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평가와 혁신사업, 대교협 평가 줄줄이 남아있어

▲ 한 대학 관계자가 대학기본역량진단 보고서를 제출하는 장면(사진 = 한명섭 기자)

[한국대학신문 구무서 기자] 대학기본역량진단을 포함해 연이은 평가와 보고서 준비로 대학가에서는 피로감을 호소하고 있다.

24일 대학가에 따르면 대학들은 6월초부터 대학기본역량진단 2차 평가 준비에 돌입한다. 1차 평가에서 자율개선대학에 들어가지 못한 대학들은 2차 평가에서 역량강화대학에 포함되지 못하면 재정지원제한대학으로 떨어져 정원감축은 물론 재정지원사업 참여와 장학금·학자금 대출 등에 제한을 받게 된다. 학생들의 선호도가 낮은 대학들은 재정지원제한대학으로 분류되면 신입생 충원에 어려움을 겪게 돼 생존의 갈림길에 서게 된다. 대학들이 1차 평가 결과 발표 전부터 2차 평가를 준비하는 이유다. 경인지역 사립대 총장은 “최근에 미국 출장을 다녀왔는데 공항에서 직원들이 보자마자 한 말이 ‘2차 평가 준비할까요’ 였다”며 “자율개선대학에 들어간다는 확신이 없으니 미리 준비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교육부가 올해 10개 대학을 선정해 일반재정을 지원하는 시범사업인 대학혁신지원사업은 6월 1일까지 신청서 접수가 마감된다. 대학별 약 20억원, 총 220억원 규모의 이 사업은 대학기본역량진단 결과 자율개선대학에 선정된 대학에만 해당되고 ACE+사업을 진행 중인 대학은 참여할 수 없다는 조건이 붙어있지만 20억원의 일반재정을 지원받을 수 있어 신청 자격이 되는 대학들은 준비에 들어갔다. 그러나 100점 만점 중 40점을 차지하는 ‘대학 혁신 전략’ 지표가 △대학 혁신방안 우수성 △대학이 설정한 중점 육성분야 타당성과 실현 가능성 △타 재정지원사업 성과를 포함한 대학의 역량과 혁신방안과의 연계성 등으로 평가 내용이 구성돼 또 다시 보고서 작성에 돌입해야 한다.

일부 대학에서는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에서 주관하는 기관평가인증도 함께 준비한다. 교육부 평가와 대교협 평가가 겹쳐 업무가 과중하다는 대학가 의견에 따라 교육부 평가가 있는 해에는 대교협 평가를 1년 유예하고 있지만 신입생 충원율 등 6개 필수지표를 충족해야만 유예할 수 있어 내년에 충족 여부를 장담할 수 없는 대학들 중 올해 충족한 대학들은 교육부와 대교협 평가를 병행해야 하는 상황이다. 내년에 평가를 받는 대학도 상반기에 받는 대학들은 통상 3~4월에 보고서를 냈기 때문에 인증평가 위원회를 구성하고 평가를 준비하려면 대학기본역량진단 결과 최종 발표 후 곧장 새 평가를 마주해야 한다.

이미 지난해 말부터 대학기본역량진단 준비에 매진해왔던 대학가에서는 내년까지 예정돼있는 연이은 평가 일정에 혀를 내두르고 있다. 한 사립대 기획처장은 “평가 준비할 땐 준비하느라 허덕이고 평가 받을 땐 결과에 허덕인다”며 “직원들도 다 지친 상태다. 하루하루 피가 마르는 기분”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