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지역과 동반 성장 지향하는 강소대학

성덕대학교 말산업학부
성덕대학교 말산업학부

[한국대학신문 김의진 기자] 성덕대학교(총장 윤지현)는 사이버 콘텐츠와 인터넷 매체를 활용한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을 구축하고 있다. 1999년 사이버교육원을 개원하고 이듬해 사이버교육원 이러닝 시스템을 도입, 블렌디드 러닝과 2015년 플립트 러닝을 도입했다. 2017년에는 글로벌 콘텐츠와 VR콘텐츠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부단한 노력과 지속적인 연구 및 투자를 통해 성덕대학교는 자체 교육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사이버 콘텐츠를 활용한 미래 교육방향을 개척해가고 있으며, 이를 통해 평생 AS교육을 실천하고 있다.

■창의 기반 교육 패러다임 구축 = 성덕대학교는 학과별 특성과 역량에 따라 플립드 러닝 교육을 위해 유튜브(YouTube), 복지관련 학과의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S(Sungduk, 성덕)-MOOC 제작, 말산업학부의 VR, 응급구조과 드론융합교육, 안경광학과 3D프린터를 활용한 디자인교육 등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성덕대학교는 혁신적인 학습 성과를 이끌어내고자 한양대를 비롯한 국내 유수의 대학들과 이러닝 학점교류를 실시하고 있으며, 미국 ㈜Hey!Korean, 베트남 ㈜Anp Soft 등 해외 IT기관과 협력을 통해 외국인 유학생 및 해외거주 교포를 위한 교육콘텐츠 제작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성덕대학교 말산업학부
성덕대학교 말산업학부

■ 글로컬 기반 경쟁력 갖춘 말산업 플랫폼 ‘말산업학부’ = 성덕대학교는 2009년 국내 최초로 말을 매개로 한 재활승마과를 도입해 레저로서의 승마뿐 아니라 재활·힐링에서의 승마를 교과과정으로 개발했다.

성덕대학교는 2011년부터 2013년까지 농림축산식품부 ‘마필산업육성 사업’에 선정돼, 국내 최초로 교내 재활승마장을 건립했다. 학교 내에서 현장교육과 실습, 전공이론 교과를 학습할 수 있는 삼위일체 교육 시스템을 구축했다.

또한 2014년부터 현재까지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말산업 전문인력양성기관’으로 선정돼 재활승마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2016년부터 2018년까지 한국마사회로부터 협력승마시설 3개 부문(△안전승마시설 △재활힐링 승마시설 △그린승마존)에 선정돼 말산업 플랫폼으로서의 면모를 갖춰가고 있다.

특히 말산업학부는 성덕대학교의 대표 브랜드 학부로서 한국마사회 및 지역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지역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말을 매개로 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재활승마 사이드워커 교육과정(여성·창업자) △찾아가는 재활승마 프로그램 △말과 함께하는 힐링 상담 프로그램(아동·노인) △장애인 재활승마 프로그램 △재활승마 교실 △전국민 승마체험 등을 실시한다. 재학생들에게 현장 실무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사회의 말산업 육성 및 승마인구 저변확대에 기여하고 있다.

미국·홍콩·일본·대만 등 재활승마협회와 MOU 및 글로벌 연수를 통해 국제적 협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독일·프랑스 등 유럽지역 승마기관과의 연수 및 해외 전문가를 초빙한 연수를 진행해 학생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성덕대학교 말산업학부는 정부의 말산업 육성법에 의거, 국가차원의 육성사업으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말산업 육성법에 의한 말 산업 지원으로 인해 한국마사회뿐 아니라 민간 승마장 및 말 관련 산업이 매년 증가·발전함에 따라 학생들의 취업도 한국마사회를 비롯해 전국의 승마장, 각 시도군 공공형 승마장 등 말 관련 기관 및 공공시설에 취업이 활발해지고 있다.

특히 2018년 10월 ‘렛츠런파크 영천’ 사업이 실시 설계 단계에 착수함에 따라 2023년 이후에는 그 수요가 더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학생들의 취업에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다.

■ ‘현장 실무형 소명의식’ 다재다능한 인재 양성 ‘응급구조과’ = 성덕대학교 응급구조과는 생명존중을 기본으로 한 현장실무에 적합한 인재양성을 목표로 1급 응급구조사를 양성하고 있다. 스킨스쿠버 훈련과 대량재해시나리오 발표회 등 현장대응능력에 대한 역량 향상 및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응급드론 교육을 특화 운영하고 있다.

응급구조과에서는 현장실무능력 강화를 위해 연 1회 이상 시나리오발표회와 플래시몹 제작, 국제소방안전박람회를 참가하며 현장학습‧실습을 통한 현장실무를 겸비하고 있다. 해양에서의 응급구조분야를 특화하기 위해 스킨스쿠버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동아리와 연계해 심폐소생술동아리(Hands of life), 온새미아라(스킨스쿠버동아리)를 함께 운영하고 있으며, 해마다 MOU를 체결한 해외 대학에 국제봉사단을 파견하고 있다. CPR시연을 통한 응급구조의 중요성을 알려주고 있다.

성덕대학교 응급구조과를 졸업한 김태헌 소방사 (사진=한명섭 기자)
성덕대학교 응급구조과를 졸업한 김태헌 소방사 (사진=한명섭 기자)

2017년부터 2018년까지 베트남 하노이 박닌성기술경제대학교, 다낭 한베IT대학교와 국제학술협약도 체결했다. 현지 대학의 학생들과 교류하며 CPR시연을 진행했으며, 해안지역 구조대를 대상으로 BLS교육을 실시하는 뜻깊은 시간을 보내기도 했다.

응급구조사의 현장 실무 경험과 소명의식을 바탕으로 응급구조과 학생들은 2018년 경상북도 소방안전 기술경연대회에서 응급구조과 경기 부문 2인 CPR경기에서 우승을 차지하고,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 ‘2018 대학생 현장실습 수기공모전’에서도 동상을 수상했다.

졸업 후에도 부산소방학교 신임교육과정 졸업식에서 최우수 졸업상(이승훈 졸업생)을 수상했으며, 특히 지난해 12월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에서 주최한 ‘2018전문대학인상’ 수여식에서 응급구조과 졸업생 김태헌씨(14학번 졸업생)가 전문대학인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 전문성‧인성 갖춘 ‘셀프리더십’ 인재 양성 ‘안경광학과’ = 성덕대학교 안경광학과는 안경디자인 금형 3D 설계 교육과정을 통해 안경의 디자인 능력을 함양하고, 2017학년도부터는 학과 특성화로 교과과정에 시각과 청각의 보청기 과정까지 도입했다. 안경사 면허와 더불어 청각관리사 자격증까지 취득할 수 있기 때문에 취업뿐 아니라 창업에도 강한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안경광학과는 교내 안경원을 설치했다. 산업현장과 동일한 조건에서의 실습과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2017년에는 청각검사실을 구비하고 2018년에는 콘택트렌즈실을 설치해 기본적인 검안에서부터 콘택트렌즈 전문가, 조제가공 전문가, 판매사, 청각관리사, 병원 코디네이터까지 안경원 및 안과·이비인후과 병원에 취업할 수 있는 교육 시스템을 마련하고 있다.

또한 2010년부터 영천교육지원청과 협약을 맺고, 시력 교정이 필요한 초·중등학생을 대상으로 맞춤형 안경 지원뿐 아니라 지속적인 사후 관리를 실시하고 있다. 학생들에게 시력관리에 대한 중요성을 알리고 있으며, 보건교사가 미배치된 초·중등학교를 방문, 시력 교정 아이(eye)사랑 봉사활동을 지속해오고 있다. 2018년에는 시력 교정과 더불어 노인 대상 청력검사까지 확대해 지역사회에 이바지하고 있다.

■ ‘마일리지 인증제’ 학생 역량 제고 = 성덕대학교는 모든 재학생을 대상으로 입학과 동시에 전담지도교수를 배정한다. 기본적인 대학생활에서 졸업 후 취업에 이르기까지 밀착 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다양한 학습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진행해 학생들의 비교과 학습능력을 향상시킨다. 특화된 전문상담 인프라를 통한 심리‧진로‧취업상담을 진행해 학생들에게 안정감 있고 심도 있는 학습 분위기를 제공하고 있다.

재학생들의 능동적이고 성취지향적 학습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SD마일리지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우수 학생에게는 장학금을 지급, 만족도 제고 및 면학 분위기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이러한 운영성과는 매년 취업률의 향상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2015년부터 꾸준한 상승추세로 70% 이상을 나타내고 있다.

[우리 대학은 이렇게 뽑는다] 2019학년도 정시 응급구조과 등 총 9개 과에서 92명 선발

성덕대학교는 2019학년도 정시모집에서 응급구조과 등 보건계열 3개 과, 유아교육과 및 휴먼사회복지학부 등 복지관련 6개 과로 총 9개 과에서 92명을 선발한다.

모집인원은 정원 내 전형으로 일반전형 37명, 특별전형 22명(고교유형별대상자 9명, 대학자체기준 13명)을 선발한다. 정원 외 전형은 전문대학및일반대졸업자 14명, 기초생활수급자및차상위계층 6명, 특성화고교졸업재직자 6명, 만학도및성인재직자 7명 등 총 33명을 선발한다.

정시모집 정원 내 일반전형 및 특별전형, 정원외 전형 모두 성적반영 방법은 ‘학교생활기록부 성적 70% + 면접 30%’를 반영해 선발한다.

학교생활기록부 성적은 전체 학년 기준 전 과목 석차등급을 반영하며, △1학년 33.3% △2학년 33.3% △3학년 33.4% 비율로 반영하며, 전체 학과 모두 동일한 기준으로 선발한다.

정시 1차 모집기간은 2018년 12월 29일부터 2019년 1월 11일까지다. 면접고사는 2019년 1월 18일에 실시한다.

면접고사는 △목표의식 △관련경력 △기본교양 △기본인성 △봉사활동 △리더십 △교우관계 △미래목표 △학업능력 등 평가항목으로 5분 내외의 구술면접으로 진행된다.

■입학 상담 및 문의 : 1577-8998 / 054-330-8878
■입학 홈페이지 : http://ipsi.sdc.ac.kr/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