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고 영화·공연·문화·관광 교육의 산실, 해운대 센텀시티 캠퍼스 구축

4차 산업혁명 시대 선도할 교육 시스템 탄탄 

[한국대학신문 김준환 기자] 동서대학교(총장 장제국)가 부산·경남 지역의 ‘명문사학’으로 비상하고 있다. ‘Before Dongseo After Dongseo(BDAD)’를 슬로건으로 영화·영상, IT, 디자인, 콘텐츠 분야에서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특히 동서대는 2015년 ‘미래형 대학’을 선포하고 끊임없는 변화를 추구하고 있다.

■ 특성화, 국제화, 융·복합교육 가속 = 동서대는 혁신·잠재력·국제화를 키워드로 한 세 가지 비전을 바탕으로 교육의 역량 강화 및 차별화를 도모하고 있다. 구체적인 비전을 살펴보면, 창의기반사회에 걸맞은 미래형 교육과정과 미래형 교육방법을 위한 혁신적인 변화를 꾀하는 것이 첫 번째 비전이다. 두 번째는 학생 개개인의 잠재력(달란트)을 깨워주고 개발해주는 교육을 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대학본부에 창의인재육성처를 신설하고 달란트 개발실을 두어 동서인들의 발전적 아이디어를 두루 모으는 한편, 실사구시형 프로그램을 만들어 실행에 옮기고 있다. 세 번째는 국제화 3.0으로, 보다 업그레이드된 국제화 전략을 통해 학령인구 감소에 대응하겠다는 의지를 밝히고 있다.

동서대의 교육개혁 3대 비전 가운데 하나가 바로 특성화다. 동서대의 특성화 전략은 캠퍼스 안에만 머무는 ‘책상머리 특성화’가 아니라, 부산의 발전 방향과 코드를 맞춘 실질적인 산학협력 방안이다. 예를 들어 2012년 부산 해운대 센텀시티에 캠퍼스를 오픈, 이곳으로 옮겨온 ‘임권택영화영상예술대학’은 부산 영화영상산업의 집적지에서 입체적인 산학 연계를 통한 ‘실전적 특성화’를 도모하고 있다.

동서대의 특성화는 인문·사회·과학을 통합해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통섭에 바탕을 둔 교육 역량 강화다. 이를 위해 ‘임권택영화영상예술대학’은 2015년 또 다른 특성화 분야인 디지털콘텐츠분야와 통폐합해 단과대 체제로 재출범했다. 영화예술산업과 디지털콘텐츠 융합이라는 시대의 흐름에 맞추고, 통섭을 모색하는 학문적 흐름을 선도하기 위해서다.

동서대는 교육 역량 강화를 위해 다양한 융합 교육시스템을 확립해 나가고 있다. 개설강좌의 주요 내용을 온라인 동영상 강의를 통해 학생들이 미리 집에서 듣고, 강의시간에는 이를 토대로 관련 주제에 관한 팀별 발표, 질의응답과 토론식으로 진행하는 것이다. 온라인 강의(E-Learning)와 오프라인 강의(강의실에서의 토론 및 발표 수업)를 융합한 이른바 ‘O2O(Online to Offline)수업’으로 불리는 이 새로운 시스템은 물류학과에서 시행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교수들은 15주 분량의 강의 내용을 모두 개강 전에 동영상으로 녹화했다.

이 밖에 학생들에게 인문학적 소양과 과학기초지식을 심어주는 단과대학인 민석교양대학이 작년 공식 출범했다. 민석교양대학은 국어·영어는 물론 숫자·음표·소프트웨어 언어 등 과학기술시대를 대비하는 기초교육을 집중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이와 같이 동서대는 융·복합적이고 창의적인 교육을 위해 학문 간 칸막이를 허물어가고 있다.

■ LINC+·ACE+ 등 각종 정부 재정지원 사업 휩쓸어 = 동서대는 각종 정부지원사업에 선정돼 미래형 대학과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갈 탄탄한 기반을 구축하게 됐다. 2018년 4월 발표한 ‘2017년 산업계관점대학평가 결과’ 소프트웨어·정보통신 등 2개 분야 최우수 등급을 받았으며, 5월에 △해외취업연수사업(K-Move)스쿨사업에 선정되는 등 쾌거를 이뤘다. 또 동서대는 2017년 △학부교육선도대학(ACE+)사업 △사회맞춤형산학협력선도대학육성사업(LINC+) △일학습병행제 운영대학 △지역이공계여성인재진출촉진사업(R-WeSET) △2017 유스컨벤션사업 등 각종 정부지원사업 등에 선정됐다.

산업계 관점대학 평가에서는 2017년 소프트웨어·정보통신 분야, 2016년 건축(시공) 분야, 2015년 식품·게임·미디어 3개 분야, 2014년 환경 분야, 2013년 정보통신 분야 등에서 최우수 등급을 받았다. 정보통신 분야의 경우 2013년에 이어 2017년 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을 받으며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대학의 위상을 다시 한 번 확인했다. 특히 4년에 걸친 3주기 산업계관점대학평가 전체 18개 분야를 합산하면 ‘최우수’를 가장 많이 획득한 대학이 동서대다. 이로써 동서대는 총 7개 분야에서 최우수대학에 이름을 올렸다.

해외취업사업인 ‘2018 K-Move 스쿨’ 6개 과정에 선정, 전국 최대 규모의 K-Move스쿨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K-Move스쿨은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주관하는 해외취업지원사업이다. 선정된 과정은 △미국 패션스페셜리스트 양성과정(20명) △미국 산업그래픽디자이너 양성과정(20명) △미국 무역물류프론티어 양성과정(20명) △미국 IT엔지니어 양성과정(20명) △베트남 비즈니스중간관리자 양성과정(20명) △일본 IT엔지니어 양성과정(프리미엄과정, 15명)이다. 6개 과정의 모집인원은 115명이다. 특히 일본 IT엔지니어 양성과정은 연봉 3200만원 이상 고임금 취업처로의 해외취업을 추진하는 프리미엄 해외취업과정이다. 참여 학생들은 직무·어학·소양교육을 마친 뒤 미국·베트남으로 1년간 파견한다. 파견 1년 이후 현지에 취업하거나 국내의 관련 기업에 취업한다.

동서대는 2017년 8.9 대 1의 높은 경쟁률을 뚫고 부산·울산·경남 지역에서 유일하게 ACE+사업 신규 대학에 선정됐다. 동서대 ACE+사업은 학생 개개인의 달란트(재능)를 찾아내고 개발해 스스로 브랜드화하는 교육이다. 지도교수, 아카데믹 어드바이저와 긴밀한 상담, 선택과 조합, 개인화 과정을 통해 학생이 주도적으로 브랜드를 만들어 가도록 한다는 것이다. 동서대는 이렇게 설계된 학생 개개인의 다양한 교육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필요한 최고의 교육콘텐츠를 교내는 물론 국내외를 망라해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LINC+사업은 2017년 교육부 대학 재정지원 사업 중 규모가 가장 큰 것으로 동서대는 향후 5년 동안 매년 최대 50억원의 정부지원을 받게 됐다. LINC+사업은 2012년부터 시행된 산학협력선도대학(LINC)육성사업 후속 사업으로, 사회맞춤형학과활성화사업과 통합한 대학 재정지원 사업이다. 동서대의 LINC+사업은 산학기반, 산학교육 및 산학연계 분야 9대 전략을 중심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동서대는 고용노동부 주관 장기현장실습(IPP) 형태의 ‘일학습병행제 운영대학’에도 이름을 올렸다. 이 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동서대는 올해부터 2022년까지 5년간 정부지원금 93억원을 받게 된다. 또 여기에 IPP 장학금 18억원 등을 보태 총 120억원 내외의 금액을 학생들의 장기현장실습 사업에 투입한다.

2016년에는 부산지역 대학에선 유일하게 창업선도대학육성사업 주관기관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이 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동서대는 3년간 매년 18억원씩 총 54억원 규모의 국비를 지원받게 됐다. 아울러 2014년 대학특성화(CK)사업에 무려 5개 사업단, 2016년 1개 사업단이 추가 선정돼 총 6개 사업단을 운영하며 대학의 특성화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영화영상분야는 동남권 사립대 중 지역전략사업단에 유일하게 선정돼 부산시 전략산업인 콘텐츠와 영화분야 발전에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한편, 동서대는 2016년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한국대학평가원이 주관한 전국 대학기관평가에서 부산에서는 유일하게 2주기 대학기관평가인증을 획득했다.

[인터뷰] 정찬영 입시관리처장 “전 모집단위 최저학력기준 없이 1844명 선발”

▲ 정찬영 입시관리처장

- 올해 수시모집의 주요 특징은.

“동서대는 2019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총입학정원 2435명의 75.7%인 1844명을 선발한다. 수시모집은 면접이 없거나 면접일이 겹치지 않으면 중복 지원이 가능하다. 문·이과 교차지원이 허용되며, 지원에 따른 감점도 없다. 특히 모집단위가 학부인 경우에는 입학 후 원하는 전공을 100% 선택할 수 있고, 일정 학점 이상이면 전과도 보장하고 있다. 단 보건행정학과를 제외한 보건의료계열과 동아시아학과는 전과가 불가능하다.”

- 지난해와 달라진 점은.

“지난해에는 인성·기초 소양 및 전공 기초지식을 묻는 면접이 병행됐으나, 2019학년도에는 학생들의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전공 기초지식 문제를 제외하고 진행하며, 정원 외 고른기회전형이 신설돼 학생부 100%로 모집 선발한다. 미래형 대학을 향한 아시아 포커스 교육, G2 해외캠퍼스, 국제화 캠퍼스, 창의능력개발센터 운영, 창의인재육성처 및 달란트 개발실 설치, 최첨단 조립(Assembly)형 대학 구축, 미래형 수업 실시, 센텀캠퍼스 창업기지 변신, 첨단공학교육, 문화콘텐츠 중심대학 추진 등 10가지 변화를 통해 대학 경쟁력을 높여나가고 있다.”

- 수시모집 주요 전형에서 중시하는 요소는.

“일반계고교전형은 1단계에서 학생부성적만으로 모집인원의 8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 학생부 90%+면접 10%를 합산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교사추천자와 교회담임목사추천자전형은 학생부 70%+면접 30%를 반영하며, 예체능계열은 학생부 40%+실기 60%를 반영한다. 자기추천자전형은 학생부교과 30%+비교과 30%+면접 40%로 선발한다. 교과성적전형과 특성화고교전형, 사회배려대상자전형은 학생부 100%로 합격자를 선발한다. 정원 외 모집인 특성화동일계출신자·농어촌출신자전형은 학생부 100%로 선발하며, 디자인학부는 제외된다.”

- 학생들을 위한 특별한 장학제도가 있다면.

“동서대는 학생들의 학습의지를 고취시키고 학교에 대한 긍지와 자부심을 키우기 위해 다양한 장학제도를 마련하고 있다. 신입생을 위한 장학금은 4년 전액 장학금인 My Bright Future 장학금을 비롯해 16개의 장학제도가 있으며, 특화된 해외연수 장학금 등 교내외 장학금을 모두 합쳐 100여 개의 장학금으로 많은 학생이 혜택을 받고 있다.”

■ 입학 상담 및 문의 : 051-320-2115~8  
■ 입학 홈페이지 : http://ipsi.dongseo.ac.kr/ipsi/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