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범 교수, 수시·정시 통합 방안 제안
공정사회를 위한 국민모임, 수시·정시 통합은 수능 무력화
국가교육회의, "개인 의견일 뿐 국가교육회의와 무관" 일축

[한국대학신문 정성민 기자] 김경범 2기 국가교육회의 고등교육전문위원회 위원(서울대 교수)의 수시·정시 통합 제안 논란이 일파만파 확산되고 있다. 시민단체는 "수시·정시 통합은 수능 무력화"라며 김 위원의 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국가교육회의는 개인 의견으로 일축하며 부랴부랴 수습에 나서고 있다. 

교육부와 고교학점제 중앙추진단(한국교육과정평가원·한국교육개발원·한국직업능력개발원)은 13일부터 14일까지 밸류호텔 세종시티에서 '2019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교원연수'를 개최했다.

논란은 김 위원의 보고서에서 불거졌다. 김경범 위원이 '대입, 수업이 답이다'를 주제로 발표한 보고서에서 수시·정시 통합 방안을 제안한 것. 김 위원은 고교학점제가 안착되면 정시·수시를 통합, 간소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김 위원은 학생부·수능·면접 동시 평가, 수능 전 과목 절대평가 등도 주장했다. 

그러자 반발 여론이 거세다. 공정사회를 위한 국민모임은 15일 정부서울종합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결고 김 위원의 사퇴를 촉구했다. 김 위원이 수능 무력화를 시도한다는 지적이다. 실제 김 위원은 학생부종합전형(이하 학종)의 대표 추종자로 꼽힌다.  

이종배 공정사회를 위한 국민모임 대표는 "김 위원이 속한 국가교육회의는 교육부와 독립된 대통령 직속 자문기구로서 국가교육회의 정책 방향이 교육정책에 영향을 크게 끼치므로 한 사람의 제안이 결코 가볍지 않다"면서 "김 위원은 서울대 학종을 만든 장본인이다. 따라서 학종을 폐지하고 대입제도를 공정한 정시 위주로 개편하기 위해 김 위원은 즉각 사퇴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학종 추종자인 김 위원이 국가교육회의 위원직을 유지한다면 '국가교육회의는 궁극적으로 수시·정시 통합과 수능 절대평가 전환을 통해 대입제도를 100% 학종으로 전환하려 한다'고 볼 수밖에 없어 학생과 학부모는 계속 노심초사할 것"이라며 "학생과 학부모의 불안을 해소해야 하므로 유은혜 장관이 입장을 명확히 밝힐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결국 국가교육회의가 진화에 나섰다. 국가교육회의는 15일 해명자료를 통해 "보고서 내용은 연구자 개인 의견으로 국가교육회의와 전혀 관련이 없다"면서 "2기 국가교육회의는 대입제도에 대해 논의한 바 없다. 향후에도 논의 계획이 없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