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걸순 충북대 도서관장(오른쪽)이 독립운동 100주년 기념 특별전에서 방문객들에게 전시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박걸순 충북대 도서관장(오른쪽)이 독립운동 100주년 기념 특별전에서 방문객들에게 전시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충북대학교(총장 김수갑) 박물관이 11일 특별전 ‘독립운동으로 세운 대한민국 100년’의 개막식을 개최했다.

이번 특별전은 대학박물관 중 유일하게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기념해 지역의 독립 운동사를 조명하는 전시로 △충북의 지역별 3·1운동 양상 △3·1운동을 계획하고 독립선언서에 서명했던 민족대표 △충북 출신 임시정부 요인 △충북의 여성독립운동가 16인의 활동 등을 소개한다.

충북의 만세시위는 3월 19일 괴산에서 시작해 4월 19일까지 지속됐다. 특히 3‧1운동을 계획하고 독립선언서에 서명했던 민족대표 33인 중 6명이 충북 출신으로, 이번 전시를 통해 신규식・신건식・신채호・연병호・류자명・이광・정원택・조동호・홍진・황학수 등 대한민국 임시정부 주요 요인들을 비롯해 많은 여성독립 운동가들도 소개한다.

박걸순 충북대 박물관장은 “올해 일제강점기 최대의 독립운동으로 평가되는 3·1운동과 그 소중한 결실로 건립된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는 뜻깊은 해에 지역 거점대학으로서 이렇게 특별한 자리를 마련해 기쁘다” 며 “100년 전 일제의 탄압 속에서도 뜻을 굽히지 않았던 우리 선조들과 그들 속에 앞장섰던 독립운동가들의 활동을 살펴볼 수 있는 이번 기회를 놓치지 말고 꼭 함께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11일부터 8월 31일까지 휴관일 없이 전시하며 관람료는 무료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