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닐부 주최 극동문제연구소·북한대학원대 공동 주관

▲ 지난 27일 서울 신라호텔에서 열린 ‘2018 한반도 국제포럼(KGF)’에서 한반도 신경제구상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

[한국대학신문 김준환 기자] 통일부 주최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및 북한대학원대 공동 주관으로 지난 27일 개최된 ‘2018 한반도 국제포럼(KGF)’에서 한반도 신경제구상 실현을 위한 다양한 의견들이 쏟아졌다. 

서울 신라호텔에서 열린 이날 국제포럼에서 이주태 통일부 교류협력국장은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을 주제로 발표하며 “농업, 에너지, 유통・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국제사회와 협력해야 한다”며 “한반도 신경제구상을 통한 남북 경제협력의 안정성 및 지속 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해 국제사회의 참여와 협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임을출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한반도 신경제구상 실현을 위해서는 인프라・산업분야뿐 아니라 재원조달 및 기술지원 분야에서도 주변국과의 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임 교수는 재원조달과 한반도 신경제구상 실현을 위해 한반도・동북아개발은행(가칭)을 설립하고, 한반도 신경제포럼(가칭)을 개최하자는 아이디어를 내놨다. 

러시아 극동연방대의 트로야코바 타마라 교수는 “러시아의 선도개발구역(ADT) 같은 경제특구를 북한에 만든다면 여기에 진출한 한국 기업들은 개성공단처럼 내수 및 수출에 필요한 제품뿐 아니라 러시아와의 협력을 통해 북한에 필요한 제품들을 생산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중국 지린(吉林)대 장후이즈(張慧智) 동북아연구원 조선반도연구소장은 “한반도 신경제구상의 주요 내용 중 인프라 시설 건설, 자원개발, 산업협력 등에서 한국, 중국, 러시아가 공동으로 협력해야 한다”며 “다자간 협력은 리스크를 분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투자 부담도 줄일 수 있으며 북한으로 하여금 시장규칙을 보다 엄격히 준수하도록 할 수 있다”고 제안했다.

이날 국제포럼 회의에 앞서 박재규 경남대 총장은 “46년 전 냉전의 찬바람만이 휩쓸고 있던 황무지에 평화와 통일의 씨앗을 심는 심정으로 북한과 통일문제를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를 설립했다”며 “이 연구소가 통일부와 함께 오늘의 뜻깊은 행사를 주관하게 되어 영광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