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대비 면접점수 반영 및 면접학과 축소
학과 지원 시 횟수 상관없이 복수지원 가능…주·야간 동시지원도
‘학생지도교수전담제’로 졸업과 동시에 취업

경인여대 본관
경인여자대학교 본관

[한국대학신문 이현진 기자] 경인여자대학교(총장 류화선)는 수도권 서부지역, 특히 인천·부천지역 유일의 여자대학교로 기독교 정신에 입각해 1992년 개교 이래 우수한 전문여성인재를 꾸준히 양성하고 있다. 최근에는 △대학구조개혁평가 최우수 A등급 △전국여자대학 유일 특성화전문대학 선정 △수도권 NCS 거점센터 선정 △간호교육평가 최우수등급 5년 인증(2015년 12월 ~2020년 12월) △교원양성기관 최우수대학 A등급으로 선정(간호학과·유아교육과)됐다. 최근 경인여자대학교는 중점 사업으로 해외취업, 해외어학연수, 해외봉사 참여 기회를 확대하는 등 학생 복지에 힘쓰고 있다. ‘온다, 세계가! 간다, 세계로! 나는, 세계인!’을 슬로건으로 내걸고 글로벌 인재양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수능 70%, 학생부 30% 반영 = 2018학년도와 달리 정시전형에서 아동건강보육과는 40% 면접 반영에서 30% 반영으로 축소됐다. 비서행정과(야), 사회복지과(주), 스마트IT과, 식품영양과, 패션·문화디자인과, 피부미용과(주)는 수시와 달리 면접이 시행되지 않으므로 참고하면 좋은 전략이 될 것이다

경인여자대학교는 수능 70%와 학생부 30%로 성적을 반영한다. 수능은 간호학과·항공관광과 외에는 최우수 2개 영역을 반영한다. 간호학과는 국·영·수 중 최우수 영역 2개와 탐구영역 1개를 반영한다. 항공관광과는 국어·영어영역을 적용한다.

또한 정시모집에서 25개 학과 중 6개 학과 면접고사와 1개 학과 실기고사를 시행하고 있다. 학과별 면접반영비율은 항공관광과와 I Belle헤어과는 60%이며, 그 외 면접 시행학과는 30%다. 학생부 성적이 낮으면서 면접에 강점이 있다고 판단되는 학생은 면접 반영 학과에, 학생부 성적이 안정적인 학생은 면접 없이 성적만 반영하는 과에 지원하면 합격 확률을 높일 수 있다.

■ 면접은 인성과 학습의지 등 기초소양 위주 = 면접학과가 많다보니 면접방식 및 예상 질문을 수험생들에게 미리 공개해 준비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니 미리 면접 준비를 철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면접은 수험생의 지식을 묻는 것이 아닌 인성과 학습의지 등 기초소양을 알고자 하는 것이므로 예상 질문을 갖고 다른 학생과 차별화될 만한 내용으로 1분 정도의 스토리를 구성해 보는 것이 좋다.

시기별로도 수시모집과 정시모집에서 유불리 학과를 판단해 지원하는 것이 유리하다. 특히 간호학과와 유아교육과는 정시모집에서 인원을 많이 선발하기 때문에 정시모집 지원이 상대적으로 유리할 수 있다.

경인여자대학교는 학과 지원 시 횟수에 상관없이 복수지원이 가능하므로 다른 과, 같은 과에서도 주·야간을 동시에 지원 가능하다. 이러한 제도를 적극 활용한다면 합격 확률을 높일 수 있다.

예를 들어, 간호학과가 희망학과이나 성적이 합격 확신이 없는 경우 유사학과인 보건의료관리과와 복수지원을 하는 방식이다. 유아교육과 주간이 희망학과인 경우 커트라인과 경쟁률이 상대적으로 낮은 아동보육과나 유아교육과 야간을 복수지원해서 다른 과 최초합격 후 유아교육과 주간은 추가합격을 기다리는 방식으로 지원한다면 합격확률을 높일 수 있다.

경인여대 교지확보 대상지
경인여대 교지확보 대상지

[인터뷰] 장경수 입학홍보처장 “매년 약 300명 해외파견, 글로벌 경쟁력 강화”

장경수 경인여자대학교 입학홍보처장
장경수 경인여자대학교 입학홍보처장

- 경인여대만의 장점은.

“경인여자대학교는 매년 약 300명의 학생을 미국·캐나다·호주·말레이시아·필리핀·중국·일본으로 해외어학연수, 글로벌 현장학습, 교환학생 파견 중이다. 하계 및 동계 방학 때마다 동남아 10여 개국으로 해외봉사를 시행해 학생들에게 어학에 대한 동기부여와 글로벌 마인드를 형성시키고 있다. △I belle헤어과 △스마트IT과 △KWPPA 웨딩플래너과 등 취업약정형 기업브랜드과가 많은 것도 장점이다. 그 밖에 무료 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12개 학과에 4년제 학사학위과정을 개설해 높은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는 것도 우리대학을 지원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는 큰 혜택이다.”

- 경인여대 자랑거리는.

“학생의 교육과 취업을 위해 모든 교수가 전체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생지도교수전담제’를 실시한다. 모든 학생이 소외받지 않고 양질의 교육을 받고 졸업과 동시에 모두가 취업할 수 있도록 지도교수가 전담 관리하는 것도 타 대학과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학생들의 건강을 위해 신입생 전원을 대상으로 학내에서 ‘인바디 측정(체성분 분석)’을 무료로 해주고 있으며 교내에 있는 실내수영장, 스크린골프장, 볼링장과 헬스장을 1학년 교양체육과목 수업으로 수강한다. 공강 시간에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 야간학과는 어떤가.

“경인여자대학교는 총 7개 학과 197명의 야간학과에서 학생을 모집 중이다. 야간학과는 졸업증명서에 따로 표기되지 않으며, 교육과정과 지도교수가 모두 동일하다. 오히려 주간시간을 활용해 교내 학과사무실 및 행정부서에서 많은 학생들이 인턴학생을 하면서 장학금을 받고 있다. 야간학과에 대한 선입견 없이 효율적인 시간 관리를 위해 선택해도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 입학상담 및 문의 : 032-540-0031~3
■ 입학 홈페이지 : http://start.kiwu.ac.kr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