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중심 인프라·시스템 구축에 앞장, 지자체와 밀접한 협력… 지역발전 기여
4단계 역량강화 프로그램 운영으로 산업체서 필요로 하는 직무능력 배양

사회맞춤형사업 성과확산워크숍
사회맞춤형사업 성과확산워크숍

■ 지역산업과 밀착된 인력양성체계 구축 = 서영대학교는 지역 주력산업과 4차 산업혁명에 필요한 현장실무 전문인력을 양성하고자 지역산업체 및 광주광역시, 파주시 등의 지자체와 밀접한 협력을 통해 지역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대학기본역량진단 자율개선대학(2018년), Ⅱ영역 특성화사업(2014~2018), 사회맞춤형 LINC+사업(2017~2018), LINC사업(2012~2016) 등의 재정지원사업에 연속 선정돼 지속적인 현장실무 특화인력양성을 추진함으로써 지역을 대표하는 대학으로 위상을 제고하고 있다.

서영대학교는 지역산업에 필요한 인력양성을 위해 첫째, 그동안 지역 주력산업체 1300여 개와 가족회사 협약을 추진하고 현장중심 교육과정 편성, 현장과 동일한 실습환경 구축, 현장실습 및 취업 등을 위해 매년 정기적이고 상시적인 협의체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급변하는 산업환경과 인력양성 요구를 반영할 수 있도록 가족회사, 지자체, 유관기관이 참여한 산학협력협의회 및 30개의 산학협력소협의회를 구성하고 정기적인 모임을 통해 현장 밀착형 인력양성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둘째, 2013년 파주캠퍼스 개교와 더불어 캠퍼스별로 지역 주력산업과 연계한 특성화 전략 및 구조혁신전략을 수립해 캠퍼스별 맞춤형 기업핵심인력 양성을 추진하고 있다. 광주캠퍼스는 자동차, 광산업 등 지역전략산업을 기반으로, 파주캠퍼스는 LCD디스플레이산업, 출판문화 및 서비스산업 등과 연계해 맞춤형 실무인력양성을 특화해 나가고 있다.

셋째, 현장직무중심의 직업교육을 위해 현장중심의 인프라 및 시스템 구축에 노력하고 있다. 가족회사의 도움을 받아 현장중심의 미러형 실습실을 구축하고, 현장중심 교육과정 운영 및 교육의 질 제고에 필요한 학생이력관리시스템, NCS교육지원시스템, 스마트출결관리시스템 등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급속히 진행되는 산업발전 및 변화에 대응해 3년 주기(학년제 + 1년)의 정기적인 교육과정 개발, 1년 주기의 교육과정 개편 체제 운영을 통해 산업체 수요조사 및 산업체와 공동으로 직무분석을 실시해 현장 산업체의 인력 수요를 적극 반영하고 있다.

넷째,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합한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해 캡스톤디자인 등의 창의 교과목을 확대해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인재 양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을 공학계열에서 인문사회계열까지 확대해 2018년 기준 19개학과 925명이 이수했으며, 캡스톤디자인경진대회에서 2015년, 2018년 대상을 수상했다. 또한 비교과과정으로 매년 창의력검사 및 창의집중교육, 우수창업산업체 탐방, 창업동아리(7개) 지원 등을 추진해 우수 성과를 도출했다. 자동차과 튜닝엑스 동아리는 직접 제작한 자동차로 한국자동차공학회 주관의 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에 출전해 매년 수상하고 있으며 특히, 2013년, 2016년에는 대학 최초로 2회 종합우승(Grand prix)을 달성했다. 또한 정규교과 및 비교과과정 운영을 통해 창출된 성과에 대한 특허를 매년 2~3개 출원하고 있다.

다섯째, 서영대학교는 지속적인 취업률 향상과 취업의 질 제고를 통해 취업중심대학으로 위상을 제고하고 있다. 지역 주력산업체인 기아자동차와 현장실습학기제 운영, 취업전체형 현장실습, 맞춤형 인턴십 과정 등 의 취업약정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취업률 75% 이상을 달성하고 대기업으로의 취업을 확대했다.

국제 대학생 창작자동차 경진대회
국제 대학생 창작자동차 경진대회

■ 사회맞춤형 교육중심대학으로 발전 = 서영대학교는 지속적인 사회맞춤형사업의 성과 창출 및 확산을 위해 대학중장기발전계획과 연계해 ‘한국 TOP 사회맞춤형 교육중심대학으로 발전’이라는 비전을 수립하고 지역산업체가 요구하는 맞춤형 기업핵심인력을 양성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비전 달성을 위해 대학중장기발전계획(VISION2020)과 연계해 △맞춤형 교육과정 개발 등의 핵심직업역량강화 △직무특화교육 등의 전공직무역량강화 △프로젝트교육 등의 코업실무역량강화 △맞춤형 인턴십 등의 현장맞춤역량강화 등의 5대 핵심추진전략을 수립해 중점 추진과제를 편성했다.

서영대학교 사회맞춤형 사업단은 참여학과로 광주광역시의 주력산업인 자동차 및 광산업과 연계해 자동차과·전기과 등과 파주시 주력산업인 LCD디스플레이 및 서비스산업과 연계해 디지털전기과·자동차기계과·뷰티아트과 등 7개 학과가 참여한 사회맞춤형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따라 현재 7개 사회맞춤형 협약반에 140명의 취업약정 협약을 맺고 52개 협약산업체, 190명의 학생이 참여하고 있다.

서영대학교는 사회맞춤형사업의 성공열쇠인 우수 협약산업체 확보를 위해 매출액, 신용등급, 상시근로자 수, 학생선호도 등의 선정기준을 토대로 ㈜코리아나화장품, 원광전력㈜ 등의 우수한 지역주력 산업체와 채용약정협약을 체결하고, 하이테크정비반, 전기공사반, 파티시에마스터반, 오토메케닉반, 반도체디스플레이반, 커리너리마스터반, 뷰티테라피스트반 등의 협약반을 운영하고 있다.

서영대학교 LINC+사업의 목표는 4C역량강화(핵심직업-전공직무-코업실무-현장맞춤형)를 통한 기업맞춤형 인력양성이다. 4단계 역량강화 프로그램에 협약산업체가 공동으로 참여해 공동직무교육 및 개별직무교육을 추진함으로써 협약산업체 현장에 즉시 투입가능한 인력을 양성할 수 있도록 했다. 협약산업체 인사가 단계별 세부 프로그램에 450건 이상 참여하고 있으며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정규교육과정에 직업기초능력교육, 전공직무교육, 프로젝트교육, 산학협동교육 등이 있고, 향상교육과정으로 자격증특화교육, 직무특화기술교육 등이 추진돼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직무능력을 갖추도록 했다.

또한 학생들의 중도탈락 방지 및 교육만족도 향상을 위해 라이프코디네이팅 등의 학생토털케어시스템 및 교육품질 관리를 위해 코어인재인증제를 운영했다. 라이프코디네이팅을 통해 진로설정 및 대학생활만족도 향상, 현장실습코디네이팅을 통해 현장실습내실화 및 만족도 향상, 산학협력코디네이팅을 통해 산학협력체계 활성화, 취업경력코디네이팅을 통해 취업에 필요한 이력관리 및 경력개발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서영대학교 사회맞춤형사업의 주요 성과는 첫째, 협약산업체에서 요구하는 현장직무를 반영한 사회맞춤형 교육과정 편성비율을 2018년 기준 45%까지 확대했으며, 직업기초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직업기초능력 관련 교과목을 6학점 이상 정규 교육과정에 의무 편성하도록 했다. 또한 산업체가 요구하는 인성강화를 위해 인적성검사, 인성캠프, 산업체와 소모임 등 다양한 교육활동을 추진했다.

둘째, 협약산업체와 공동으로 사회맞춤형협의회를 운영하고 협약반별 산업체인사, 학부모 등이 참여하는 사회맞춤형소협의회를 구성해 워크숍, 협의체 운영, 진로경력개발소모임 등을 추진함으로써 협약산업체와 학생 등 수요자 중심의 교육을 실현하고 교육만족도를 제고했다.

셋째, 4+1협동교육 및 프로젝트교육, 방과 후 Level-up 직무교육, 캡스톤디자인, 현장실습 ECT프로그램 등 협약산업체의 개별 직무를 심층적으로 익히도록 해 학생들의 현장직무능력 및 문제해결능력, 팀워크 등을 향상시키고 교육만족도를 제고하고 있다.

넷째, 시데스코(CIDESCO) 국제자격증, 제과 및 제빵기능사, 조리사, 자동차산업기사 등 협약산업체의 직무에 필요한 전공자격증에 대해 50% 이상 취득률을 목표로 특화교육을 추진해 전문기술인으로서의 역량을 제고하고 있다.

향후 서영대학교 사회맞춤형사업단은 1주기(2017~2018년) 성과를 바탕으로 2주기(2019~2021년) 사업 성공 및 확산을 위해 기존 7개 협약반에 디자인과 등을 추가한 9개 협약반으로 확대하고 대학 전반에 사회맞춤형교육과정 운영 모델 및 성과를 확산시킬 계획이다.

■ 사회맞춤형 우수성과를 바탕으로 각종 대회 수상 = 서영대학교는 사회맞춤형사업 교육 성과를 통해 2018년 사회맞춤형 팀프로젝트 경진대회에서 대상인 교육부장관상과 장려상인 협의회장상을 수상했으며, 현장실습수기공모전에서도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그 외에도 직무교육과 관련해 국제 대학생 창작자동차경진대회 대상인 국토교통부장관상 수상, KOREA월드푸드챔피언십 국제요리경연대회 대상 및 최우수상 수상 등 많은 성과를 창출했다.

[우리 대학은] 김정수 총장 “차별화된 직무교육 선도 취업 중심 대학으로 자리매김”

서영대학교는 1976년 서강학원을 설립해 올해로 창학 43주년이 됐으며, 현재까지 6만여 명의 졸업생을 배출해 국가 및 지역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특히, 창학이념인 인성교육, 신문화 창조교육, 기술교육을 바탕으로 4차 산업혁명의 대두, 산업의 급속한 발전과 변화 등 미래 산업을 선도할 수 있도록 창의성과 인성, 전문기술력을 갖춘 인력 양성에 노력해 지역사회 중심 대학, 취업 중심 대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우리 대학은 학령인구의 대폭적인 감소, 높은 청년 실업률 및 일자리 감소, 초고령사회로의 진입 등 악화된 대학 주변 환경에 대처하기 위해 지속적인 대학의 구조혁신과 변화를 추구하고 광주캠퍼스 및 파주캠퍼스의 특성화를 추진함으로써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대학, 차별화된 직무교육 선도 대학, 교육수요자가 만족하는 대학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질 높은 취업교육을 위해 전문대학 최초로 취업교육시스템에 대해 ISO국제인증을 취득했으며, 전 교직원이 NCS직업교육지도사 자격을 취득해 전문대학기관평가인증을 통해 교육의 질적 제고와 지속적인 직업교육의 품질 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그 성과로 특성화사업, 사회맞춤형사업,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등의 재정지원사업에 연속 선정됨으로써 대학의 교육시스템 및 교육역량을 인정받고 있으며, 앞으로의 대학 혁신 및 발전에 기여할 것이다.

우리 대학은 2주기(2019~2021년) 사회맞춤형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성과를 전체 대학에 공유해 새로운 인력양성모델을 정립함으로써 지역사회와 연계한 서영대학교의 신성장동력을 확보하고 사회맞춤형 선도대학으로의 위상을 제고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광주광역시와 파주시청 등 지자체와의 협력 강화, 지역주력산업체와의 협약체결 확대, 지속적인 현장미러형 첨단실습환경 구축 및 교육과정 운영 혁신 등에 주력할 계획이다.

따라서 사회맞춤형사업은 우리 대학의 슬로건인 ‘나를 알아주는 대학! 꿈이 있는 대학! 미래가 즐거운 대학!’을 달성할 기반이 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으며, 사회맞춤형 사업이 반드시 성공할 수 있도록 전 교직원이 열린 사고와 적극적인 자세로 노력 할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