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교사
최진규 교사

혁신의 아이콘이라 불리는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 CEO는 전기 자동차 전 생산 라인을 최첨단 기술로 무장한 로봇을 배치해 생산성 향상을 꾀하고 있다고 한다. 한 마디로 무인공장을 실현하겠다는 것이다. 로봇은 이제 공상과학 만화에 나오는 상상력의 산물이 아니라 인간의 생활에 깊숙이 관여하고 있다.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로봇청소기를 비롯해 정밀한 수술을 담당하는 의료용 로봇에 이르기까지 그 분야도 광범위하다. 4차 산업혁명이 도래하면서 세계 각국도 로봇 기술 및 산업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요소는 소프트웨어지만 하드웨어와의 연계가 필수여서 동반 성장이 가능하다.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로봇 산업의 전성기가 찾아올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다. 로봇 산업은 실로 방대하다. 청소기처럼 생활가전을 대치하기도 하고 거대 생산라인에 투입돼 인간 대신에 제품을 조립하고 생산하며 재난지역을 넘나들며 빠르게 사태를 수습하는 구조용 로봇, 전쟁에 투입돼 강력한 전투력으로 상대를 제압하는 군사 로봇 등 인간 생활의 전 분야로 확대되며 그 쓰임새는 사실상 무궁무진하다고 볼 수 있다. 인간이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은 바로 두뇌를 통해 이루어지듯 로봇도 인간처럼 프로그램화된 지능을 통해 명령을 수행하기 때문에 이 분야에 대한 세계 각국의 경쟁은 치열하고 그래서 관련 인력의 수요는 급증할 것으로 보인다.

- 지능로봇과는 어떤 자질과 능력을 갖춘 학생이 지원하나.
인공지능과 프로그래밍에 관심을 갖고 있고 실제로 관련 분야의 정보나 지식을 알기 위해 노력한 흔적이 있어야 한다. 또한 동아리활동이 매우 중요한데 로봇과 관련된 부서에 소속돼 동료들과 함께 일정한 과제를 정해놓고 탐구활동을 진행해 그 결과물로서 로봇의 특수한 활동과 역할이 나타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관련 과목으로는 수학과 물리 과목이 매우 중요하고 수리적 능력이 뛰어나며 물리학적 현상에 대한 궁금증과 이를 해결하기 위해 질문을 하고 담당 선생님과 지속적으로 의견을 교환하며 교과 학습 내용을 토대로 좀 더 심층적인 분야에 관심을 갖고 노력한 사항이 드러나도록 해야 한다. 기본적으로 로봇에 대한 이해와 이를 목적에 맞게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능력은 꼭 필요하다.

부천대학교 지능로봇과
부천대학교 지능로봇과

- 지능로봇과의 잠재적 발전가능성은 어느 정도나 되는지.
그동안 로봇은 인간 대신 단순한 임무를 기계적으로 수행하는 역할에 치중했지만 앞으로는 인간의 지능과 유사한 수준의 로봇이 인간의 삶과 산업활동의 양상을 획기적으로 바꿀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가전, 서비스, 의료, 국방, 산업, 해양, 통신, 우주, 여가 등 사실상 인간의 삶과 관련된 모든 부분에서 로봇이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그로 인해 새로운 부가가치가 지속적으로 창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로봇의 성능을 좌우하는 지능 분야는 고도의 기술력을 갖춘 엔지니어가 필요하다는 점에서 해당 분야의 전공자는 높은 수준의 대우를 받으며 원하는 직장에서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는 점에서 발전가능성은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

- 지능로봇과에 입학하면 어떤 내용을 공부하는가.
로봇과에서는 지능형 로봇을 제어할 수 있고, 원리를 이해하며, 프로그래밍을 통해산업현장 및 실생활에 응용할 수 있는 지능형 로봇 설계 및 제작 전문 기술 인력을 양성한다. 지능형 로봇과 인공지능의 원리를 이해하고 제어, 서비스 및 산업용 로봇에 필요한 하드웨어 설계 및 제작, 자동화기기에 필요한 하드웨어 설계 및 제작, 로봇제어용 프로그래밍 교육, 지능형 로봇 기구 설계 및 제작을 교육목표로 하고 전공과목으로는 로봇공학, 전자공학, 디지털공학, 전자회로, 센서실험, 마이크로프로세서, 알고리즘 설계, C 프로그래밍, 로봇소프트웨어개발, 로봇하드웨어설계, 로봇하드웨어제작, 로봇지능개발, 로봇기구개발, 캡스톤디자인/ 현장실습 등을 배운다.

- 지능로봇과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전자 산업기사, 전기 산업기사, 전기공사 산업기사, 로봇기구 개발 산업기사, 로봇소프트웨어 개발 산업기사, 로봇제어기 하드웨어 개발 산업기사, 임베디드 산업기사, 전자캐드 기능사, 3D프린터개발 산업기사, 3D 프린팅전문운용사, 임베디드 산업기사, 마이크로로봇 산업기사, 공업계측제어 산업기사, 정보통신 산업기사 등을 취득할 수 있다.

- 지능로봇과를 졸업하면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국공립 연구소(PCB설계, 자동제어, 로봇 제어), 로봇관련회사(지능형 로봇, 로봇 및 펌웨어, 메카트로닉스), 자동화 설비회사(로봇 자동화 설비, 자동화 시스템 개발, 스마트 팩토리 개발,시퀀스제어), 전기 전자 관련회사(임베디드 하드웨어 설계,임 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 자동차 전장품, 전기 및 전자, 통신, 반도체 장비 정비)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 지능로봇과를 운영하고 있는 전문대학은.
로봇과 관련된 학과로는 마산대학교 드론로봇공학과, 동양미래대학교 로봇공학과, 김포대학교 로봇자동화가, 전주비전대학교 자동차로봇학과가 있고 지능로봇과는 부천대학교와 여주대학교(신설)에 개설돼 있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