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 특성화 사이버대로서 입지 튼튼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는 미래지향적인 교육 가치관을 기반으로 경제·정치·사회 등 각 분야의 발전을 이끌 전문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한국외대가 64년간 축적한 교육 노하우를 온라인상에 체계적으로 반영하고 이를 토대로 ‘외국어 특성화’ 사이버대로서 입지를 탄탄히 다졌다.

미래사회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외국어계열, 사회계열, 교양 등 학문 간 경계를 허물고 △‘외국어+문화’의 글로벌 특화 교육과정 △‘언어+실용학문’의 융·복합 교육과정 △‘실용교육+유망 자격증’ 취득 과정이라는 특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2019학년도 1학기부터는 사회계열의 학제 개편을 실시했다. △경영과 회계분야의 전문지식과 실무 능력을 겸비한 비즈니스 인재 양성을 위한 ‘경영회계학과’ △지방의정 전공 학위과정인 ‘지방 행정·의회 학과’ △외국어 능력을 겸비한 마케팅 및 광고 전문가 양성을 위한 ‘마케팅·광고학과’ △현장 실무형 글로벌 산업안전 및 산업위생 전문가 양성을 위한 ‘산업안전학과’가 개편·신설됐다.

올 2학기에도 영어학부는 항공·관광 분야에 특화된 교육을 위한 ‘항공관광영어전공’을 신설했으며, 한국어학부는 전문 한국어교원을 양성하는 ‘한국어교육전공’과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교육하는 ‘실용한국어전공’으로 전공을 세분화했다.

교육과정뿐만 아니라 교육환경도 변하고 있다. 학생들의 원활한 수강을 위한 모바일 캠퍼스를 구축하고 학생 맞춤형 강의 제공을 위한 클립 콘텐츠를 도입했다. 또 해외에서도 안정적인 강의 수강이 가능하도록 웹페이지 로딩 속도를 높인 글로벌 CDN(Content Delivery Network) 기술을 도입하는 등 최첨단 시스템을 구축하면서 교육환경의 질적 성장을 도모했다.

온라인상에서 이뤄지는 정규수업 외에도 학생과의 접점을 확대하기 위해 오프라인 특강, 화상특강, 일대일 전화회화 수업 등 내·외국인 교수와 만나는 채널을 다양화했다.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해 ‘어학연수’ ‘학점교류 교환학생’ ‘해외한국어교육실습’ ‘해외문화탐방’ ‘해외봉사’ 등 해외교육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 국내를 넘어 세계로 나아가는 대학 = 사이버한국외대는 국내 대학의 울타리를 넘어 전 세계 많은 사람들에게 유용한 지식을 공유하기 위해 앞장선다.

올 6월 사이버대 최초로 ‘2018년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바로 쓰는 판매외국어’ 강좌를 개발했다.

외국인 관광객을 응대하는 주요 판매 현장에서 필요한 중국어·일본어·영어 등 다양한 외국어 표현과 전문 지식은 물론 실용성과 현장성을 강화한 교육 콘텐츠를 제공한다.

또 재외동포 한민족 정체성 함양 및 차세대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재외동포 국내교육과정 협력대학’으로 선정돼 2019년 1월부터 참여할 예정이다.

미국·중국·일본·스페인·멕시코·베트남·인도네시아 등 해외 대학 및 기관과 교류협력을 체결하며 교육 인프라를 해외까지 확대했다.

영어학부는 미국 오하이오대학과 협약을 맺고 TESOL&TEYL, Business English 공동 수료증 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일본어학부는 일본 도호쿠분쿄대학의 학점교류 파견학생을 선발하는 등 학생들의 어학 능력 향상 및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 교육혁신 선도하는 블렌디드 러닝 = 사이버한국외대는 미래교육에 부합하는 온·오프라인 혼합 교육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 수업방식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사이버대 중 최다 원어민 교수진을 확보하고 있는 사이버한국외대는 100% 온라인으로 이뤄지는 정규수업 이외에도 평일 혹은 매주 토요일 내·외국인 교수와 함께하는 오프라인 특강, 화상특강, 1대1 전화회화 수업 등 다양한 형태의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기초부터 고급과정까지 수준별·주제별 특강을 운영해 학생들이 원하는 강의를 직접 골라 들을 수 있도록 했다.

이 밖에도 재학생 및 졸업생, 교직원 등 사이버외대 구성원이 함께하는 ‘Cy외대 봄나들이’ ‘쿠페스타’와 같은 학교축제는 물론,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동아리 모임, 스터디 모임도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다.

■ 체계적인 학습 관리, 최첨단 교육 시설 ‘감동·명품 서비스’ 제공 = 사이버한국외대는 ‘개인 맞춤형’ 학습 지원 서비스를 통해 학생들의 체계적인 학습관리를 돕는다.

원어민 교수와 함께하는 수준별 맞춤교육과 교과목별로 배정된 석·박사급 튜터가 학습지도를 해주는 ‘튜터(tutor)제도’ 등 학생과 직접 소통하며 학습 가이드를 제시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또 ‘집중학기제’로 학생들의 학습 자율성과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집중학기제는 개인의 상황에 따라 공부기간을 단축시켜 학위를 취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로 이를 이용할 경우 신입생은 3년, 3학년 편입생은 1년 반 만에 조기 졸업을 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시간적·물리적인 제약으로 학업에 집중하기 어려운 학생들의 상황을 고려해 최저수강학점 제도, 재학연한 제한 폐지 등을 통해 학습 부담을 줄였다.

학생 맞춤형 강의 제공을 위한 클립 콘텐츠를 도입하고, One Click-One Stop 헬프데스크도 운영해 연중무휴 24시간 내내 IT 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처럼 사이버한국외대는 획일화된 교육 커리큘럼과 시스템이 아닌 학생 스스로 학습 기간, 진도 등을 주체적으로 설계하고, 개인별 맞춤교육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한편 사이버한국외대는 이론적 지식과 실제적 경험을 겸비한 교수진과 미래교육에 최적화된 최첨단 시스템을 기반으로 명품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매 학기 강의를 평가하고 업그레이드해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실현한 결과 다년간 교육부,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등에서 콘텐츠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각종 상을 수상하고, 품질 인증을 획득해 오고 있다.

■ 성적 중심 탈피, NEED BASED 장학제도 운영 = 사이버한국외대는 일반적인 성적 중심의 장학제도에서 탈피, 촘촘한 장학제도를 통해 학생들이 더 높이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2019학년 1학기에는 직장인 및 해외 직장인 장학금, 전업주부 장학금, 진학장려 장학금, 우수인재 장학금, 위탁교육 장학금 등 다양한 장학금을 제공한다.

또한 중증질환을 앓고 있는 가족(본인 또는 직계 존·비속에 한함)이 있는 학생, 장기실업자, 경력단절여성, 여성가장 등을 위한 희망 장학금, 다문화 장학금, 새터민 장학금 등을 지원해 학비 부담을 줄였다. 특히 균등한 교육 기회를 보장하기 위해 북한이탈주민 및 부모 모두 외국인인 외국인, 특수교육대상자,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농어촌학생 등에게 입학전형료를 면제해준다.

■ 2019학년도 1학기 10개 학부·과 총 4007명 모집 = 사이버한국외대는 12월 1일부터 2019년 1월 14일까지 2019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모집학부·학과는 △영어학부 △중국어학부 △일본어학부 △한국어학부 △스페인어학부 △베트남·인도네시아학부 △경영회계학과 △지방 행정·의회 학과 △마케팅·광고학과 △산업안전학과 등 총 10개 학부·과다. 모집인원은 정원 내 일반전형 1775명, 산업체 위탁, 중앙부처 공무원 위탁, 군 위탁, 북한이탈주민 등 정원 외 특별전형 2232명 등 총 4007명이다.

신·편입학은 수능, 내신, 검정고시 점수에 상관없이 자기소개서 70점, 대학별고사(학업소양검사) 30점을 합산해 고득점자순으로 합격자를 선발한다.

신입학은 고교 졸업(예정) 이상의 학력소지자, 고졸 검정고시 합격자 또는 이와 동등 이상의 자격이 인정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국내외 전문대학 졸업(예정)자 혹은 정규 4년제 대학교에서 1년 이상 수료 및 35학점 이상을 이수했거나 2년 이상 수료 및 70학점 이상 이수했다면 각각 2학년과 3학년 편입학 전형에 지원할 수 있다.

입시 지원은 원서접수 기간 내 홈페이지에서 △입학원서 작성 △전형료 납부 △자기소개서 작성 △학업소양검사 응시 등 단계별로 절차를 밟아야 이뤄진다. 구비서류의 경우, 방문 혹은 등기우편을 통해 제출해야 한다.

신·편입생 모집에 대한 자세한 요강 및 절차는 홈페이지(http://go.cufs.ac.kr) 혹은 전화(02-2173-2580)로 확인할 수 있다.

■ 입학 상담 및 문의 : 02-2173-2580
■ 입학 홈페이지 : http://go.cufs.ac.kr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