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향후 대한민국의 경쟁력을 좌우할 가장 큰 화두는 바로 사람이다. 이미 2017년에 65세 이상 인구가 15세 미만 인구를 초월해 어린이보다 노인이 더 많은 나라가 됐다. 지난해 우리나라 합계출산율(여성 1명이 평생 낳을 것으로 예상되는 자녀 수)은 1.17명으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최하위 수준인데 이렇게 출산율이 낮은 것은 아동청소년의 학과공부 강도와 그에 따른 스트레스가 세계 최고인 것과 무관하지 않다.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아동청소년들의 작고 여린 어깨에 놓인 짐이 점점 더 무거워짐에 따라 인구절벽으로 내몰리고 결국 대한민국의 미래마저 암울한 국면으로 빠져들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과도한 입시경쟁에 내몰린 아동청소년들이 끼를 발산하고 꿈을 찾을 기회를 돌려주며 그들이 적절한 휴식과 상호보완적인 대인관계를 통해 행복감을 느끼고 또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연결고리 역할을 할 상담 시스템과 전문가의 필요성이 커지며 정부도 이 분야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을 확대하고 있다. 정부뿐만 아니라 지방자치단체에서도 관련 부서를 신설하고 수련관, 공연장, 상담센터 등을 세워 아동청소년들의 삶과 밀착돼 충분히 소통하고 고민을 해결해 행복한 삶이 될 수 있도록 힘을 실어주는 등 아동청소년이 행복해야 출산율도 올라가고 지역이나 국가의 미래가 있다는 공감대가 형성되며 상담 및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등 해당 분야의 전문가 수요는 급증하고 있다.

- 상담아동청소년과는 어떤 자질과 능력을 갖춘 학생이 지원하나.
"기본적으로 타인에 대한 이해와 원활한 의사소통능력을 지녀야 한다. 관련과목으로는 국어, 사회 교과로 최근에는 고교학점제가 일부 도입되면서 기존의 교육과정에서 볼 수 없었던 철학, 심리학, 상담학, 아동학 등의 과목이 개별 학교 또는 지역을 묶어 공동교육과정으로 개설되는 경우가 있는 데 이들 과목에 관심을 갖고 수강하면서 인식의 범위를 확장해야 한다. 이 분야에 관심을 갖고 있는 학생이라면 아동기를 거쳐 청소년기에 있기 때문에 자신이 처한 현실의 문제점은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을 것이고 이런 입장을 충분히 이해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적극적 의지나 개선 노력을 현장에서 직접 부딪치면서 해결하고자 하는 열정은 반드시 필요하다. 중요한 것은 학업에 지친 아동청소년들의 심리적 안정과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한 시스템이고 그 분야에서 자신을 헌신할 수 있다는 마음가짐이다."

서정대학교 상담아동청소년과
서정대학교 상담아동청소년과

- 상담아동청소년과의 잠재적 발전가능성은 어느 정도인가.

"선진 복지사회의 가장 큰 관심은 바로 상담이라 할 수 있다. 급속한 핵가족화와 1인 가구의 증가로 인해 대화 절벽의 사회로 바뀌어가면서 외로움과 소외 그리고 단절이라는 고통이 현대인의 심리를 멍들게 하고 있다. 특히 한창 성장과정에서 감수성이 예민한 아동과 청소년들의 경우에는 무엇보다도 사회적으로 따뜻한 보살핌이 필요하고 그래서 중요한 것은 바로 함께 고민을 나누고 해결책을 모색하는 카운슬러다. 또한 닭이 알을 품듯 그들이 온전한 사회의 일원으로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각종 시설과 이를 운영하는 전문가의 수요는 갈수록 증가하고 있고 복지정책의 핵심도 바로 이런 전문인력의 양성과 원활한 공급에 있다. 일자리 부족으로 인해 청년실업이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데 복지 분야는 이런 사회적 흐름에서 벗어나 오히려 인력 부족 현상 초래하고 있다."

- 상담아동청소년과에 입학하면 어떤 내용을 공부하나.
"일반과정을 기준으로 1학년에는 보육실습, 보육학개론, 아동안전관리,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성과 대인관계 자기개발, 청소년 문화, 가족복지론, 보육과정, 보육실습 청소년심리 및 상담, 아동미술, 학교폭력상담, 청소년육성제도론 등, 2학년에는 아동권리와 복지, 아동음악, 아동상담론, 청소년문제와보호, 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정, 청소년현장실습, 청소년활동 등의 과목을 배우게 된다."

- 상담아동청소년과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보육교사2급, 청소년지도사3급, 사회복지사2급, 평생교육사2급, 방과후프로그램지도사, 북아트지도사, 폼아트자격증, POP자격증, 인성지도상담사3급·2급 등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 상담아동청소년과를 졸업하면 진로는.
"국공립어린이집, 청소년수련관, 청소년수련원, 청소년야영장, 유스호스텔, 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특화시설, 청소년활동진흥원, 청소년활동진흥센터, 자원봉사센터, 청소년성문화센터, 인터넷중독예방센터, 청소년자활지원관, 건강가정지원센터, 다문화센터, 청소년상담복지센터(청소년동반자), 아동복지시설, 학교상담사, 청소년교류지원센터, 경찰공무원, 종합사회복지관, 다문화센터, 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공무원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 상담아동청소년과를 운영하고 있는 전문대학은.
"상담아동청소년과는 서정대학교에 유일하게 설치돼 있다. 유사학과로 대구과학대학교에 아동청소년지도과가 있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