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한대학교 전경.

[한국대학신문 허지은 기자] 유한대학교(총장 이권현)는 ‘사람·기술·산업 연계로 쓰임의 가치를 창출하는 실무중심대학’을 비전으로 사회에 봉사하고 책임질 줄 아는 성실한 직업인을 양성하고 있다. ‘학생이 주인인 대학’으로서 바른 인성교육을 통한 참된 인간, 탁월한 실무능력을 통한 능력 있는 인재, 지식사회 변화에 적응하고 앞장설 수 있는 ‘세상을 바꾸는 4차 산업혁명의 유일한 인재’ 양성이 유한대학교의 목표다. 이러한 교육철학을 바탕으로 유한대학교는 새롭고(New) 독특한(Unique) 가치를 통해 ‘NEWNIQUE’한 인재를 키워내고 있다.

■ “새로운 생각이 유니크한 내일을 만든다” = 유한대학교는 ‘NEWNIQUE’한 인재 양성을 새로운 캐치프레이즈로 유니크한 세상에 하나뿐인 인재를 키워내고 있다. ‘NEWNIQUE’는 △NEW WAVE(유한의 새로움이 세상을 바꾸다) △NEW START(처음부터 새롭게 다시 출발하다) △NEW LEADER(세상 하나뿐인 리더로 자라다) △NEW HEART(나눔의 새로운 가치를 공유하다) △NEW AGE(유한의 이름으로 새 시대를 열다)로 요약된다.

‘Yuhan TRUST 직무능력인증제’ ‘지역공유 취·창업지원처’를 통한 취업지원 프로그램, 가족회사 전담제 등을 시행해 ‘입학이 곧 취업인 대학’을 구현한 점이 강점이다. 유한대학교는 2018년 교육부 대학 기본역량 진단에서 자율개선대학에 선정돼 2019년부터 2021년까지 일반재정지원을 안정적으로 받게 됐으며, 학생들도 국가장학금과 학자금대출 등 각종 정부의 장학제도 이용에 아무런 제약을 받지 않게 됐다.

뿐만 아니라 △사회맞춤형산학협력선도전문대학육성(LINC+)사업 △특성화전문대학육성(SCK)사업 △고숙련일학습병행제(P-Tech) 운영기관 선정 등 수많은 정부 재정지원 사업에 선정돼 풍부한 장학금 혜택 등 경쟁력이 남다른 교육 인프라로 재투자가 이뤄지고 있다. 이외에도 △취업보장형 고교·전문대 통합 육성사업 △2주기 기관평가인증 획득 등 굵직한 국책지원사업에 다수 선정돼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이런 우수성을 바탕으로 전문대학 중 유일하게 국가생산성대상 국무총리 표창을 받았다. 이외에도 정보문화 우수기관 국무총리 표창, 일자리창출지원 분야 국무총리상 및 고용노동부장관상, 서비스우수기업 국무총리 표창, 국가생산성대상 국무총리 표창, 한국대학신문 교육대상 산학협력 부문 대상 등 다양한 수상이력을 자랑한다.

▲ 카페형 도서관 '뉴스퀘어'

유한대학교는 창의력을 재산으로 꿈을 키워갈 수 있도록 △기업가정신 특강 △스타트업 교육 △쇼핑몰 교육 등 창업교육 프로그램에 힘을 싣고, 세계와 경쟁하는 실무전문가 양성을 위해 국제협력교류센터를 운영 중이다. 평생지도교수제도를 통한 1대1 밀착교육으로 학생 개개인이 자신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대학생활‧학업지도‧인성교육은 물론 취업과 진로상담까지 지도하고 있는 것도 특징이다. 또 인근 지역사회 및 기관들과 함께 지역·산업 맞춤형 인재 양성 체계를 구축하는가 하면 유한양행·유한킴벌리 등 가족기업들과 더불어 ‘남다른 유한, 특별한 DNA’를 전파하고 있다.

■ ‘NEWNIQUE’한 캠퍼스 = 학생이 주인인 대학을 기치로 하는 만큼 유한대학교는 학생들에게 최적의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최근 창조관 리모델링을 통해 학생들을 위한 수업 공간 확보가 이뤄졌으며, 도서관 리모델링을 통해 스터디와 휴식을 동시에 누릴 수 있는 다목적 복합 문화 공간 ‘NEW SQUARE(뉴스퀘어)’를 만들었다. ‘NEW SQUARE’는 일반열람실·정보검색대·콘퍼런스룸·영화감상실·카페테리아 등으로 구성된 공간이다.

학생들의 취업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잡 카페’도 마련했다. 학과(전공)별 취업상담사가 상주해있어 학생들은 언제든 취업지원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취업상담실, 모의면접 스튜디오 등을 통해 면접 클리닉 등 취업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곳에 마련된 메이크업실은 모의면접을 위한 사전준비가 가능할 뿐 아니라 아니라 실제 면접 시 메이크업·의상까지 지원한다.

이 밖에도 스포츠센터, 힐링카페(학생심리상담센터) 등을 운영해 신체적·정신적으로 건강한 학교생활을 지원한다. 사회맞춤형교육사업단·교수학습지원센터·종합실습지원센터·창업보육센터·현장실습지원센터·경력개발교육센터·중소기업산학협력센터·유니테크사업단·메카트로닉스기술지원센터·일학습병행제 듀얼공동훈련센터 등 내실 있는 인프라를 통해 유한대학교는 ‘NEWNIQUE’의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 잡카페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학생부 중심으로 선발…일부 학과는 52.9% 면접 반영
2019학년도 유한대학교의 전형일정 중 인터넷 원서접수 기간은 수시 1차 9월 10일부터 28일까지, 2차 11월 6일부터 20일까지다. 교내창구를 통한 원서접수는 1차 9월 27일부터 28일까지, 2차 11월 18일부터 20일까지 이뤄진다. 전형별 선발인원은 △일반고전형 1410명(수시 1차 895명, 2차 515명) △특성화고전형 290명(1차 192명, 2차 98명)이며 310명은 정시로 선발한다. 일반고전형과 특성화고전형 모두 학생부를 100% 반영하며, 면접을 실시하는 학과에서는 별도로 학생부 외에 면접점수 52.9%(실질반영비율)가 배점된다.

[인터뷰] 김현중 기획처장 “탄탄한 취업 인프라 갖춘 대학…입학전형도 단순화”

▲ 김현중 기획처장

- 2019학년도 유한대학교의 수시모집 특징을 짚어본다면.
“입학정원(2040명)의 84.8%에 해당하는 1730명을 수시에서 모집하고 15.2%(310명)를 정시에 모집한다. 전형방법도 간소화했다. △자격증취득자 △대회입상자 △외국어특기자 등에게 주어지는 가산점 제도를 일괄 폐지했으며, 성적반영방법도 기존 고교 2학년 성적 100% 반영에서 고교 1~3학년 성적 중 최우수 2개 학기 성적 100% 반영으로 변경했다. 기존의 복잡한 전형방법을 단순화해 수험생‧학부모‧진학교사들이 입학전형을 보다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 합격을 위한 팁은.
“모집시기별 전형 구분 없이 학과 간 최대 2개까지 복수지원이 가능하다. 따라서 전년도 최저성적‧경쟁률‧예비합격순위 등을 참고해 본인이 원하는 학과를 2개까지 복수 지원하는 것이 합격확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다. 수시에 모집하는 인원이 정시보다 월등히 많으므로 수시 1차, 수시 2차에 순차적으로 지원하는 것이 유리하다, 수시모집에 모두 불합격한 경우에는 정시 모집 때 수능전형, 학생부전형으로 각각 다른 학과를 복수 지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전형별 중점 체크 포인트와 유의할 점이 있다면.
“일반고 졸업(예정)자 및 검정고시 합격자는 일반고전형으로, 특성화고 및 특수목적고 졸업(예정)자는 특성화고전형으로 각각 구분해 지원해야만 한다. 일반고전형과 특성화고전형을 동시에 지원할 수는 없다. 또 일반고 재학 중 직업과정위탁교육 이수(예정)자는 일반고전형으로 지원하되, 직업과정위탁교육 이수학기 성적은 제외되고 나머지 학기 성적 중 최우수 2개 학기 성적이 반영된다.”

- 유한대학교의 강점은.
“사람·기술·산업 연계로 쓰임의 가치를 창출하는 실무중심대학, 유한대학교는 ㈜유한양행을 창업하고 전 재산을 사회로 환원한 유일한 박사의 기업철학을 토대로 1977년도에 설립한 대학으로서, 산업현장 직무중심의 NCS(국가직무능력표준) 교육과정을 통해 산업사회에 필요한 전문지식과 실무역량을 갖춘 중견기술인을 양성하고 있다. 특히 지리적으로 서울 구로구와 경기도 부천시의 경계지점에 대학이 위치함으로써, 교통이 편리하고 서울디지털산업단지와 인천 남동공단, 반월공단, 시화공단 등 인접한 산업단지와도 긴밀한 산학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해 다양한 취업 대상 업체 및 현장실습 기업, 인턴십 기업 pool을 보유하고 있다. 우수한 인력의 사회 진출과 명품 취업을 위해 매년 지속적으로 관련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설립당시부터 공학계열에 특화된 대학으로 기계‧전기‧전자‧IT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아울러 정부재정지원사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다수 수상했다. 이는 교육과정‧대학운영체제‧각종 행정프로세스 등이 정부 및 공인기관으로부터 검증받았다는 점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 신입생을 위한 장학 혜택은.
“전체수석 및 입학성적이 우수한 학생에게 장학금을 등록금고지서에 사전 감면해 지급하고 있다. 전체수석 1명에게는 한 학기 수업료를 전액 감면해주고, 학과별 입학성적 우수자(인원수는 별도 정함)는 소정의 장학금을 감면해주고 있다. 수시모집 때는 일반고전형과 특성화고전형으로 구분해 학과별로 각각 신입생 성적우수 장학생을 선발하고 있으며, 정시모집 때는 수능전형 합격자 중에서 전체수석 및 학과별 장학생을 각각 선발하고 있다. 또 재학생 중 전액장학생 선발비율이 46.2%(2017학년도 2학기 등록자 기준)를 차지할 정도로 많은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급해주고 있다. 매년 유한학원이사장장학금, 유한학원장학금 등 30여 종이 넘는 교내·외 장학금 혜택이 부여된다.”

■ 입학상담 및 문의 : 기획홍보입시팀 02-2610-0622~0625
■ 입학 홈페이지 : https://sky.yuhan.ac.kr/CORE/?moduleName=yuhan.index^H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