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사이버대 전경
서울사이버대 전경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서울사이버대는 학생들의 원활한 학교 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조기 졸업, 멘토링, 일대일 관리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서울사이버대는 선택형 맞춤학기인 ‘학생맞춤 1년 4학기제’를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선택형 맞춤학기란 졸업시기를 학생이 스스로 조절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바쁜 직장인이나 빠른 학사취득이 필요한 학생들이 선호한다. 각자의 상황에 따라서 졸업 학기를 줄이거나 늦출 수 있다.

신입생은 3년, 3.5년, 4년, 편입생은 1.5년, 2년 중 자유롭게 자신의 졸업시기를 선택할 수 있다. 필수인 일반학기에 방학기간인 6주 동안 집중학기를 더해 학점을 취득하는 방식으로 조기졸업이 가능하다.

또 SCU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신·편입생들의 대학생활 적응과 선후배 간 유대감을 증진하도록 돕고 있으며 이외에도 진로 탐색과 학습 로드맵 구축 등으로 기초학습능력 향상을 지원하고 있다.

입학부터 졸업까지 모든 재학생들에게 각각 지도교수와 담당 조교를 배정해 매 학업 주기별로 꼼꼼하게 ‘1:1 밀착 학사 관리’를 제공한다.

한편 서울사이버대는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융합형 미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2019학년도 △문예창작학과 △전기전자공학과 △소프트웨어융합전공 △글로벌개발협력전공 4개 학과를 신설했다.

■ 전문 작가 양성 및 등단 실적 체계적 관리, 문예창작학과 = 문예창작학과는 AI가 미치지 못하는 인간 감성의 분야를 문학이라는 수단을 통해 발견하고 실현하기 위해 신설됐다.

보편적 학문에서부터 문학 장르별 이론학습 및 전문적인 실습교육을 통해 사회를 주도할 전문적인 문학인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웹을 통한 표현이 일반적인 시대적 상황을 감안해, 웹의 특성과 흐름에 맞는 교육을 실시하면서 학문의 시의성과 실용성에 충실한 전문작가 양성은 물론 등단 실적도 관리한다.

관련 진로로는 창의력 개발지도사·독서지도사·논술지도사·문학큐레이터 등이 있고 이외에도 소설가·시인·문학평론가를 비롯해 방송작가·구성작가·방송/신문기자·PD 등이 있다.

한편 문예창작학과는 신설기념으로 위즈덤하우스와 공동으로 문예창작학과 입학생 전원에게 기자이자 책 칼럼니스트인 이다혜의 《처음부터 잘 쓰는 사람은 없습니다》 도서를 선물로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해당 도서는 글쓰기와 관련된 고민들이 어떤 지점에서 일어나는지 짚어주며 자신의 생각과 경험을 ‘잘 정리하고 전달하는’ 법을 이야기하고 있다. 글 쓰는 즐거움을 잃지 않고 지속적으로 쓰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다양한 이야기들을 들려준다.

서울사이버대가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융합 미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2019학년도 △문예창작학과 △전기전자공학과 △소프트웨어융합전공 △글로벌개발협력전공 4개 학과를 신설했다.
서울사이버대가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융합 미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2019학년도 △문예창작학과 △전기전자공학과 △소프트웨어융합전공 △글로벌개발협력전공 4개 학과를 신설했다.

■ IT 현장 즉각 투입 가능한 인재 양성, 전기전자공학과 = 전기전자공학과는 4차 산업혁명 시대 IT를 리드하는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해 신설된 학과다.

전기기술·전자기술·통신기술·정보기술 등에 관한 이론 및 실무 교육을 실시하며 급변하는 IT 현장에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미래 IT 전문인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관련 자격증으로는 전기기사·전기산업기사·전자기사·정보통신기사·정보처리기사·사무자동화산업기사 등이 있으며, 졸업 후 진로로는 대학원을 진학하거나 전기기술 전문가·전자기술전문가·IT 솔루션개발자·정보통신전문가·전기시스템 설계전문가 등으로 취업 가능하다.

이외에도 국가기술직 공무원정부산하기관인 한국전력공사, 한국전기연구원, 전자부품연구원, ETRI 등이나 전기전자분야 관련업체, 정보통신업체, 정보시스템 관련업체, 전기시스템 관련업체, 인터넷 관련업체, 정보통신망 관리업체, 벤처기업 창업 등으로 진출 가능하다.

■ 4차 산업 기술 기반으로 융합 인재 양성, 소프트웨어융합전공 = 소프트웨어융합전공은 소프트웨어 응용분야의 특성화 교육으로 컴퓨터 및 모바일기기에 사용되는 소프트웨어뿐 아니라 미래 산업의 근간인 사물인터넷(IoT), 로봇, 드론, 자율주행차, 친환경에너지 등 여러 융합 산업들에 활용되고 있는 소프트웨어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소프트웨어융합전공 졸업 후 진로로는 포털사이트 운영업체·일반 기업 및 전산부서 컴퓨터 관련 산업체·소프트웨어 개발 및 웹콘텐츠 제작업체·시스템운영 및 정보보안 관련업체·모바일 및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정보기술분야 프리랜서·IT 관련 기업 프로그래머·모바일 앱 개발자·시스템 엔지니어·네트워크와 정보시스템 관리 및 운영분야·정보보안 분야 등이 있다.

■ 국제 기구와 연계한 개발학 교육 제공, 글로벌개발협력전공 = 글로벌개발협력전공은 국제개발협력분야의 근간인 개발학을 중점적으로 교육하기 위해 신설됐다.

개발 협력의 이론 및 분야별 중점교육과정을 개발함으로써 국제개발협력사업의 섹터전문가 및 통합관리전문가의 역할을 성공적으로 담당할 수 있는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글로벌개발협력전공 전공자는 KOICA의 ODA 자격증, KCOC의 세계시민교육강사 등 각종 국제기구 연계 국내 분야별 전문가 연수과정 수료증을 획득하거나 관련 분야의 취업 혹은 개발협력사업 참여 기회가 제공될 예정이다.

졸업 후에는 ODA 관련 정부유관기관인 KOICA, EDCF, KORH를 포함, NGO 현장활동가, WFK 일반 봉사단 & 중장기 자문단, 개발협력사업 참여기업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서울사이버대 전경
서울사이버대 전경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2019년 신설 학과 포함 30개 학과 모집

서울사이버대는 12월 1일부터 2019년 1월 11일까지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모집 학과는 이번에 신설된 △문예창작학과 △전기전자공학과 △소프트웨어융합전공 △글로벌개발협력전공을 비롯해 학과명을 새롭게 바꾼 △글로벌무역물류학과 △빅데이터·정보보호학과 등을 포함 총 30개 학과·전공이며 전형 방법은 △일반전형 △산업체위탁생전형 △군위탁생전형 △장애인전형 △교육기회균등전형 △북한이탈주민전형 △시간제전형이 있다.

전형별 다양한 장학 혜택이 준비돼 있어 등록금 부담 없이 학교 생활을 할 수 있다. 입학 장학금으로는 일반전형에서 직장인, 전업주부, 농어촌거주, 특성화·특목고, 고교졸업생진학장려, 전문학사, 만학도, 해외거주자로 입학한 학생들에게 입학 첫 학기 성적이 3.0 이상인 경우 두 번째 일반학기 장학금을 지급한다.

이외에도 △다문화가정 장학금 △글로벌리더 장학금 △학사편입 장학금 △산업체 위탁장학금 △군위탁 장학금 △장애인 장학금 △복지 장학금 △보훈장학금(북한이탈주민) △한울장학금 등이 마련돼있다.

신입학은 고졸학력 이상이면 누구나 가능하고, 편입학은 학년별 학력자격만 충족하면 되며 서울사이버대 입학홈페이지(http://apply.iscu.ac.kr) 또는 모바일에서 지원할 수 있다. 서울사이버대 대학원도 12월 6일까지 2019학년도 전기 신입생을 모집한다.

■ 입학 상담 및 문의 : 02-944-5000 
■ 입학 홈페이지 : http://apply.iscu.ac.kr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