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생 희망자 전원 생활관 입주, SRC ‘눈길’

입학 전부터 졸업 후까지 체계적인 학생 관리…구직활동 지원도
2019학년도 수시 1876명 선발, 수능최저기준 완화

▲ 순천향대의 기숙형학습공동체 프로그램인 SRC에서는 신입생 전원에게 기숙사 생활을 제공하고 특화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한국대학신문 구무서 기자] ‘산학일체형 미래선도대학, 휴메인 앙뜨레프레너 대학교’ 바로 순천향대학교(총장 서교일)를 두고 일컫는 말이다. ‘기업가정신’으로 새로움에 도전하며 ‘인간사랑’의 정신을 잊지 않는 순천향대만의 비전을 고스란히 담고 있다.

이를 입증하듯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앞서갈 실무인재 양성을 위한 준비도 순조롭다. 웰니스시대를 맞아 다양한 학문 간 융합을 통해 미래 웰니스 산업을 선도하며 창의적인 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웰니스융합학부’를 두고 △웰니스로봇 △웰니스게임 △글로벌웰니스관광 △스마트케어 △VR 등 5개 전공을 신설했다.

올해로 건학 40주년을 맞이한 순천향대는 이러한 ‘웰니스 산업을 선도하는 융합실무인재 양성’을 뒷받침하기 위한 △교육과정 혁신 △입학·취업 경쟁력 제고 △학생만족도 제고 △R&BD혁신 및 글로벌화 △지역사회 협력 선도 △의료원 특성화·전문화 등 6가지 실천전략이 중심이 되는 대대적 혁신을 진행하고 있다.

■ SRC부터 GV까지, 다양한 생활형 공동체 학습 프로그램 = 순천향대는 국내외 학생들과 생활하며 학습과 인성을 함양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2015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기숙형학습공동체 SRC는 신입생 희망자 전원이 생활관에 입사해 공동 생활하는 기숙형 종합교육 프로그램이다. 바른 인성 함양과 비교과과정을 통한 진로탐색, 커리어 매니지먼트, 동아리 활동 등의 방과후 프로그램으로 대학생활에 대한 구체적인 설계를 지원하는 선진 명문형 인재양성 프로그램이다.

△개별화된 밀착지도(멘토-멘티) △정규 교과과정(리더십, 진로탐색) △1000여 개 방과후 프로그램 등 맞춤형 프로그램과 SRC만의 다양한 프로그램은 멘토의 학습 노하우 전수, 전공과 연계한 융·복합 사고력 증진, 학생들 간의 우정 네트워크 형성 등 학생들의 창의력과 소통 리더십을 자극하는 공간으로 학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다양한 영어권 외국인 유학생들과 함께 기숙 생활하는 글로벌빌리지(GV)도 운영하고 있다. GV프로그램에는 원어민 회화수업, 토익·토플, HSK와 같은 외국어능력시험 대비수업, 외국인 학생과 일대일로 자유롭게 대화하는 익스체인지 프로그램, 세계 각국의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파티와 글로벌데이 문화 페스티벌 등 국제 감각을 키워주는 교육·문화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운영되고 있다.

▲ 순천향대 교내 학예관에 위치한 인더스트리인사이드센터 산하 미디어인사이드

 창의교육의 산실 인더스트리 인사이드 센터 = 순천향대는 지난해 교내 공학관에 산업현장을 이식한 인더스트리 인사이드 센터를 오픈하고 융합·실무인재 양성 등 이 사업의 조기 성공을 위해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인더스트리 인사이드 센터는 첨단 산업에 관련된 현장실습을 대학 내에서 체험하고 교육할 수 있도록 환경을 갖추고 관련 교육과 프로그램, 장비를 지원하는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4개 분야로 구축돼있다.

지난해 학생들이 무엇이든 상상하고 만들어 내는 창의공간인 ‘팩토리 인사이드’에 이어 올해 오픈한 ‘미디어 인사이드’는 미디어분야 창의·융합 인재양성을 목표로 첨단 미디어산업 분야를 체험과 교육을 통해 이해하고, 장비 및 활용 교육으로 콘텐츠를 개발·운영할 수 있도록 돕는다. 미디어 인사이드는 콘텐츠를 제작하고 제품화 프로젝트에 이르기까지 4단계 과정인 △VR스튜디오 △드론 스튜디오 △미디어 카페 △뉴미디어시어터로 구분된 공간에서 뉴미디어 콘텐츠 개발 전 주기를 지원하는 환경을 갖췄다.

앞으로 미디어 관련 전공 및 교양을 비롯한 다양한 비교과, 체험 프로그램과 교내외 강의를 위한 실감 콘텐츠 활용 및 제작을 위한 지원은 물론 기업·지역·교육과 연계한 자립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된다.

▲ 순천향대 학생들이 방과후 학습 프로그램(ASP)의 일환으로 교내 ‘자유창작실’에서 목공기구를 이용해 자신들이 설계한 시제품 제작에 몰두하고 있다.

 입학 전부터 졸업 후까지 체계적인 학생 관리 = 순천향대는 학생 입학 전부터, 졸업 후에도 학생정보를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학생종합지원체제인 ‘SENSE’ 시스템을 도입했다.

입학 전 단계인 1단계는 초·중·고교 시절의 각종 정보가 담긴다. 순천향대가 지역인재양성을 위해 개최하는 각종 캠프나 학생들이 초·중·고교 시절 참여했던 활동 등이 시스템을 통해 관리된다. 대학 입학 후인 2단계에서는 재학 중 학생들이 수강했던 과목, 비교과과정, 대학생활, 역량진단 결과 등이 집대성돼 효과적으로 학생의 경력 및 취·창업 역량을 관리하게 된다. 졸업 후인 3단계에서는 사회진출 후 취·창업 관련 재교육과 동문활동 등을 이 시스템을 통해 지원한다.

특히 취업을 하지 못한 졸업생들에게도 꾸준히 구직활동을 지원한다. 서울 구로구에 위치한 순천향 서울허브사무소에서는 매주 수요일 열리는 ‘수도권으로 찾아가는 잡매칭 서비스’를 통해 졸업생들의 구직활동을 돕는다. 개인별로 취업희망지역과 희망직무 등을 파악해 기업과 연결해주고 있다.

다양한 글로벌 교육프로그램 역시 해마다 두각을 나타내며 인기를 얻고 있다. 순천향대는 재학생들의 국제화 역량향상을 위해 방학 중 해외 자매대학에서 외국어 공부와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단기어학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어학능력 우수학생을 선발해 1년간 해외 자매대학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활발히 운영하고 있다. 현재 39개국 156개 해외자매대학과 네트워크가 구축돼있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수시모집서 1876명 선발…원서는 인터넷으로만 접수  

순천향대는 2019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총모집인원의 74.2%인 1876명의 학생을 선발한다. 원서 접수는 9월 10일부터 14일까지 5일간 인터넷으로만 가능하다.

학생부교과전형 중 일반학생(교과)전형과 지역인재(교과)전형은 학생부교과 100%에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해 선발한다. 학생부 교과전형 정원 외 전형은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고 학생부교과 100%로 선발한다.

학생부 종합전형은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선발하며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 학생부 종합전형의 일반학생(종합)과 지역인재(종합)전형 간에는 중복지원이 되지 않으며, 다른 전형에서의 중복지원은 제한이 없다.

수능최저학력기준 적용 시 수학 ‘가’형, ‘나’형 응시제한은 없다, 다만 의예과의 경우 수학 ‘가’형과 과학탐구 과목을 응시하지 않을 경우 각각 0.5등급씩 하향 반영한다. 유아교육과·특수교육과는 모든 전형에서 교직 인·적성 면접을 실시하며 10% 반영된다.

[인터뷰] 이상명 입학처장 “학교생활 충실도 중요, 투박해도 솔직하게 적어라”

- 2018학년도와 비교했을 때 2019학년도 달라지는 부분은.

“우선 수시모집 일반학생(교과)전형 일부 모집단위에서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완화했다. 사물인터넷학과·스마트자동차학과는 국어·수학·영어·탐구 중 우수 2개 과목 합 8 이내에서 9 이내로 완화했다. 두 번째는 전형방법과 반영비율 변경이다. 학생부종합전형의 경우 2018학년도까지는 1단계 서류평가 100%(3배수)와 2단계 확인면접 100%로 선발했지만 2019학년도부터는 1단계에서 서류평가 100%(3배수), 2단계에서는 1단계 성적 70%+면접 30%로 선발한다.”

- 평가자 입장에서 학생부위주(종합)전형 서류를 작성하는 학생에게 조언을 한다면.

“학생부위주(종합)전형에서 제출해야 하는 서류는 자기소개서다. 작년까지는 ‘지원동기와 학업계획’을 적어야 했으나 올해부터는 그 질문을 없애고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공통양식으로 제시한 세 가지 질문만으로 구성했다. 각 질문의 의미를 명확하게 이해한 후 서류평가요소와 연계해 작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활동이나 수상실적을 단순히 나열하는 것은 학교생활기록부의 반복에 지나지 않기 때문에 활동의 동기, 구체적인 내용, 배우고 느낀 점 등 학교생활기록부에 없는 내용을 투박하더라도 솔직하게 적는 것이 좋다.”

- 학생부위주(종합)전형 2단계 면접의 진행과정과 주요 평가요소, 기출문제는 무엇인가.

“면접평가는 서류평가를 통해 선발된 모집인원의 3배수에 대해 진행한다. 면접진행과정은 면접대기실에서 본인확인 후 순서대로 개인별 면접을 진행한다. 면접관은 2명이며 개인별 10분 내외로 진행한다. 주요 평가요소는 전공적성·의사소통능력·발전가능성이며, 화려한 말솜씨가 아니라 자신 있고 당당하게 자신의 고교생활과 미래 계획을 말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의 내용을 기반으로 면접관이 궁금한 내용을 좀 더 구체적으로 묻기 때문에 수험생마다 질문이 다를 수 있다.”

■ 입학처 전화번호 : 입학팀 041-530-4945 / 입학사정관실 041-530-4950
■ 입학처 홈페이지 : https://ipsi.sch.ac.kr/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