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누릴 수 있는 다양한 장학제도

캠퍼스ㆍ학과별 자유로운 전과가 가능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개교 37주년을 맞은 경동대학교(총장 전성용)는 연초에 ‘Vision 2022’를 통해 ‘인성과 비전을 담은 창의·융합 교육혁신 대학’이라는 비전을 발표했다. 온사람 양성 취업사관학교 위상을 더욱 강화해 취업률 전국 ‘Top 5’를 달성한다는 비전목표를 제시하고, 4대 전략목표와 15대 중점추진 전략과제도 확정했다. 또 이러한 비전 달성의 물리적 토대가 되는 캠퍼스 특성화도 완성했다. 지역과 연계한 학문단위별 캠퍼스 특성화는 3개 캠퍼스별로 다음과 같다. 

메트로폴캠퍼스(경기도 양주)는 CO-OP중심 도시기반 인재를 양성한다. 도시공간 산업ㆍ인간생활 산업ㆍ도시여가 산업 관련한 사회 실용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며, 유아교육과 등 15개 학과를 설치했다. 메디컬캠퍼스(원주 문막)는 의료보건 인재를 집중 양성한다. 전국 유일의 의료보건 인재 집중양성 캠퍼스로, 간호대학과 의료생명보건대학 아래 모두 10개의 학과를 운영한다. 글로벌캠퍼스(고성)는 지역 관광산업 및 국제화 중심 인재 양성으로 특화했다. 관광ㆍ해양심층수 등 지역·관광산업 7개 학과와 외국인 유학생 중심의 글로벌 캠퍼스(고성)를 지향한다.

■ 파격적 장학제도로 신입생 누구나 수혜 = 경동대는 재학생 1인당 장학금액이 약 332만원(2017 정보공시)으로 전국 대학 중에서 상위권 수혜율로 나타난다. 또 재학생뿐만 아니라 신입생을 위한 장학제도도 무척 다양하다. △내신 및 수능성적 등 입학성적이 우수한 신입생을 위해 ‘우수입학 장학금’ 및 ‘수석입학 장학금’ △가계곤란자 등 기초생활수급자를 대상으로 학비 부담을 경감해주는 ‘신입생 면학격려장학금’ △강원권 내에 소재하는 고교출신자가 지역인재전형으로 지원할 경우 선발·지급하는 ‘지역인재전형 장학금’ △강원도지사 추천 대상자로서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전형 합격자에게 지원하는 ‘강원자치단체장 추천 장학금’ 등이 있다. 특히 학부모 및 수험생의 경제적 부담 경감을 위해 글로벌캠퍼스 7개 학과의 수시 입학생 전원에게 주는 ‘글로벌 인재육성 장학금’과 ‘기숙사비 면제 장학금’은 상당히 매력적이다.
 
■ 혁신적 전과제도…입학 후 전공 재설계 가능 = 캠퍼스별 특성화 전략에 따라 학사가 운영되는 경동대는 재학 중 1회(2학년 또는 3학년 진급 시)에 한해 본인 선택에 따라 캠퍼스별·학과별 자유로운 전과가 가능하다. 중부권 동-서교육벨트 구축을 통해 △경기도 양주에 소재하는 ‘메트로폴캠퍼스’ △강원도 원주 문막에 있는 ‘메디컬캠퍼스’ △강원도 고성 소재의 ‘글로벌캠퍼스’ 간에 재학 중 이동이 자유롭다(단, 성적 등 관련 규정이 정하는 요건을 갖춰야 하며, 사범 및 일부 의료보건계는 재적 인원에 따라 전과가 가능). 전과는 해당 학과 정원의 2배수까지 가능하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올해 수시모집…3개 캠퍼스, 32개 학과 1498명 

경동대는 2019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총 1498명의 신입생을 선발한다.△글로벌캠퍼스(고성) △메디컬캠퍼스(원주 문막) △메트로폴캠퍼스(경기도 양주) 등 3개 캠퍼스의 정원 내 모집은 모두 1370명이다. 캠퍼스별 일반학생전형 기준으로 △글로벌캠퍼스(고성)는 7개 학과 129명 △메디컬캠퍼스(원주 문막)는 10개 학과 525명 △메트로폴캠퍼스(경기도 양주)는 15개 학과에서 546명을 선발한다.

전형별로는 △일반학생전형(1200명) △지역인재전형(63명) △자기추천제(학생부 종합 99명) △태권도특기자전형(8명)으로 선발한다. 정원 외 모집은 128명으로 △농어촌학생(45명) △특성화고교졸업자(17명) △기초생활수급자및차상위계층(36명) △특성화고졸재직자(30명)로 나눠 선발한다. 단, 정원 외 전형의 경우에는 학과 단위 모집이 아닌 3개 캠퍼스 32개 학과의 모든 지원자를 대상으로 성적순에 의거 합격자를 선발한다.

이번 수시모집에서 지난해와 달라진 점은 수능최저학력기준을 간호학과(지난해의 경우 간호 및 치위생학과만 적용)만 적용하며, 간호학과의 수능 최저학력 기준은 국어ㆍ수학 2개 과목+탐구 1개 과목(수험생 본인에게 유리한 1개 과목)의 등급 합 15 이내를 기준으로 한다.

수시 면접고사는 △글로벌캠퍼스는 1개 학과(대명레저&리조트학과) △메디컬캠퍼스는 학생부종합전형인 자기추천제전형에서 2개 학과(간호학과ㆍ치위생학과)와 일반학생전형 및 지역인재전형에서 각 8개 학과(간호학과ㆍ치위생학과ㆍ작업치료학과ㆍ물리치료학과ㆍ응급구조학과ㆍ임상병리학과ㆍ안경광학과ㆍ치기공학과)가 실시한다. 메트로폴캠퍼스는 일반학생전형에서 5개 학과(유아교육과ㆍ스포츠마케팅학과ㆍ토목공학과ㆍ건축디자인학과ㆍ디자인학과)가 실시한다. 또 올해 시행하는 면접고사의 평가방식은 모든 학과와 모든 전형에서 단순 구술평가로만 실시한다. 면접을 실시하는 학과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대체로 조별 단위의 다대다(면접관 2~3인, 수험생 2~3인) 면접을 실시할 예정이다.

전형별 성적반영방법은 대체로 모든 전형에서 학생부 교과와 비교과(출결성적)의 실질반영비율을 각각 80%와 20%로 반영한다. 또 학생부 교과성적의 경우 1학년 1학기부터 3학년 1학기까지 5개 학기의 등급 산출이 가능한 모든 교과목의 평균등급을 반영한다.

경동대는 이번 수시모집에서 고교 계열(인문계 또는 자연계·일반고 또는 종합고와 무관)에 상관없이 모든 학과에 교차지원이 가능하며, 전형을 달리해 수시 6회 이내에서 복수지원도 가능하다.

올해 수시 원서접수기간은 9월 11일부터 15일까지 5일간이며, 경동대 입학홈페이지(iphak.kduniv.ac.kr)를 통해 입학전형 결과를 참고할 수 있다.

[인터뷰] 민준식 경동대 입학홍보처장 “2017년 졸업자 취업률은 80%를 넘어설 것”

- 경동대 강점 하나를 꼽으면?
“압도적 취업률이다. 지난해 말 교육부 발표 ‘건강보험 및 국세DB 연계 취업통계’의 일반대학 졸업자 취업률 평균은 64.3%로, 2012년 이래 연속 하락했다. 그런데 경동대는 역으로 △2013년 65.6% △2014년 69.5% △2015년 75.1%에 이어 2016년 2월 졸업생은 79.2%를 기록했다. 이는 전국 188개 일반대학 중 강원권 압도적 1위, 전국 11위에 해당한다. 대학 선택 조건이 취업이라면 경동대가 정답이다. 2017년 졸업자 취업률은 80%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 통학이 많이 편리해졌는데.
“강원도 고성 글로벌캠퍼스는 서울권에서 매주 1회 통학버스가 운행되며, 아름답고 쾌적한 입지의 기숙사에 100% 입실 가능하다(남학생 796명, 여학생 360명 수용). 원주 메디컬캠퍼스도 서울과 수도권에서 매일 통학버스가 다니고, 원주시내와 경동대 사이에 셔틀버스도 운행한다. 게다가 1016명 규모의 기숙사도 갖췄다. 경기도 양주 메트로폴캠퍼스는 수도권전철 1호선 양주역이나 덕계역에서 10여 분 거리에 위치해 전철과 버스로 활짝 열려 있을뿐더러, 494명 수용 가능한 최신식 기숙사도 갖췄다.”

- 장학제도에서 특별한 점은?
“2가지만 소개하겠다. 글로벌캠퍼스(고성) 수시 입학생 전원에게 ‘글로벌 인재육성 장학금’과 ‘기숙사비 면제 장학금’이 지급된다. ‘글로벌 인재육성 장학금’은 입학 첫 학기 등록금 200만원 감면과 기숙사 입실 보장, 1년간(2개 학기) 기숙사비 전액 면제 혜택을 준다. 우수 신입생 모집을 위한 파격적 장학금도 준비했다. 수능 4개 영역(국·수·영·탐1) 평균등급 1등급으로 입학하면 ‘우당 평생보장 장학금’을 받을 수 있다. 4년 동안 △매월 생활비 100만원 지급 △등록금 전액 면제 △기숙사비 무료 혜택이 있다. 졸업하고 선진국에서 박사학위 취득 후 본인이 희망하면 모교 교수로 임용도 가능하다.”

- 캠퍼스가 아름답다.
“그래서 가끔 드라마나 영화 촬영장소로 거론되기도 한다. 고성의 글로벌캠퍼스는 국내 10대 아름다운캠퍼스에 선정되기도 했다. 경동대의 4계절은 언제나 아름답고, 건물은 유럽의 고풍스런 중세 성채를 연상하게 한다. 대학생활을 캠퍼스라이프라 하는데, 풍경ㆍ건물ㆍ시설ㆍ면학 분위기에서 보람되고 행복한 추억의 완벽한 생활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입학 상담 및 문의 : 033) 6390-114, 119
■원서 접수 사이트 : http://www.kduniv.ac.kr/iphak/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