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개의 종합병원을 경영하는 일송학원의 지원
학생을 위한 최고의 교육서비스 제공
대학기본역량진단 '자율개선 대학' 및 대학구조개혁평가 최고점수 등 각종 정부재정지원사업 선정

ㅓ
우형식 총장과 한림성심대학교 학생들.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기업에서 먼저 찾는 대학’ 한림성심대학교(총장 우형식)는 1939년 개교 이래 약 3만1000명의 졸업생을 배출한 직업교육 명문대학이다. 2015년 교육부 차관 및 국립 금오공대 총장 출신인 우형식 총장 부임 이후 ‘지역에 필요한 인재를 공급하는 대학’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한림성심대학교는 ‘현장일체형 교육과정 및 학생중심 행정조직’을 개편해 최고의 ‘현장 전문가 양성 대학’을 위한 돛을 올렸다. 이러한 결과로 △취업률 76%(2016년 12월 대학정보공시) 전국 26위 △2017년 강원도 유일 ‘사회맞춤형 산학협력선도전문대학(LINC+) 사업’ 선정 △2018년 교육부 대학기본역량진단 ‘자율개선대학’ 선정으로 현장 전문가 양성 대학임을 증명하고 있다.

■ 지역 성장 동력에 필요한 인재 공급= 강원도 지역 성장 동력인 건강+생명+관광+레저를 융합한 헬스테인먼트(Health+Entertainment) 산업맞춤형 인재 양성을 위해 관련 기업 및 기관과 협력해 현장에서 배우는 시스템 그대로 교육과정에 접목해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결과로 산업 현장과 대학 간의 간극이 줄어들어 기업에선 재교육 비용이 감소하고, 졸업생들은 바로 산업현장에 적응할 수 있게 된다. 한림성심대학교는 기업과 연계해 지속적인 현장일체형 교육과정 개편을 통해 강원도 주력산업ㆍ특화산업을 기반으로 보건복지서비스ㆍ관광레저분야 전문 인력 양성으로 우리나라와 지역산업 발전을 견인해 나갈 계획이다. 

■ 한국·일본 복수 학위 취득부터 해외취업까지= 2017학년도부터 매년 3명의 학생을 선발해 본교에서 1년ㆍ일본 사가여자단기대학에서 1년을 수료하면 양 대학에서 학위를 받을 수 있는 복수학위제를 운영하고 있으며, 졸업 후에는 관광 관련 기업에 취업할 수 있다. 또한 일본 외에도 호주ㆍ말레이시아ㆍ중국 등 14개국 100여 개 대학 및 기관과 협약을 통해 해외연수ㆍ인턴ㆍ취업 프로그램을 운영해 학생들이 글로벌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하고 있다. 

■ 튼튼한 일송학원 지원으로 든든한 대학생활= 5개의 종합병원을 경영하는 일송학원은 전국 최상위의 사학 재단으로 한림성심대학교 외에도 한림대ㆍ한림대학교국제대학원을 운영하고 있다. 매년 일송학원의 지원 아래 학생 강의 및 편의시설을 개선하고 있으며, 2019년에는 약 60억원의 금액을 투자해 학생복지관(가칭)을 건립할 예정이다. 학생복지관은 4차 산업에 대비한 VRㆍ드론ㆍ3D프린터 실을 조성해 학생 누구나 4차 산업을 체험하고 학습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 계획이다. 이외에도 △장학금 지원 △재단병원 이용료 감액 △재단병원 취업 기회 제공 등으로 재학생 누구나 든든하게 대학생활을 누릴 수 있다. 

■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직업교육 명문대학= 2015년 교육부 대학 구조개혁 평가에서 최고점수를 획득해 A등급에 선정된 한림성심대학교는 2018년 교육부 대학기본역량진단에서도 자율개선 대학으로 선정돼 대학의 우수성을 입증했다.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직업교육 명문대학으로 나아가기 위해 2017년 강원도 유일 사회맞춤형 산학협력선도전문대학(LINC+)으로 선정돼 직업교육 명문대학으로 박차를 가하고 있다. 100여 개 기업과 공동으로 8개 브랜드반을 만들어 240명을 선발해, 기업 관계자가 직접 가르치고 졸업 후 바로 해당 기업에 취업하는 주문식 교육과정을 운영해 완성형 직업교육 모델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 이로써 한림성심대학교는 기업에서 먼저 찾는 대학ㆍ입학과 동시에 취업하는 대학ㆍ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직업교육 명문대학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 사회맞춤ㆍ지역밀착ㆍ현장일체형 인재 양성= 한림성심대학교는 대학 발전 계획과 사회맞춤형 학과 중장기 발전계획을 연계해 사회맞춤형 사업의 비전을 ‘관광ICT 융합 지역특화 전략산업을 위한 Hallym-N2N 사회맞춤형 인력양성 선도대학’으로 설정했다. 사회맞춤형 학과 참여과정은 강원도 첨단산업 육성 더블 엔진(Double ENGINE) 전략(안)과 춘천시의 ‘비전 2025 시정종합발전 5개년 계획’ 등 4차 산업 및 지역전략산업과 맞물려 관광계열ㆍ예술계열ㆍ건설분야ㆍICT분야 등으로 이뤄진 13개 학과를 지역 산업 여건에 맞게 단독학과ㆍ융합학과ㆍ연합학과 유형으로 하는 8개 과정이다.

이 중에서 아트앤디자인과와 영상콘텐츠과는 영상디자인과정으로, 관광외식조리과와 관광외식경영과는 관광외식과정으로 각각 융합학과의 형태로 참여한다. 또한 관광영어과ㆍ관광일어과ㆍ스포츠레저과 ㆍ호텔리조트경영과는 대명브랜드코스반으로 연합학과 유형으로 구성했다. 단일학과로 e-비즈니스 시스템 구축과정ㆍ디지털콘텐츠제작과정ㆍ통신망구축과정ㆍNIE 지역맞춤형 건축인재양성과정ㆍ토목신기술인재양성과정으로 구성돼있다. 

Hallym-N2N 교육과정 사회맞춤형 교육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최고의 직업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기존의 이론 중심인 정형화된 학사운영을 지양하고 사회맞춤형 교육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H-ICT(Hallym-InternshipㆍCapston designㆍOn-the-job Training) 기반 현장중심 교육과정을 중점적으로 운영한다.

현장실습 8학점제를 필수과목으로 지정함으로써 취업을 전제로 현장 교육을 체험하고 산업체 실무자를 현장실습 전담 교수로 배정해 학기제(하계)와 인턴십(동계) 현장실습을 운영한다. 하계와 동계 실습 기간에 240여 명의 학생이 현장실습에 참여했고 현장실습에 다녀온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기공모전을 개최해 재학생들의 현장실습 우수 사례를 공유해, 현장실습 동기를 유발하고 산업체 실무능력 향상을 도모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또한 캡스톤디자인은 정규 교육과정에 편성해 산업현장에서 도출되는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작품설계부터 제작까지 전 과정을 학생과 산업체 전문가 참여를 통해 산업체 연계 형태로 확대 운영하고 있다. 그 결과 전국 경진대회 수상부터 특허 등록까지 가시적인 성과를 이뤘다. 앞으로도 산업체 전문가 참여율을 확대해 산업체 연계형태의 캡스톤디자인으로 운영할 방침이다. 

이외에 LINC+사업단이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는 △3인 4각 멘토링 △인·적성교육 특강 △전공자격증 교육 △직무기초자격증(MOS) △진로 직업 길라잡이 △캡스톤디자인 교내 경진대회 △취업역량캠프 △학생포트폴리오 경진대회 등을 사회맞춤형학과 참여 학생이 이수하면 Hallym-N2N 인증제를 취득하도록 연계해 직업 교육의 질적 고도화를 실현하고 있다.

ㅗ
학교 전경.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전체학과 일반전형 수능성적 100%로 선발…특별전형은 학생부 성적 100% 

2019학년도 한림성심대학교 정시 1차 모집은 2018년 12월 29일부터 2019년 1월 11일까지다.

정시 1차 모집 중 일반전형은 수능성적으로 100%, 특별전형은 학생부 교과 및 출석 성적으로 선발해 면접의 부담이 없다. 인터넷원서접수 시 학생이 성적제공 온라인 동의만 체크하면 추가 제출 서류가 없어 지원방법도 간소하다.

정시 1차 선발인원은 △일반전형 120명 △대학전체기준 특별전형 7명 △전문대이상졸업자전형 70명 △만학도재직자 전형 32명 △재외국민및외국인전형 19명 등 총 248명을 선발한다.

전형별 성적반영 방법은 일반전형은 수능성적 100%이며 반영영역은 △간호학과 △물리치료과 △방사선과 △치위생과는 국어ㆍ영어ㆍ수학ㆍ탐구1 등 총 4개 백분위 합으로 반영하고, 기타학과는 국어ㆍ영어ㆍ수학 중 2개ㆍ탐구1 등 총 3개 백분위 합으로 반영해 선발한다.

대학전체기준 특별전형‧만학도재직자전형은 학생부 100%(교과성적 90%ㆍ출결 10%)를 반영한다. 전문대이상졸업자전형은 전적 대학성적 100%(간호학과 제외), 재외국민및외국인전형은 서류 전형 100%(면접 50%ㆍ서류 50%)로 선발한다. 단, 간호학과 전문대이상졸업자전형은 학생부 80%(교과성적 72%ㆍ출결 8%)와 면접 20%를 반영해 선발한다.

지난해 정시와 바뀐 점은 수능성적 영어 등급의 백분위 반영방법으로, 반드시 등급별 점수를 대학입시홈페이지 모집요강에서 확인해 성적을 산출해야 한다.

한림성심대학교의 정시 1차 합격을 위한 팁은 학과 및 전형 구분 없이 최대 2개까지 복수지원이 가능하다는 것을 활용하는 것이다. 따라서 대학 입시홈페이지의 ‘2019 합격예측서비스’를 이용해 본인의 성적을 산출해 보고, 전년도 합격등급‧경쟁률‧예비합격순위를 참고해 본인이 원하는 학과를 2개까지 복수 지원하는 것이 합격 확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다. 

■ 입학 상담 및 문의 : 033) 240-9006~7 
■ 입학 홈페이지 : https://ipsi.hsc.ac.kr/ipsi/index.do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