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신문 김의진 기자] 수험생들의 대입 준비가 다시 바빠지고 있다. 대학마다 전형이 다양한 만큼 수험생들은 최대한 자신에게 유리한 전형은 무엇인지 복잡해질 것이다. 특히 대입은 끝이 아니라 사회로 진출하기 위한 첫 시작인 만큼 자신의 강점을 살린 진로와 전공은 무엇으로 선택해야 할지도 수험생들의 큰 관심사다. 이에 본지는 각 대학에서 입시 업무를 총괄하고 있는 입학처장들을 만나 대학과 학과의 특징, 대입 정보 등을 소개하고자 한다. 수험생 모두가 대입뿐 아니라 진로와 적성에 대한 전문가로 거듭나길 기대한다. <편집자주>

지정용 인하공업전문대학 입학처장
지정용 인하공업전문대학 입학처장

- 인하공업전문대학의 인재상과 교육목표는 각각 무엇인지.
“인하공업전문대학은 개교 당시 사회가 요구하는 전문 기술 인력을 양성해 국가발전에 기여한다는 설립이념 아래 대한민국의 공업발전 역사와 같이 성장해왔습니다. 학훈인 ‘진(眞)’을 바탕으로 진리를 탐구하는 인격적 지성과 전문지식을 갖춘 유능한 직업인 양성을 목표로 반세기가 넘는 동안 최고의 품질을 자랑하는 교육으로 대한민국의 선도적인 전문대학으로 자리매김하며, 10만 명이 넘는 졸업생을 배출했습니다. 그리고 지난 2017년에는 ‘현장 중심·창의 인재·글로벌 선도대학’이라는 새로운 발전계획을 수립하고 산학협력 중심의 대학에서 산학일체형 전문대학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궁극적으로는 산업체가 요구하는 전문지식을 갖춘 유능한 전문 직업인을 배출해, 졸업과 동시에 취업하는 것입니다.”

- 지난해와 비교했을 때 올해 달라지는 부분은.
“인하공업전문대학의 2020학년도 입학전형의 경우 일반과정 또는 전문과정 졸업자 전형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은 지난해와 동일합니다. 하지만 어학 특기자전형은 지난해와 달라진 점이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작년까지는 영어와 일어 특기자 전형을 따로 선발했지만 2020학년도 입학전형부터는 영어와 일어 특기자전형이 합쳐져, 영어/일어 특기자 전형으로 선발하게 됩니다. 특히 지원 자격의 경우도 기존 토익(TOEIC), JPT에 토익스피킹(TOEIC Speaking)이 추가돼 수험생 여러분의 특기에 맞게 준비해 지원하실 수 있도록 확대됐습니다. 그리고 정시의 정원 외 전형인 농어촌출신, 수급자및차상위전형이 작년까지는 내신 성적을 반영했지만 2020학년도 입학전형부터는 일반전형과 동일하게 수능성적을 반영해 선발하도록 바뀌었습니다.”

인하공업전문대학 전경
인하공업전문대학 전경

- 입학전형의 평가 요소 가운데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부분은.
“인하공업전문대학은 크게 면접학과와 비면접학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수시전형에서 대부분의 학생들이 지원하는 일반과정 및 전문과정 졸업자전형은 내신 성적이 1학년부터 3학년 1학기까지 전 과목이 반영되기 때문에 3학년 1학기까지는 내신 성적 관리를 철저히 하셔야합니다. 정시전형에서는 내신 성적이 반영되지 않고 수능성적이 반영되기 때문에 정시를 준비하는 수험생들은 수능 준비도 병행 하셔야 합니다. 수능 성적 반영을 보면 영어와 탐구영역은 인하공업전문대학의 전 학과에서 공통적으로 반영되며 공업계열은 수학, 사회실무계열 및 예능계열은 국어 성적이 반영됩니다. 특히 면접이 있는 학과에 지원하는 많은 수험생들이 잘못된 정보로 내신과 수능성적을 소홀히 하는 경우가 있는데 면접은 60%, 내신 또는 수능 성적은 40%가 별도의 기본 점수 없이 반영된다는 것을 꼭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면접에 대한 비중이 60%로 높아 면접 준비도 반드시 필요한 부분입니다.”

- 면접전형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면접전형은 사회실무계열 및 패션디자인과 지원자는 무조건 치러야 하는 전형입니다. 그런데 간혹 인하공업전문대학 면접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이 면접 진행절차나 준비에 대해서 정보를 어디서 찾아야 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인하공업전문대학은 면접을 준비하는 모든 수험생들을 위해 지난 2011년부터 홈페이지에 면접진행절차와 면접연습을 할 수 있는 동영상을 공유해 왔습니다. 동영상을 통해 인하공업전문대학 면접 진행 절차와 면접에 필요한 부분을 연습할 수 있습니다. 면접에 대해 몇 가지 특이한 점을 알려 드린다면, 사회실무계열의 경우 학부모의 비용 부담을 줄이고 면접의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티셔츠와 슬리퍼를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면접 시간을 직접 신청할 수 있다는 것도 다른 대학과 다른 점입니다. 면접 당일에도 면접장 집결, 면접자 등록, 면접장 입실 대기 등 여러 단계를 거치면서 무작위로 진행돼 면접의 공정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 인하공업전문대학 교육의 특징이 있다면.
“인하공업전문대학은 직업교육을 위한 전문대학입니다. 우리 대학이 개발하고 실천하는 프로그램은 바로 취업과 연계돼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우선 개방형 직업교육 플랫폼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교육 콘텐츠를 많은 사람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디지털 시스템을 개발해, 이를 개방함으로써 우리 학생들은 물론이고 누구나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현재 252개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러한 콘텐츠를 점진적으로 다국어로 제작해 외국인에게도 개방하고 있습니다. 특성화 전문대학육성사업(SCK)을 통해서는 지식기반 제조, IT융합, Bio헬스, 지식기반 항공운송, 관광레저산업 분야를 대학 특성화 5대 분야로 선정해 교육과정을 지속적으로 개선해오고 있습니다. 또한 교수자와 학습자의 인식 변화를 꾀하기 위해 3-In 인증 프로그램을 병행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과거와는 크게 다른 신세대 학생들을 대하게 되는 교수들의 교수법 능력 향상을 위해서 디지털 콘텐츠 기획 및 개발을 위한 교수의 주체적(Initiative) 능력, 개발된 콘텐츠를 활용하는 통합된(Integrated) LMS 운영 능력, 그리고 혁신적인(Innovative) 교수법 개발 능력을 함양시킬 수 있도록 해, 프로그램을 이수하면 교수 3-In 인증을 드리고 있습니다. 학습자 3-In 프로그램은 학습자의 능력 향상을 꾀하는 것으로, 기초 능력 온라인(Internet) 강의 학습 능력, 흥미 및 동기(Interest) 유발 학습 능력, 그리고 미래 설계 및 취업(Inception) 능력을 함양시키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으며, 인증을 취득한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급함으로써 동기 부여를 하고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입학을 희망하는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는.
“인하공업전문대학은 대한민국 전문대학을 선도하는 대학입니다. 올해로 개교 61주년을 맞이하는 오랜 역사 동안 최고의 전문대학이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좋은 교육환경, 다양한 장학금을 통한 학습 동기 부여 등 학생에게 필요한 모든 부분을 아낌없이 지원하는 인하공업전문대학이야말로 모두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 대학이 될 것입니다. 이외에도 학생들의 취업을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해서 자체 구축한 온라인 학생이력관리시스템인 '일자리(ILJARI)'를 통해 학생 이력 맞춤형 채용정보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오고 싶은 대학, 학부모들이 안심할 수 있는 대학으로 모두를 만족시키는 대학이 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입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