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교사
최진규 교사

시계와 주얼리는 인간의 삶에 있어 가장 친숙하면서도 선호하는 물건이기도 하다. 시계는 누구나 하나쯤은 갖고 있는 생활필수품이고 주얼리는 반지, 목걸이를 중심으로 장식도구로 일반화돼 있다. 시계나 주얼리는 가격이 싼 제품도 있지만 상상을 뛰어넘는 명품들도 있다. 몇 년 전, 소더비경매에서 스위스 파텍필립의 수제 황금 회중시계가 경매 낙찰가 2398만 달러(약 263억2000만 원)로 세계에서 가장 비싼 시계로 선정된 바 있고, 세계적으로 희귀한 레드다이아몬드 가운 데 무사예프(Moussaieff)란 명칭이 붙은 5.11캐럿짜리 보석은 무려 800만 달러(약 92억원)에 낙찰됐다고 한다. 이처럼 장인의 뛰어난 손길을 거친 시계나 주얼리는 대중의 높은 관심 속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예로부터 손재주가 뛰어나기로 유명한 우리 민족은 시계나 주얼리 산업에서도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스위스나 홍콩 같은 세계적인 시계나 주얼리 기업에서도 한국 출신의 엔지니어를 매우 선호하고 있다. 또한 국산 시계나 주얼리 제품도 ‘K-뷰티’ 열풍에 힘입어 세계인들이 선호하는 수출 효자 품목으로 그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이 분야는 전문 지식과 기술이 필요한데 국내에 관련 학과가 거의 없다는 점에서 취업에 매우 유리하고 대중의 안목을 읽는 창의적 아이디어만 있으면 얼마든지 창업도 가능하다는 점에서 사회 진출의 폭이 매우 넓다.

- 시계주얼리학과는 어떤 자질과 능력을 갖춘 학생이 지원하나.
"당연히 시계나 보석에 관심을 갖고 있되 흥미를 넘어 해당 분야에 대하여 탐구하고 연구하며 그 자체를 행복으로 여길 수 있어야 한다. 이 분야는 무엇보다도 열정과 아이디어가 중요하다. 문제는 이런 열정과 아이디어가 선언적 의미로 그칠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대안으로 연결될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평소 많은 책을 읽고 다양한 상식을 갖추고 있으며 자신의 생각을 구체적인 결과물로 연결할 수 있는 실천능력이 필요하다. 관련 과목으로는 음악, 미술 같은 예능에 대한 조예가 깊고 물리, 화학 같은 과학 교과에도 이론적 배경과 함께 문제상황에 대한 해결능력도 요구된다. 기계나 발명 등의 동아리에서 활동하면서 제품을 직접 제작하고 그 과정에서 얻은 지식을 새로운 분야로 연결하는 응용능력도 갖춰야 한다. 이 과정에서 사소한 것도 흘려 버리지 않고 꼼꼼하게 체크하는 정교하면서도 완벽을 추구하는 마인드도 필요하다."

동서울대학교 시계주얼리학과
동서울대학교 시계주얼리학과

- 시계주얼리학과의 잠재적 발전가능성은 어느 정도나 되는지.
"스마트 기기가 나오면서 가장 빨리 사라질 것으로 물건으로 시계를 꼽는 전문가가 많았다. 애플워치나 갤럭시 워치 등 손목에 차는 스마트 워치의 놀라운 기능이 단순히 시간만을 보여주는 시계를 밀어낼 것은 시간 문제로 보였다. 그런데 전문가들의 예상은 빗나갔다. 사람들은 여전히 손목에 아날로그 시계를 차면서 과거보다 더 멋지고 실용적인 제품을 찾게 됐다. 주얼리 산업도 스마트 시스템이나 AI가 대체할 수 없는 분야로 오히려 인간적이며 예술적인 감수성이 날이 갈수록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시계나 주얼리는 유행을 타기도 하지만 오히려 고전적이며 역사성을 가미한 물건들이 높은 대접을 받는 경우가 다반사다. 무엇보다도 시계나 주얼리는 뷰티 산업이 발전할수록 그 성장 동력은 무궁무진하다는 매력을 갖고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 시계주얼리학과에 입학하면 어떤 내용을 공부하는가.
"1학년 때 시계와 주얼리의 기본을 배우고 제품들을 직접 만들어보는 과정을 진행한다. 그리고 1학년 과정에서는 본인이 어느 직무로 가게 될지를 결정하고 2학년 때 본인이 원하는 직무의 심화과정을 배울 수 있다. 전공이론과목으로는 제품물성학, 실무영어, 디자인수리학, 시계주얼리마케팅 등이 있고, 전공실습과목으로는 크로노그래프워치오버홀, 보석감정 및 감별, 파인시계주얼리개발, 그랜드컴플리케이션오버홀, 시계주얼리전문역량 등이 있다."

- 시계주얼리학과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시계 수리, 귀금속 가공, 주얼리 CAD 디자이너, 주얼리 코디네이터, 보석감정 및 감별, 금속공예 등의 전문가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 시계주얼리학과를 졸업하면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나.
"고급 명품, 시계 리페어(명품시계를 전문으로 수리하는 전문가), 주얼리 시계디자이너, 시계 제조사 MD, 시계 마케터, 국내외 명품 고급 시계 매니저, 홈쇼핑 및 인터넷 사업 MD, 해외 유명브랜드 면세점 세일즈 스태프, 귀금속 가공 전문가, 보석 세팅 전문가, RP전문 주얼리 디자이너, 주얼리 마케터, 귀금속 수출입관련 전문가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 시계주얼리학과를 운영하고 있는 전문대학은.
"시계주얼리학과는 유일하게 동서울대학교에 개설돼 있고 4년제 전문학사과정과 공학사학위과정도 운영하고 있다. 2학년을 마치면 3학년으로 진급하는 것은 모든 학생들에게 기회는 주어지지만, 정원이 20명밖에 안 되기 때문에 우선 학점(마일리지 포함)이 높은 순서로 합격된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