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대학 교육 서비스업 부문 국가고객만족도(NCSI) 조사’ 전국 3위
각종 정부재정지원사업 수주…장학학금 지급률 60%

기계디자인과 실습 모습
기계디자인과 실습 모습

[한국대학신문 이현진 기자] 올해로 건학 56주년을 맞은 조선이공대학교(총장 조순계)는 ‘실무형 명품인력’ 양성을 목표로 대대적인 혁신을 진행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명품 교육체계 구축 △글로벌 현장중심 교육 경쟁력 강화 △수요자 중심 교육서비스 제공 등 6대 전략군 달성을 위한 42개 세부과제를 강도 높게 추진하고 있다.

이런 과정에서 조선이공대학교는 지난해 교육부가 실시한 ‘2018 대학 기본역량 진단평가’에서 자율개선대학으로 최종 선정된 것을 비롯해 각종 정부 지원사업의 혜택을 받고 있다.

지난 2014년부터 5년 동안 ‘특성화전문대학육성(SCK)사업’에 선정돼 184억9000만원의 국고 지원을 받았다. 지난 2017년 ‘사회맞춤형산학협력선도대학(LINC+)육성사업’으로 선정돼 26억8000만원을, 2016년부터 7년간 ‘창의융합형공학인재양성지원사업’으로 8억6000만원의 재정 지원을 받고 있다.

또 기관평가인증, 산학협력 엑스포 우수상 수상, IBK기업은행과 다자간 업무협약 체결, 일본 취업을 위한 기타큐슈시와의 MOU 체결 등 산학협력과 국제교류 등에서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 호남유일 공업 전문대학…SCK사업으로 185억원 수주 = 조선이공대학교는 SCK사업으로 5년간 약 185억원을 수주했고, 이를 고스란히 학생들에게 재투자했다. 특히 등록금 대비 장학금 지급률이 60%로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들이 부담 없이 공부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 다양한 직업진로와 상담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잡카페와 일자리창출센터 등을 최첨단 교육시설로 개선해 어느 대학보다 더 좋은 교육환경을 구축했다. 이와 함께 차세대 글로벌 리더 양성을 위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학생 맞춤형 해외 파견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전 세계 77개의 교육기관 및 산업체와 교류협약을 체결했다.

특히 일본 ‘IT 산업체 취업 프로그램인 ‘K-move스쿨’과 ‘방학 중 해외어학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해 세계와 경쟁하는 글로벌 리더 양성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는 ‘뿌리산업 외국인 기술인력 양성 대학’으로 선정돼 한국 문화에 동화할 수 있는 외국인을 양성하고 있다.

■ LINC+사업 ‘사회맞춤형 학과 중점형’ 선정 = 조선이공대학교는 지난 2017년 5월 교육부가 주관하는 LINC+ 사회맞춤형 학과 중점형 사업에 선정됐다. 이 사업은 사회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교육과정 확산을 통해 학생의 취업난과 기업의 구인난을 해소하기 위해 2017년부터 5년간 정부가 재정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조선이공대학교 LINC+사업단은 ‘미래사회와 지역 발전을 선도할 맞춤형 인재 양성’이라는 비전으로 지역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제조혁신 기술 △인공지능 기술 △휴먼화공 기술의 3대 분야를 양성해 협약 산업체에 진출하도록 하는 ‘사회맞춤형 학과 중점형 모델’을 제시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지난해 12월 5일에는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2018 LINC+ 성과공유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조선이공대학교는 지역 산업체의 인력 수요를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인공지능 등 3개 분야의 교육과정을 개발·운영하고, 직업기초 교과목을 기반으로 한 기업형 현장실무(PBL), 캡스톤 디자인 운영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 산업 발전을 이끌 인재를 양성해나갈 계획이다.

■ 취업률 향상 프로그램 ‘다양’ = 조선이공대학교는 학생이 입학부터 졸업까지 대학생활과 진로를 관리할 수 있는 통합경력관리 시스템인 ‘학생이력관리시스템(JOY ACE system)’을 구축하고 매년 ‘JOY ACE’ 인재를 선정하고 있다.

이 시스템을 통해 재학 중 학생들이 수강했던 교과목, 비교과과정, 직무능력 성취 결과 등이 집대성돼 효과적으로 학생의 경력 및 취·창업 역량을 관리하게 된다. ‘JOY ACE’ 인재란 산업 현장에서 직업인에게 요구하는 능력을 갖춘 인재로, 입학 후 졸업까지 학생의 이력, 학습관리 등 대학 생활의 전반에 걸친 활동사항을 평가해 선정한다.

또 현장 중심 인재 양성을 위해 △산업체 현장견학 △창업동아리 △전공자격증 취득 지원 △입사서류 코칭 △취업대비 특강 △성공창업 캠프 △창업경진대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런 노력의 결과로 매년 대기업 및 공공기관 취업자 수가 늘고 있다. 실제로 지난 2016~2018년 11월까지 기아자동차, GS칼텍스, LG화학, 한국전력공사, 삼성전자 등 대기업·공공기관으로 838명이 취업하는 성과를 냈다.

■ 한국생산성본부가 선정 국가고객만족도 조사 전국 3위 = 조선이공대학교는 한국생산성본부(KPC)가 국내 21개 전문대학 재학생 683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8년도 전문대학 교육 서비스업 부문 국가고객만족도(NCSI) 조사’에서 전국 3위를 차지했다. 지난 2017년 12위에서 9계단이나 상승한 결과로 호남에서는 1위다.

조선이공대학교는 지난해 10월 행복한 대학문화 정착과 대학생활 적응력 향상을 위해 ‘제1회 동행 서포터즈’ 발대식을 갖고 본격적으로 활동하고 있다. ‘동행 서포터즈’는 학생들과 동행하겠다는 취지로 학생상담센터에서 운영하고 있다. 여러 전문가 27명을 선발해 △1단계 ‘동행 서포터즈’ 상담 △2단계 전문심리상담 △3단계 객원 전문심리상담 과정의 3중 케어(Care)를 통해 재학생들의 즐겁고 행복한 대학생활을 돕고 있다.

또 앞서 언급한 ‘JOY ACE’ 인재를 매년 선정해 구인·구직 정보를 제공하는 등 취업지원 활동에 활용하고 있다. 이를 통해 매년 대기업 및 공공기관의 취업자 수가 늘고 있고, 산업계가 요구하는 취업에 적합한 인재 양성을 위한 학과별 맞춤형 YES취업지원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해 학생들의 만족도를 더욱 높이고 있다.

자동차과 실습 모습
자동차과 실습 모습

■ 차별화된 교육프로그램 운영 = 조선이공대학교는 산업체 요구 수준에 충족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현장 직무수행에 필요한 전공지식과 기술, 직업기초능력, 교양 및 인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또 현장중심 교육의 질과 수준을 보장하기 위해 실습과목을 50% 이상 편성하도록 학칙에 규정하고, 기계과 등 6개 학과에서 LINC+사업에 참여해 현장중심 직업교육과 산학협력을 통한 맞춤형 취업 약정을 주요 골자로 교육과정을 개편해 운영하고 있다.

자동화시스템과는 과정 평가형 국가기술자격 교육훈련과정에 선정돼 재학생이 생산자동화 산업기사 국가기술자격을 취득하도록 돕고 있다. 그리고 꿈과 희망을 이루는 대학생활과 학업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전문자격을 소지한 심리상담사와 취업지원관을 두고 △심리상담 △진로상담 △취업상담 등을 실시하고 있다.

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학습커뮤니티 운영(멘토-멘티) △학습노트 경진대회 △직업기초 골든벨 △직업기초능력 향상 프로그램 등 멘토의 학습 노하우 전수, 학생들 간의 네트워크 형성 등은 학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학생 지원 정책은 학생들의 학습활동과 교내외 행사의 자발적 참여 유도, 자기계발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마일리지 장학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수능 성적 반영 없이 학생부만 적용

조선이공대학교는 △공학계열(기계과 등 14개 학과) △자연과학계열(식품영양조리과학과) △인문사회계열(보건의료행정과 등 3개 학과) △예체능계열(뷰티아트과 등 2개 학과) 20개 학과의 신입생을 모집하고 있다. 입학정원은 총 1492명(주간 1219명, 야간 273명)으로, 수시모집(수시 1차, 수시 2차)과 정시모집(정시 1차)을 통해 모집한다.

특히 기계디자인과, 전기과, 컴퓨터보안과, 토목건설과, 실내건축디자인과, 시각애니메이션콘텐츠과, 스포츠재활과는 조선대학교와 교육과정을 연계해 무시험 편입학이 가능한 학과이다. 또 자동화시스템과와 사회복지과, 스포츠재활과는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이 개설된 학과이며, 보건의료행정과는 유일한 3년제 과정 학과이다.

조선이공대학교는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을 반영하지 않으며, 학생부 교과성적 400점(기본점수 360점), 출석성적 100점(기본점수 80점)을 반영한다. 학생부 반영방법은 고교 1학년부터 3학년 1학기까지 전체교과 석차등급이 활용되며 △1학년 30% △2학년 40% △3학년 1학기 30%다.

정시모집은 2018년 12월 29일부터 2019년 1월 11일까지 진행된다. 정시 합격자 발표는 2019년 1월 23일로, 본 등록 기간은 2019년 2월 11~13일까지다. 정시 충원 합격자 발표 및 등록기간은 2019년 2월 14~28일까지이다. 추가모집은 정시모집 접수 후 결원 발생 시, 마감일인 2월 28일까지 모집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조선이공대학교 입학 홈페이지에 탑재된 정시모집 요강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입학상담 및 문의 : 062-236-2020
■ 입학 홈페이지 : http://www.cst.ac.kr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