 한성대는 정보통신산업진흥원에서 추진하는 ‘2018년 지역 VR·AR제작지원센터 구축 사업’에 참여기관으로 최근 선정됐다.

‘2018년 지역 VR·AR제작지원센터 구축 사업’은 VR·AR제작지원센터 구축을 통해 VR·AR 산업 성장의 지역 거점화를 추진하고,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VR·AR 콘텐츠 개발 및 산업을 활성화하고자 기획됐다.

‘서울 VR·AR제작지원센터’는 서울산업진흥원이 주관기관으로 센터 구축 및 전체 사업을 주관하며, 한성대는 사업 참여기관으로 VR·AR 기업의 발굴 및 육성을 담당하게 된다.

한성대는 VR·AR 기업을 대상으로 교육‧멘토링을 포함한 다양한 육성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성북구청과 함께 VR/AR 기업 육성을 위한 공간 및 인프라도 지원한다. 특히, 한성대는 대학이 보유한 자원을 활용해 ‘한성대학교 VR/AR EC Lab’을 신설하고, VR·AR 기술 연구 및 개발을 통해 참여 기업의 애로기술 해결을 지원할 예정이다.

■ 산학협력 중심 대학으로 거듭나다= 한성대는 교육역량 강화를 통해 대학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산업협력 중심의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주하고 있다. 2016~2017년 사업으로 △시니어기술창업센터 △시니어기술창업스쿨(2016년) △BI운영지원사업 △SK 청년비상프로그램 등을 운영했다.

2017년부터는 △대학청년고용센터사업 △ 정보통신 방송연구 사업수주 △서울시 캠퍼스타운사업 선정으로 상상큐브 개소, 역사문화 해설사 양성, 예술가 레지던시 사업 등을 진행했으며, 11월에는 제7차 지식재산교육 선도사업에서 우선 협상 대상 대학으로 선정된 바 있다.

또한, IPP형 일학습병행제 운영을 통해 3개년 차 현재 장기현장실습에 누적인원 450명이 참여했으며, NCS SW 개발자(일학습병행제) 과정도 누적인원 61명이 참여해 진행하고 있다. 한성대 IPP 사업단은 2016년 4월 듀얼공동훈련센터지정, 2017년 2월 IPP형 일학습병행제 중간 성과평가 우수대학(A등급)으로 선정됐다.

또한, 산업계에서 요구하는 인재와의 미스매치를 해소하기 위해 직무교육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다. 대표적으로 국내 인턴십과 해외 인턴십을 통해 학생들이 근무 경험을 확대하고, 취업으로 이어질 수 있는 인턴십 프로그램 지원을 확대했다. 한성대는 인턴십 참여 기업과 대상 직무를 확대하기 위해 노력해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