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대비 맞춤형 교육 도입… 지역산업과 연계 대학·산업체 ‘윈윈’
‘3S교육모델’ 적용… 현장중심 교육, 취업역량 강화해 전문기술인력 양성

대구과학대학교는 2009~2011년 ‘산학협력중심전문대학 육성사업’, 2012~2016년 ‘산학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LINC) 1·2단계’ 수행에 이어, 2017년‘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LINC+)육성사업’ 추가 선정에 따라 4차 산업혁명시대 지역사회 수요를 반영한 지역산업 사회맞춤형 THEFIND(Technology, Health, Education-Focus of INDustrial-academia cooperation) 핵심 전문인력 양성 교육체제 구축을 핵심목표로, 산학일체형 교육을 통한 차별화된 인재 양성 전략으로 지역대학의 취업경쟁력 강화 방침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를 위해 지역산업사회의 중점 육성분야인 서비스산업과 연계해 대학과 산업체가 서로 Win-Win 할 수 있는 ‘기술정보(T), 헬스케어(H), 에듀케어(E) 분야’의 산학일체형 핵심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THE-FIND 교육시스템을 구축하고, 단계별 세부 추진전략으로 3S교육모델(Start(기초기반), Synergy(협력상승), Success(성과창출))을 적용해 사회 및 협약산업체의 요구 수준에 부합하는 현장중심 맞춤형 교육을 도입했다.

대학과 산업체 간의 교육 간극 해소와 이로 인한 사회적 비용 발생 감소, 실무 재교육으로 인한 산업현장의 교육 부담 감소 실현을 위해 선도자, 중재자 역할로서 4차 산업혁명시대가 요구하는 교육혁신을 통해 대구과학대학교는 산학일체형 대학으로의 경쟁력 강화 체제를 확립해가고 있다.

■ ICT융합인재반 = 컴퓨터정보통신과 26명으로 구성된 ICT융합인재반은 4차산업혁명시대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ICT 분야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컴퓨터정보 분야의 전문성과 현장 실무능력을 갖추고 직무를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는 창의적 직업능력의 전문직업인을 양성한다.

ICT융합인재반은 3D 프린터 설계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3D시뮬레이션 실무능력 자격 과정을 운영했다. 전문강사의 40시간 집중수업을 통해 3D CAD 및 3D 프린팅 활용교육을 실시했으며, 수강학생 전원이 3D시뮬레이션 실무능력 자격 시험에 응시해 17명이 자격증을 취득함으로써 자격증 취득률 65.4%를 달성했다.

본 교육을 통해 ICT융합산업체가 필요로 하는 실무능력을 구비한 인재 양성에 기여하는 한편, 4차산업의 대표사업 중 하나인 3D융합산업인력 양성의 토대를 마련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 공간정보DB구축인재반 = 공간정보DB구축인재반은 측지정보과 학생 27명으로 구성됐으며, 4차 공간정보 기술동향 변화에 따른 협약 산업체의 탄력적 대응을 위해 사회맞춤형 전공능력 집중 교육을 실시한다. ‘측량 및 공간 정보’ 분야 대통령 표창 수상으로 학과의 전문성을 인정받은 바 있다.

공간정보DB구축인재반은 최근 공간정보 산업의 4차 신기술 동향인 CPS(Cyber Physical System), DTS(Digital Twin Space) 등 가상세계와 실세계를 서로 연계운영하기 위한 시스템의 조작 및 운용을 위한 컴퓨터 활용능력에 대한 교육 필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컴퓨터활용능력 자격 취득을 위한 자격증 과정을 운영했다. 방학기간 중임에도 불구하고 3주간의 집중 교육 및 자율학습을 실시해 자격 취득률 91.6%를 달성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본 교육 및 자격증 취득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협약 산업체의 취업을 위한 기초역량 강화 및 자신감 향상의 기회가 됐다.

■ 건축물안전진단유지관리인재반 = 건축물안전진단유지관리인재반은 전문성, 창의성을 갖춘 건축물 안전진단 및 유지보수 전문가를 양성한다.

협약반에서는 건축물 유지관리에서 리모델링 건설관련 정책법규제도가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리모델링 사업의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리모델링사업관리전문가(RMP) 과정을 운영했다. 분야별 현장실무전문가 12명에 의해 집중적으로 실시된 이번 교육을 통해 참가학생 전원이 RMP과정을 수료했으며, 일부는 관련 자격을 취득하기도 했다. 이번교육에 대해 참가학생들은 현장실무교육 취지에 부합하는 교육으로 평가했으며 교육의 만족도 또한 매우 높았다.

■ 중증외상간호전문인재반 = 중증외상간호전문인재반에서는 예비 간호사인 재학생들이 스스로 연구 활동을 수행하면서 중증외상 간호 분야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하고, 연구한 결과를 공유하면서 토론할 수 있도록 창의학술연구 프로그램 및 학술발표회를 실시했다.

3학년 및 4학년 학생, 지도교수, 산업체 자문인사를 한 팀으로 구성해, 직접 연구주제를 발굴하고 연구를 수행하면서 학생들은 자신의 아이디어를 실전에 옮겨 볼 기회와 여건을 갖게 됐다. 더불어 이러한 연구 결과를 학술발표회를 통해 다른 팀과 공유하고 토론하면서 중증외상간호사로서의 자신감과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계기가 됐다.

이와 같은 활동은 연구에 참여한 산업체 위원에게도 중증외상간호전문인재반 학생들의 우수성과 열정을 인정받는 좋은 결과를 낳았다.

■ 특수교정치과전문인재반 = 특수교정치과전문인재반은 지역 최고의 교정전문치과병의원과의 협력 교육을 통해 특수 교정분야 전문 치과위생사를 양성한다. 전국 최고의 시뮬레이션 실습실을 갖추었으며, 학생들의 직무능력 또한 최강임을 자부한다.

교정전문 치과위생사는 교정치료 전후 환자 교육과 구강위생관리를 위한 예방처치와 구강 위생지도 관리 능력을 필요로 하는데, 특수교정치과전문인재반에서는 ‘특수교정을 위한 산업체 예방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실무역량을 향상하고자 했다.

지역 4개 치과 산업체 전문가의 지도로 구강 검사 및 치면세균막관리 등 15종의 임상실습수업을 실시했으며, 마지막으로 산업체 현장 전문가를 통한 기술지도 및 평가를 거쳐 참여학생 전원이 무사히 교육을 마쳤다.

이번 교육을 계기로 교정환자 예방처치 및 구강위생관리 임상실무능력 향상은 물론, 교정전문 치과위생사로서의 역할과 업무범위를 명확히 인식하는 계기가 돼 학생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

■ 장애영유아통합전문교육인재반 = 장애아에 대한 무상교육 및 보육정책에 따라 일반 유치원과 보육시설에서 교육을 받는 장애아동의 수가 점차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문 인력과 체계적인 프로그램이 거의 없어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실에 착안해 우리 대학 유아교육과에서는 장애영유아통합전문 교육인재반을 운영 중이다.

협약반 학생들은 교육과정의 일환으로 특수교육을 위한 교재·교구를 개발하는 특별한 시간을 가졌다. 장애아동의 특성에 맞게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교재·교구를 직접 개발하고 제작해 현장 전문가의 평가와 개발된 교재·교구를 전시했다.

이번 교육을 계기로 협약반 학생들은 교재·교구의 제작방법을 이해하고, 장애영유아들에게 알맞은 교재·교구의 요인을 체험함으로써 장애영유아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더욱 증진되는 시간이었다고 평가했다.

■ 위기취약청소년전문교육인재반 = 위기 및 취약 청소년을 지원하는 상담, 복지, 보호 중심의 교육과정을 수행하는 위기 취약청소년전문교육인재반은 인성과 역량을 갖춘 아동청소년지도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협약반에서 실시한 ‘목표찾기-UP’프로그램은 위기취약청소년전문가로서의 마인드 함양 교육으로, 협약반 학생들의 진로 설정과 차후 위기취약청소년전문가로서의 진로 유지에 도움을 주고자 계획된 교육이다.

대한민국청소년박람회 참가 및 부스운영을 통해 이루어진 이번 교육에서 학생들은 3박 4일의 기간 동안 학생들이 직접 부스를 운영하고 타 청소년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위기취약 전문 청소년지도사로서 자신의 진로를 설정하고 구체화하는 데에 크게 도움이 됐다고 평가했다. 참가학생들의 적극적이고 활발한 활동을 통해 우수부스로 선정(여성가족부 장관상 수상)되는 영광을 안기도 했다.

[우리 대학은] 박준 총장 “취업 후 재교육 필요 없는 기술인력 양성에 역량 집중”

대구과학대학교는 대구·경북 최초의 전문대학으로서 ‘실용학문을 추구하는 직업교육 선도대학’을 목표로 산업현장 중심교육으로의 개혁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왔으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와의 상생과 함께 산학일체형 대학으로서의 기반을 더욱 견고히 할 것이다.

우리 대학은 2017년부터 시작된 LINC+사업을 통해 ‘지역산업 사회맞춤형 THE-FIND 핵심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취업 후 재교육이 필요 없는 기술인력 양성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지역 내의 훌륭한 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전 교직원이 직접 발로 뛰어다니며 협약기업과 학생 간의 매칭 프로그램을 강화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LINC+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1차 연도가 기업과의 신뢰관계 구축을 통해 현장의 요구사항을 교육과정에 담는 등 기반을 닦았던 해라면 2차 연도는 대학과 산업체가 공동 개발 운영하고 현장 실무형 캡스톤 디자인, 취업 연계형 현장실습 등 실행과제 중심의 창의․융합형 교육과정을 활성화했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에는 사회맞춤형 인재양성과 지역산업 취업연계를 동시에 실현하고, 산업체와 대학이 함께 발전할 수 있는 취업 책임 교육 모델 구축을 추진하고자 한다.

LINC+ 사업의 성공적인 조기 정착을 위해 사업진행 및 성과를 실시간 관리하고 사업 효과를 분석할 수 있는 ‘THE-FIND 통합관리시스템’을 운영해 객관화‧표준화 된 사업관리체계 확보 및 효율적인 사업관리를 실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LINC+ 사업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사업 성과를 극대화해 대구과학대학교만의 전략적이고 독자적인 성과관리를 지원함으로써 선도적인 사업 모델을 지향하고자 한다.

대구과학대학교는 LINC+사업의 사회맞춤형 교육모델을 산학일체형 교육의 모델로 삼아 우리 대학의 대표 교육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며, 아울러 산업체와 기술 인재의 중재자 역할을 수행해‘ 교육과 취업이 하나’ 되는 고등직업기술교육기관으로서의 교육혁신을 충실히 수행해 나갈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