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교사
최진규 교사

우리말과 우리글이 지구촌 곳곳에서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한국어(말과 글)의 위상은 상상을 초월하고 있다. 사실상 세계 공용어나 다름없는 영어가 지배하고 있는 미국의 음악 시장을 한국의 아이돌 그룹인 방탄소년단이 석권하고 있고 그 중심에 한국어가 있다. 이들의 뉴욕 공연장을 찾은 수만 명의 팬들은 한국어 노랫말을 따라부르며 열광하는 장관을 연출했다. 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의 팬들이 한국어를 배우기 위해 온라인 한글 수업을 듣기 시작했다. K-pop에서 시작된 한류는 드라마·음식·패션·게임 등에 이르기까지 사실상 문화 전반으로 확산되고 있고 그 기반이나 다름없는 한국어는 이제 세계인이 배우고 싶어하는 언어가 됐다. 세계 각지에서 우리말을 가르칠 강사의 수요는 급증하지만 이를 담당할 전문 인력은 태부족한 상황이다. 또 글로벌 경제 체계에 따라 국경이 허물어지고 노동력의 이동이 자유롭게 이뤄지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나라에도 각 분야에서 외국인들의 유입이 증가하며 다문화가족이 점점 증가하고 있어 이들의 한국어 실용 언어 능력 및 현장에서 요구하는 언어 능력을 배양해 한국 내 적응력을 높이고 한국사회의 일원으로 활동이 가능하도록 교육하며 체계적인 교육과정과 함께 창의적 역량을 지닌 현장중심형 통·번역 인력과 다문화 전문 상담인력이 필요한 상황이다.  

- 실용한국어과는 어떤 자질과 능력을 갖춘 학생이 지원하나.
"어떤 언어든 의사소통에 대한 관심과 이를 표현하는 방법에 대한 일정 수준 이상의 습득 능력을 갖춰야 한다. 특히 우리말과 글에 대한 자부심과 함께 이를 타인에게 전수하는 행위 자체를 즐기고 전문화할 수 있는 자질도 갖춰야 한다. 교과목으로는 당연히 국어 과목에 관심을 갖고 있고 수업 시간에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등에 적극적인 모습과 함께 궁금한 부분을 질문으로 해소하고 자신만의 언어적 관심을 과제로 설정하고 이를 탐구하는 학문적 역량도 필요하다. 동아리는 언어와 관련이 있으면 무난한데 실제로 언어를 통해 외국인과 소통하는 과정과 그 능력을 보여줄 수 있으면 금상첨화라 할 수 있다."

전북과학대학교 실용한국어과
전북과학대학교 실용한국어과

- 실용한국어과의 잠재적 발전가능성은.
"한류의 확산에 따라 한국어를 배우려는 외국인들이 급증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를 담당할 전문 강사의 수는 매우 부족한 상황이다. 특히 현지에서 한국어 교육을 담당할 전문가를 필요로 하는 국가는 높은 수준의 급여와 거주 요건까지 제공하면서 인력 확보에 나서고 있다. 따라서 언어를 통해 외국인에게 한국 문화의 우수성을 널리 알릴 전문가의 가치는 날로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외국과의 교역이 점점 증가하며 국내 산업체뿐만 아니라 해외에 있는 많은 한국 기업체에서도 외국인 전문 인력에 대한 교육을 담당할 한국어 전문가의 필요성이 급증하고 있는 상황에서 곧바로 현장에 투입할 수 있는 인력은 그만큼 좋은 조건에서 마음껏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가능성이 높다."

- 실용한국어과에 입학하면 어떤 내용을 공부하나.
"산학협력을 통한 산업체 요구 수렴 및 다양한 현장실습을 강화한 유능한 현장실무자와 다중언어 구사능력, 정보능력을 강화해 글로벌 인재로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통·번역 전문가와 다문화 지원인력 양성을 목표로 산업체 맞춤형, 현장 중심형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교양과목으로는 한국의 역사, 한국의 전통문화, 의사소통능력 등이 있고 전공과목으로는 말하기의 이론과 실제, 실용한국어, 한국 문화의 이해, 말하기의 이론과 실제, 한국문학 강독, 시사한국어, 발표와 토론, 실무 한국어, 통·번역 실무, 현지어와 한국어 대조, 한국지역연구, 한국어 어문규범 등의 과목을 배운다."

- 실용한국어과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다문화 가정지도사, 방과후지도사, 통·번역사, 한국어능력시험(TOPIK) 등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 실용한국어과를 졸업하면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해외파견업체, 해외교류업체, 운용기기 매뉴얼 통·번역 등 기업체에, 한국 다문화사회연구소, 한국어교육원 등 연구소에, 다문화관련 정부 및 공공기관, 다문화센터, 다문화복지담당 등 정부 및 공공기관에 취업할 수 있고 국내여행인솔가이드, 통·번역실무, 관광안내 및 통역 등 프리랜서와 초·중·고 방과 후 외국어 교사, 외국어 학원 강사, 해외 현지 한국어 학원 강사 등으로 활동할 수 있다."

- 실용한국어과를 운영하고 있는 전문대학은 어느 곳이 있나.
"실용한국어 관련 학과는 전북과학대학교에만 개설돼있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