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진규 서령고 교사

▲ 최진규 교사

우리나라는 2000년에 이미 고령화 사회에 진입했고, 2018년 현재 고령사회로 접어들었으며 2026년에는 초고령사회로 진입할 것이라고 한다. 고령사회는 노인 인구가 차지하는 비율이 14%가 넘을 경우에 해당된다. 노인 인구가 급격히 늘어나면서 노인 복지에 대한 국가적 차원의 대책과 실버산업의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노인복지의 핵심은 건강 관리로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있다.

이를 위해서는 복지 예산의 확대와 함께 전문인력을 확충하는 것이 당면 과제다. 노인복지의 실현은 노화에 따른 개인의 신체적·심리적·사회적 요인의 변화와 노인문제를 이해하고 이에 근거한 노인 케어 프로그램을 구안하고 이를 실천할 수 있는 전문가 양성에서 비롯된다. 실버복지과는 사회복지 분야 중 '노인'을 대상으로 사회복지 교육 및 지도 과정을 집중적으로 지도한다고 보면 된다.

날이 갈수록 노령인구가 늘어나면서 노인의 건강을 관리하는 실버보건, 노인들의 재취업을 비롯, 사회 활동을 위한 실버산업, 노인의 체력 및 건강 증진을 위한 실버스포츠 등 여러 응용 학문으로 확대되고 있다. 노인복지는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국가가 부담해야 할 사회보장제도의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는 점에서 노인 인구의 급증은 결국 실버복지 분야의 전문인력이 대거 필요하다는 점에서 새로운 기회의 장이 될 것으로 보인다.

실버복지과는 어떤 자질과 능력을 갖춘 학생이 지원하나.
"가장 중요한 것은 복지서비스에 대한 관심과 애정이라고 할 수 있다. 노인은 사실상 이 시대를 앞장서 이끌어온 할아버지, 할머니들 세대이기 때문에 이분들을 존중하고 불편한 부분이 있으면 적극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헌신과 배려의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이런 자세는 학교생활을 통해 자신보다는 타인에 대한 관심과 함께 어울려 생활하는 공동체의 가치를 존중하고 이를 앞장서 실천할 수 있는 적극성으로 연결된다. 복지 분야와 관련된 동아리활동이 필요하고 단순히 봉사 차원에서 그칠 것이 아니라 복지 정책을 탐구하고 그 문제점이 무엇인지 분석하며 대안까지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또 복지의 개념을 경제적 관점에서 바라보고 이를 실버산업으로 승화시킬 수 있는 혜안도 필요하다. 관련 교과목은 주로 사회교과가 될 것이고 사회문화, 윤리와 사상 등의 과목에서 복지와 관련된 탐구활동이 드러날 수 있어야 한다."

▲ 동서울대학교 실버복지과

실버복지과의 잠재적 발전가능성은 어느 정도나 되는지.
"2018년 현재 고령사회로 접어들었고 8년 후에는 초고령사회로 진입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노인인구가 20%를 넘어서는 만큼 노인복지서비스와 관련된 수요는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의료·건강 중심의 사회복지 서비스뿐만 아니라 여가·교육 등의 복합적인 서비스도 요구되고 있다. 노인의 삶의 질을 유지 및 증진시키는 것이 가정의 안녕과 안정을 도모한다는 점에서 노인복지 전문시설과 이를 운용할 수 있는 전문인력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이를 위한 사회적 관심과 지원은 더욱 확대될 것이다. 최근에는 노인복지 전문시설을 창업하거나 설립하는 사례도 증가하고 있다. 노인복지서비스의 증대와 함께 고령사회에서 요구하는 전문적인 인재로 성장하고자 한다면 뜻을 펼칠 수 있는 기회는 얼마든지 주어질 것이다."

실버복지과에 입학하면 어떤 내용을 공부하게 되나.
"노인보건복지 분야 전문인 성장을 위한 인성을 함양하고 창의적 전문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노인보건복지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실무능력을 고양한다. 의사소통기법, 인성과 삶 등의 교양교과를 이수하고 노인복지론,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정책론, 장애인복지론, 정신건강론 등의 전공이론과 미술심리상담, 프로그램개발과평가, 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회계실무, 레크리에이션 등과 같은 전공 실습 과목을 배우게 된다."

실버복지과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사회복지사 2급(무시험), 사회조사분석사 2급, 노인스포츠지도사, 노인레크리에이션지도자, 노인케어지도사, 미술심리상담사 2급, 기타 노인운동재활관련 자격증 등을 취득할 수 있다."

실버복지과를 졸업하면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노령인구의 지속적인 증가로 실버복지과의 졸업 후 진출분야는 더욱 다양해지고 확대되고 있다. 사회복지 및 노인복지 공공기관, 노인복지시설과 각종 노인관련 사회단체, 민간조직, 장애인복지단체, 아동 및 청소년복지 분야를 비롯해 사회복지기관, 노인건강관련기관 및 단체, 노인대체 의학분야, 노인스포츠산업분야, 실버이벤트, 실버산업분야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실버복지과를 운영하고 있는 전문대학은 어느 곳이 있나.
"실버복지와 관련된 전공이 개설된 힉교와 학과는 동서울대학교 실버복지과, 삼육보건대학교 노인케어창업과, 대전보건대학교 노인보건복지과, 동강대학교 노인복지과, 성덕대학교 노인재활복지상담과, 동원대학교 실버보건복지전공 등이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