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학일체형 교육으로 직무맞춤 인재 양성이 목표

16개 학과에서 4년제 전공심화 과정 ‘눈길’ 
3Up+ 취업지원으로 입학에서 취업까지 지원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경민대학교는 ‘교육은 제2의 독립운동이다’라는 설립이념에 따라 효(孝)와 충(忠)을 강조하는 인성교육을 모든 학과의 교육목표에 반영하고 있다. 또 전문기술 습득을 통한 자기개발 및 상호존중과 배려를 통해 사회구성원으로서 갖춰야 할 올바른 인간관계 등을 쌓도록 노력하고 있다. ‘실력ㆍ실천ㆍ봉사’의 삼박자를 고루 갖춘 인재 양성에 모든 교직원이 합심하고 있다. 

■ 산학일체형 BEST 교육체제 중점대학= 경민대학교는 BEST 교육체제 중점대학을 목표로 설정했다. BEST란 △Bonding(산학간 유대관계 구축) △Education(현장중심 교육체제 확립) △System(대학 경영체제 혁신) △Total-care(학생생애주기별 이력관리 강화)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경민대학교는 이런 비전 아래 수도권 대학으로서 지역산업과 연계해 실무능력과 창의력을 갖춘 ‘산학일체형 직무맞춤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기독교와 효를 바탕으로 한 인성교육프로그램 운영 및 NCS 기반의 교육과정을 개발해 운영 중이다. 경기 북부에서 최고의 고등교육기관으로서의 면모를 갖추기 위해 나아가고 있다.

실무중심의 차별화된 교육과정과 산학협력 강화를 통한 취업특성화 교육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 이로써 산업 현장과의 유기적인 네트워크를 형성해 취업에 필요한 직업교육프로그램의 개발 운영 및 연구기능을 활성화하고 있다. 또 세계화에 맞는 국제교류협력 프로그램 개발 및 다양성 있는 글로벌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창업 지원도 꾸준히 하고 있다. 경민대학교는 경기북부 벤처창업 육성과 관련한 각종 시설 및 기술자문 등의 지원을 위한 경민POST벤처센터를 운영 중이다.

이뿐만 아니라 학생 중심의 복지환경 구축을 위해 5300평 규모의 강의동에 첨단 멀티교육시설을 완비했으며, 50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실내체육관 등 쾌적한 교육환경 조성에도 힘쓰고 있다. 

■ 16개 학과 4년제 전공심화 과정 운영= 경민대학교에서는 2ㆍ3년제의 전문학사학위와 전공심화과정을 통해 4년제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전공심화과정은 정규 4년제 학사학위 자격과 동일하며, 별도의 편입시험 없이 등록해 4년제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과정이다.

△인문사회계열은 3+1 또는 2+2 시스템 운영 △공학계열은 3+1 또는 2+2 시스템 운영 △자연과학계열은 2+2 시스템 운영 △예체능계열은 2+2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2년제 학과는 전문학사 취득 후 전공심화과정 2년을, 3년제 학과는 전공심화과정 1년을 이수 후 4년제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취업지원 프로그램도 눈에 띈다. 경민대학교는 3Up+ 단계의 취업지원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체계적이고 다양한 취업역량 강화를 위해 입학에서 취업까지를 3Up(△Set-Up △Build-Up △Level-Up) 단계로 나눠 취업지원 교육을 생애 주기에 맞게 실시하고 있다. 취업 후 추수지도 및 관리를 위한 Follow-Up 단계까지 3Up+ 단계로 진행하고 있다.

Set-Up 단계에서는 적성탐색과 진로설계지원을 위한 교육으로 △인·적성 검사 △신입생취업지원 안내교육 △진로 상담 △CAP+ 교육 등을 수행한다. Build-Up 단계에서는 일반적인 직장예절과 직업기초능력의 습득을 위해 취업인성교육과 직무특강 등을 진행하게 된다. Level-Up 단계는 실전 면접에 대한 적응력과 잡 매칭을 위한 단계다. △모의면접 △동행면접 △채용박람회 △취업설명회 등을 실시한다. Follow-Up 단계는 추수지도를 통해 취업 후 사회 적응을 돕고 재취업이 필요한 경우 취업지원관과 평생지도교수를 통해 새로운 잡 매칭의 기회를 제공하는 단계다.

[우리 대학은 이렇게 뽑는다] 수시 모집인원, 전체 정원의 91% 선발

경민대학교는 2019학년도 입학전형에서 전체 모집정원 1573명 중 수시모집으로 1444명(91%)을 선발한다. 수시 1차 원서접수는 9월 10일부터 28일까지며, 면접/실기전형은 10월 13일에 시행한다. 수용인원 초과 시 14일까지 이어지게 되며, 합격자 발표는 26일이다.

수시모집의 주요특징으로 성적반영비율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일반전형의 경우 학생부교과성적을 100%로 반영한다. 다만, 면접/실기전형 실시 학과는 제외된다. 특별전형도 마찬가지로 학생부교과성적을 100%로 반영하며, 면접전형 실시 학과는 제외된다. 특별전형은 동일계 출신자, 자격증 소지자, 취업자 경력자 중 하나에 해당해야 지원할 수 있으며, 본인의 자격여부와 모집학과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면접전형 실시 학과의 경우 학생부교과성적(80% 반영)과 면접 성적(20% 반영)을 반영한다. 면접고사 실시학과 중 일반전형은 국제비서과ㆍ사회복지과ㆍ효충사관과ㆍ호텔관광경영과ㆍ뷰티케어과ㆍ호텔외식조리과ㆍ호텔외식서비스과ㆍ융합소프트웨어과ㆍ게임콘텐츠과ㆍ영상콘텐츠과ㆍIT경영과(수시1) 등이다. 특별전형에는 뷰티케어과, 정원 외 전형에는 간호학과(대졸자전형)가 있다.

실기전형 실시학과로는 공연예술과와 레포츠·태권도과(수시2)가 있다. 

성적반영방법도 살펴봐야 한다. 학생부 교과성적은 1‧2학년(4개 학기) 교과성적 중 최우수 2개 학기 전체 석차 등급을 적용한다. 수능 최저 등급 적용은 간호학과만 반영한다(대졸자전형 제외). 구체적으로 국어ㆍ수학ㆍ영어ㆍ탐구 4개 영역 중 최우수 2개 영역 평균 등급 4.5등급 이내를 충족해야 한다.

[인터뷰] 남정혜 입학처장 “면접전형 및 인·적성 검사 실시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 2019학년도 수시모집의 특징은.
“지난해에 비해 수시모집 인원이 증가했으며, 전체 모집정원의 91%를 수시로 모집한다. 면접전형을 실시하는 학과는 국제비서과ㆍ사회복지과ㆍ효충사관과ㆍ호텔관광경영과ㆍ뷰티케어과ㆍ호텔외식조리과ㆍ호텔외식서비스과ㆍ융합소프트웨어과ㆍ게임콘텐츠과ㆍ영상콘텐츠과ㆍIT경영과ㆍ간호학과(대졸자) 총 12개 학과다. 지원하는 학과가 면접전형을 실시하는 학과인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면접전형 실시 학과의 경우 인·적성 검사를 실시하며, 인·적성 검사를 실시하지 않을 경우 불합격 처리되니 본인의 지원학과와 면접전형 및 인·적성 검사 실시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 경민대학교의 강점을 소개한다면.
“경민대학교는 개인 취업로드맵에 의한 주도적인 취업준비가 가능하도록 ‘3UP+취업지원로드맵’을 제시하고 있다. 단계별 취업지원프로그램을 통해 개인별 목표 달성을 위한 맞춤형 지원을 실시하고 있다. 또 전공과 가장 적합한 취업지원프로그램을 학과 자체적으로 기획하고 실시해 사회맞춤형 인재양성을 위한 맞춤형 취업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 신입생이 누릴 수 있는 장학혜택은.
“신입생 입학성적장학금은 학과별 인원에 따라 다르게 적용된다. 60명 미만 학과는 수석과 차석 1명씩 각각 수업료의 30%와 20%의 장학혜택을 받을 수 있다. 60명 이상 학과는 수석과 차석 1명씩 각각 수업료의 40%와 30%를, 80명 이상 학과는 수석ㆍ차석ㆍ차차석 1명씩 각각 수업료의 50%ㆍ30%ㆍ20%의 장학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한 KM마일리지 장학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KM마일리지 장학금 선발기준은 학교활동의 성과를 항목별로 평가해 누적된 마일리지 점수가 높은 자, KM마일리지 점수가 50점 이상인 자를 선발한다.

■ 입학상담 및 문의 : 031-828-7721~4
■ 입학처 홈페이지 : http://ipsi.kyungmin.ac.kr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