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곤 직업교육정책관
김영곤 직업교육정책관

안녕하십니까? 

먼저,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 육성(WCC) 성과자료집 발간 및 성과포럼 개최를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전문대학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고등직업교육기관’이자 산업인력의 요람입니다. 그간 전문대학은 우수한 전문직업인을 양성해 산업현장에 배출함으로써 국가 경쟁력 강화에 기여해 왔습니다.

그러나 4차 산업혁명 등 미래 사회의 급격한 변화에 따라 직업교육에 대한 수요는 점차 고도화되고 다양화되고 있으며, 이에 대응하기 위한 전문대학의 역할 확대가 요구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정부에서도 전문대학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국정과제로 ‘전문대학의 획기적 질 제고’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국정과제 실현을 위해 교육부는 지속적으로 전문대학에 대한 재정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전문대학의 발전을 위한 제도 개선 사항을 발굴하는 등의 노력을 해 왔습니다.

그중,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 육성 사업(WCC)은 전체 전문대학에 발전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선도 전문대학’을 육성하기 위해 우리 부에서 추진해 온 대표적인 전문대학 지원 사업입니다.

WCC 사업이 2011년에 처음 시작된 이후, 그간 WCC 대학들은 외국인 유학생 유치와 졸업생 해외 취업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는 등 글로벌 교육역량 분야에서 성과를 창출해 왔습니다.

특히, 올해에는 WCC 참여 대학과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전문대학 동반성장 컨설팅’을 추진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번 컨설팅은 우수 대학의 성과와 노하우를 전체 대학에 공유하고, 대학의 애로사항과 발전방향에 대해 함께 고민하는 방향으로 추진돼 전체 고등직업교육의 역량을 제고할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됐다고 생각합니다.

이와 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향후에도 전체 전문대학이 상생할 수 있도록 전문대학 관계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다시 한 번, 그동안의 WCC 대학 관계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전문대학의 건승과 발전을 기원합니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