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시대를 선도하는 학생성공 글로컬대학

국내 최고 수준의 드론 인프라 바탕으로 항공관련 3개 학과 보유 
동남권 유일의 항공학부 신설로 새로운 도약 기반 구축

[한국대학신문 김준환 기자] 신라대학교(총장 박태학)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학생성공 글로컬대학’을 모토로 삼고 있다. 이와 함께 60년 전통을 발판 삼아 미래 100년을 향한 ‘신라교육백년대계’를 의욕적으로 추진해가고 있다. 지난해 말 한국대학신문의 교육특성화 우수대학에 선정된 신라대는 미래 유망산업 분야의 특성화와 국제화, 해외취업 등에서 앞서가고 있다. 특성화 분야 중 특히 주목할 것은 드론과 항공이다. 드론과 관련해 국내 최고 수준의 인프라를 구축한 후 동남권 대학 중 유일하게 항공·승무·정비 등 항공관련 핵심 3개 전공을 모두 갖춘 항공학부를 신설해 2019학년도부터 신입생을 모집한다. 드론의 경우 국토교통부 인가를 받은 전문교육기관과 공인면허시험장은 물론 산업통상자원부 지원으로 첨단드론장비와 통합관제소까지 갖춘 IoT실증센터를 운영하며 명실상부한 드론 거점캠퍼스로 우뚝 섰다. 

■ 우수한 교육 인프라 및 학생 복지 = 54만 평 부지의 캠퍼스는 환경부 지정 ‘저탄소 그린캠퍼스’다. 신라대는 첨단 교육시설 및 설비와 인터넷 카페, 영어카페 등 각종 편의시설이 있다. 사상전철역과 덕포역에 무료 셔틀버스를 운행한다. 마산, 창원, 장유와 울산, 양산지역은 무료 시외통학버스를 운행 중이다. 백양생활관과 글로벌타운 등 3개의 기숙사가 있다. 성적우수, 신라가족, 리더십, 성적우수, 해외어학연수 등 다양한 장학금이 있다. 2017년 장학생 비율은 88.2%(재학생  8606명 중 7593명 각종 장학혜택)였다. 1년간 교내장학금과 외부장학금, 국가장학금을 합해 328억여 원이 지급됐다.

■ 1000명 가까운 외국인 학생과 해외 한국어센터 운영 = 현재 25개국 220개 대학 및 기관과 국제교류 중이며, 유학생 수는 45개국 출신 971명에 달한다.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 주관 ‘교육국제화 역량 인증대학’에 선정됐고, 교육부와 국립국제교육원이 주관한 GKS(Global Korea Scholarship)사업을 연속 유치했다. 베트남 동나이대학과 인도네시아 UMN대학 등에 한국어센터를 운영 중이다. 미국 센트럴 오클라호마대, 중국의 대외경제무역대 등 11개 대학, 말레이시아 선웨이대, 필리핀 라샬대 등 모두 14개 대학과 복수학위제를 시행하고 있다.

■ 해외취업 분야 선도대학으로 성과 인정받아 = 해외취업은 주요 강세분야다. 2004년부터 본격 추진한 해외인턴사업을 통해 해외 20여 개국에 2000여 명의 인턴을 파견했다. 이런 성과를 인정받아 고용노동부 ‘2017년도 일자리 창출 유공자 정부 포상’에서 해외취업 유공 국무총리 표창을 받았다. 2014년부터 2018년까지 5년 연속 한국산업인력공단의 K-Move스쿨 운영기관에 선정돼 해외 취업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해외취업 전담기구인 글로벌비즈니스지원센터와 중국과 일본, 호주,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베트남 등 6개 나라에 7개의 해외취업센터가 있다. 중국의 동북삼성과 베이징 등 주요도시와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등에 해외동문회가 설립됐다. 

■ PRIME사업, LINC+사업 등 인재양성사업 프로그램 다수 운영 = 2016년 산업연계교육활성화선도대학(PRIME)사업에 선정돼 MICT융합공과대학을 운영하고 있다. 또 IPP사업단, 대학일자리센터, 일학습병행제듀얼공동훈련센터 등 고용노동부와 산업부 등 정부기관의 지원을 받는 인재양성사업을 다수 유치해 운영하고 있다. 2017년 교육부 사회맞춤형산학협력선도대학육성(LINC+)사업에 선정됐다. 이 사업으로 아웃도어스포츠 글로벌마케팅트랙, 수산‧가공식품전문인력양성트랙, 스마트환경에너지산업융합트랙 등 3개 사회맞춤형 학과를 운영 중이다. 

[Box] 신설학과 및 유망학과

○ 신설학과 – 동남권 유일의 항공학부 

신라대는 국내 항공산업의 메카로 불리는 동남권에 항공관련 핵심 전공을 모두 갖춘 전문학부가 없다는 사실에 착안해 올해 항공학부를 신설했다. 항공학부는 항공운항학전공, 항공서비스학전공, 항공정비학전공 등 3개 전공으로 짜여있다. 특히 학부 운영의 내실화를 위해 국내외 여러 기관 및 대학과 업무협약 등을 통해 실습기반을 갖췄다. 또 캠퍼스 내에 항공기와 격납고, 항공기 모의실습실(Mock-up), 최신 시뮬레이터(Simulator), 항공정비실 등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한 작업을 추진해 나가고 있으며, 조종사 및 항공정비사 출신의 실무경험이 풍부한 우수 교수진을 초빙해 간판학부로 성장시켜 나갈 계획이다. 이번에 항공학부가 우수 신입생 유치를 위해 내건 장학특전도 눈길을 끈다. 최초합격자를 기준으로 항공운항학전공은 모집단위별로 상위 30%, 항공서비스학전공과 항공정비학전공은 상위 20%에 4년 수업료 전액을 면제해준다. 항공운항학전공 재학생에겐 학부 내 선발 규정에 따라 미국 조종훈련연수 항공료를 지원하고, 국토부가 인정하는 모의실습비행(Simulator)을 무료로 할 수 있는 특전을 제공한다. 

○ 유망학과 – MICT융합공과대학
PRIME사업으로 설립한 MICT융합공과대학은 지능형자동차공학부,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부, 스마트전기전자공학부, 융합기계공학부 등 4개 학부가 있다. 이들 학부는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33학점의 공통 교육과정을 편성함으로써 융합교육의 혁신을 이뤄냈고, 이를 통해 학생들은 전공을 자유롭게 바꿀 수 있게 됐다. MICT융합공과대학은 우수 신입생 유치를 위해 최초합격자 기준으로 전 학부의 모집단위별 상위 20%에 4년간 수업료 전액을 면제하는 파격적인 장학특전을 제공한다. 24시간 개방하는 창앤창 팩토리도 눈에 띈다. 창앤창 팩토리는 자율창작실과 협업공간, 전시공간, 토론공간, 창업스터디룸으로 구성돼 있으며, 3D프린터 및 3D스캐너 등 최첨단장비들을 구축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창의적 공학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대학 지정 교과목 중 상위 8과목 반영… 모든 전형 간 복수지원 가능

신라대는 2019학년도에 전체모집인원 2383명 중 87.6%인 2087명을 수시모집에서 선발하며, 학생부(교과)전형과 학생부(종합)전형, 실기위주전형을 통해 신입생을 모집한다.  

학생부(교과)전형에는 일반고(면접), 일반고(교과), 특성화고, 사회배려대상자, 농어촌학생(정원외), 특성화고동일계(정원외), 기회균형선발제(정원외), 특성화고졸재직자(정원외), 특수교육대상자(정원외)전형이 있다. 학생부종합전형에는 입학사정관이 서류 및 면접고사를 시행하는 담임교사추천자전형과 서류전형으로만 선발하는 자기추천자전형이 있다. 실기위주 전형에는 실기성적으로만 학생을 선발하는 특기자전형과 실기우수자전형이 있다. 해당 전형을 지원할 때에는 희망하는 학과의 전년도 입시결과와 본인 내신점수의 환산성적을 비교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학생부 반영방법에 대해 수험생 본인이 면밀히 숙지해야 한다. 

학생부 반영과목은 지원자들이 계열 및 학년, 학기 구분 없이 1학년 1학기부터 3학년 1학기까지 우리 대학에서 지정하는 교과 내에서 자유롭게 8과목을 선택할 수 있다. 우리 대학이 지정한 교과(국어, 영어, 수학, 사회(역사/도덕 포함), 과학 교과) 중 상위 8과목을 반영한다는 점에서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 다만, 기술·가정, 한문, 제2외국어, 전문교과 등은 선택할 수 없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일반고(면접)전형은 학생부(80%)와 면접(20%)을 합산해 최종합격자를 선발하고, 일반고(교과)전형은 학생부(100%)만으로 학생을 선발한다. 학생부 성적이 뛰어난 학생이라면 수능 성적을 반영하지 않는 수시 전형에 적극 지원하기를 권한다. 또한 일반고(면접)와 일반고(교과), 담임교사추천자, 자기추천자 전형 등 모든 전형 간 복수지원이 가능하기 때문에 합격하고자 하는 학과에 중복 지원하는 것 또한 합격의 Tip이라 할 수 있다.

특성화고전형, 사회배려대상자전형은 학생부 교과성적 100%를 평가해 학생들을 선발한다. 담임교사추천자전형과 자기추천자전형은 학생부 성적 이외에 교내 활동과 특정분야에 뛰어난 적성 및 자질이 있는 학생들을 위해 설치된 전형이다. 담임교사추천자는 간호학과, 물리치료학과, 치위생학과, MICT융합공과대학, 사범대학에서 38명을 모집하고, 자기추천자는 해당 학과별로 총 107명을 선발한다. 담임교사추천자는 학생부(교과30%, 비교과30%), 면접(40%)을 일괄 합산해 최종합격자를 선발하므로 면접대비를 철저히 하는 것이 중요하며, 자기추천자는 학생부(교과 30%, 비교과 40%)와 자기소개서(30%)를 일괄 합산하고, 전년도와 비교해 면접이 폐지됐으므로 자기소개서 준비를 잘 해야 한다. 

검정고시출신자들은 일반고(면접), 일반고(교과), 자기추천자, 실기우수자(예능), 사회배려대상자, 사회기여자, 기회균형선발제(정원외), 특수교육대상자(정원외)전형에 지원할 수 있다. 이때 학생부 성적은 검정고시 합격 평균성적을 교과성적등급으로 환산해 적용한다. 검정고시 출신자들은 사전에 본인의 환산점수를 확인해야 한다.

■ 입학 상담 및 문의 : 051) 999-6367~8
■ 입학홈페이지 : http://ipsi.silla.ac.kr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