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I Plus전략' 활용한 'SMARTπ형' 창의융합형 인재양성
글로벌 IT융합과정, 전체 학부생으로 대폭 확대 계획
시대변화에 따른 사회적 요구를 반영한 교육의 질 강화 및 혁신 주도

[한국대학신문 이현진 기자] ‘한 나라의 미래는 인재의 존재 유무에 달려있다’는 설립자의 교육정신을 토대로 20여 년 전 세워진 동원대학교(총장 이걸우)가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각종 정부재정지원사업을 휩쓸며 실력을 입증 받고 있다. △교육역량강화사업 교육역량우수대학 선정 △산학협력선도전문대학(LINC)육성사업 선정 △특성화전문대학육성(SCK)사업 선정 △고교·전문대 통합교육육성사업(Uni-Tech)선정 등 굵직굵직한 정부의 재정지원사업에 선정되는 괄목할 만한 성과를 바탕으로 2017년에는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WCC)육성사업에 선정되는 쾌거를 달성했다. 또한 특성화전문대학 육성사업 연차평가에서는 2017년, 2018년 2년 연속 최상위등급인 S등급을 획득했다.

■ WCC 사업을 통한 ‘융합인재양성 교육혁신’ 전략 추진 = 동원대학교는 WCC 사업 선정을 발판으로 세계 속의 대한민국 고등직업교육 선도 모델을 구현해낸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세계적 수준의 고등직업기술교육 선도 대학’이라는 비전과 함께 ‘4I Plus를 활용한 4차 산업 혁명 대비 SMARTπ형 인재양성’이라는 목표를 설정했다.

그동안 SCK사업의 결과로 축적된 대학의 인프라(Infra Structure)를 더욱 발전시키고 대학 내(In Campus)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 교육혁신을 주도하며 지역사회(In Community)와의 연계를 더욱 강화해 국제적 통용성(In Global)을 확보해 세계로 나아간다는 방침이다. 이를 4I Plus전략이라고 명명했다.

여기에는 교육의 공간적 영역을 대학에서부터 세계로 확장하고 교육내용을 고도화시켜 시대 변화와 사회의 요구를 반영함으로써 대학 교육의 질을 강화하겠다는 강한 의지가 담겨 있다.

동원대학교가 추구하는 인재상은 SMARTπ형 인재다. 이는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해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창의, 소통, 도전, 융합적 사고 등 핵심역량을 바탕으로 복합적인 전문지식을 갖춘 창의·융합인재를 말한다. 즉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열정적으로 도전하며 창의적 사고와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인재로서 동원대학교는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를 양성, 글로벌 대학으로서의 위상을 강화해 나가고자 한다.

■ 글로벌 취업 위한 글로벌IT융합전공 운영 = 국내 취업 선도대학으로의 명성이 높은 동원대학교는 그동안 쌓아온 취업전략 노하우를 통해 해외 취업 지원을 위한 전략을 새롭게 추진하고 있다. 그중 일본 취업을 위한 글로벌 IT융합 과정에 역점을 두고 있다.

글로벌 IT융합과정은 정보전자과·정보통신과·게임콘텐츠과·컴퓨터정보과·컴퓨터영상디자인과 등 6개 학과로 구성된 IT융합학부를 중심으로 1학년을 마친 재학생 중 일본 IT취업 희망자를 모집해 ‘글로벌 IT융합과정’을 별도 정규반으로 편성, 운영하고 있다.

별도의 교육과정을 운영 중인 글로벌 IT융합과정은 일본취업을 위한 전공교육뿐만 아니라 언어, 일본의 기업문화 등 다양한 교육과정을 편성해 교육하고 있다. 또한 하계·동계방학을 이용해 학생들에게 교육비, 항공비 및 기숙사비 일체를 제공하면서 각 4주간 일본 현장실습과 어학 연수를 지원하고 있다.

내실 있는 교육을 위해 일본어 교육을 담당하는 세 명의 원어민 교수와 전공교육을 담당하는 두 명의 전임교수를 배정하고 있으며 더불어 현지 사정에 밝은 일본 현지기업 대표인 세 명의 외래교수가 IT관련 일본어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이런 전폭적인 지원에 힘입어 2018년 글로벌IT융합전공 학생 14명 중 8명의 학생이 면접을 통해 일본 기업에 취업이 내정된 상태다. 2019학년도부터는 일본 취업의 성과와 노하우를 통해 IT융합학부를 중심으로 이뤄진 글로벌 IT융합과정을 전체 학부생으로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한편 동원대학교는 일본취업을 위한 체계화된 교육과정을 제공하기 위해 일본취업역량인증 프로그램을 개발해 지난 11월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일본취업역량인증(JECC)민간자격 등록을 완료했다.

황선욱 WCC 사업단장은 “일본취업역량인증민간자격 등록은 일본 취업을 위한 보다 체계화된 교육과정을 자격화하고 일본 기업과 연계한 취업지원시스템을 운영하는 것”이라면서 “일본 취업을 희망하는 우리 대학 학생들뿐 아니라 일본으로의 취업을 희망하는 모든 학생들의 글로벌 해외(일본)취업 역량을 한 단계 높여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인터뷰] 이걸우 총장 “4차 산업혁명 시대 핵심역량 기반 교육 강화”

이걸우 총장
이걸우 총장

- 동원대학교가 추구하는 인재상은.
“동원대학교는 4차 산업혁명 시대 핵심역량 기반 교육 강화를 위해 ‘5가지 핵심역량 기반 교양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얼마 전 구글의 CEO가 ‘구글스러움(Googleyness)’으로 정의한 기사를 본 적이 있다. 동원대학교가 추구하는 인재상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다. 구글스러움과 동원대학교에서 강화하고자 하는 5가지 핵심역량을 매칭해보면 첫 번째 항목은 창의(Creativity)역량, 두 번째 항목은 융합(Convergence)역량, 세 번째 항목은 도전(Challenge)역량, 네 번째 항목은 소통(Communication)역량, 다섯 번째 항목은 인성(Character)역량과 궤를 같이한다고 생각한다.”

- 동원대학교의 교육 환경은 어떤가.
“학생들이 지·덕·체(智·德·體)의 조화로운 바탕 위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창의융합형 인재로 성장해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새우잠을 잘지언정, 꿈만은 고래 꿈을 꾸어라!'라는 말이 있듯이, 우리 대학은 학생들이 현실의 벽을 뛰어넘어 자신만의 고귀한 꿈을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할 것이다. 학교가 행복한 배움의 장이 될 수 있도록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 개편 등 학생 친화적 교육환경을 구축해나가고 지역사회의 요구에 부응하고 지역산업의 발전을 견인함으로써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교육기관이 되도록 하겠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