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수치 ‘오독 금물’ 대학별 사정 달라…대다수 주요대학 수능확대 나서
교과전형 확대 나선 고려대 놓고 ‘갑론을박’

2021학년 대입전형을 놓고 주요대학의 선택은 엇갈렸다. 수능확대에 집중한 대학이 있는가 하면, 안정성에 무게를 두고 큰 변화를 주지 않는 곳도 있었다. 유일하게 교과전형 확대에 나선 고려대를 놓고는 '갑론을박'이 벌어지는 상황이다. 사진은 지난해 수능 모습. (사진=한국대학신문DB)
2021학년 대입전형을 놓고 주요대학의 선택은 엇갈렸다. 수능확대에 집중한 대학이 있는가 하면, 안정성에 무게를 두고 큰 변화를 주지 않는 곳도 있었다. 유일하게 교과전형 확대에 나선 고려대를 놓고는 '갑론을박'이 벌어지는 상황이다. 사진은 지난해 수능 모습. (사진=한국대학신문DB)

[한국대학신문 박대호 기자] 현 고2가 치를 2021학년 대입전형 시행계획이 모두 발표됐다. 수험생들의 관심은 ‘서울권 주요 15개 대학’으로 모아진다. 가장 선호하고, 입학을 희망하는 곳이라는 점에서다. 수능위주전형 비율이 강제 권고된 대입 개편안 적용 시기인 2022학년을 1년 앞두고 시행되는 2021학년 대입이기에 어떤 변화가 있을지 수험생들의 관심이 높은 상황. 주요 대학으로 불리는 곳들이 어떤 선택을 했는지 별도 분석했다. 

■서울권 주요 15개 대학 수능·교과·학종 늘고, 논술·실기 줄고 = 주요대학들의 전형별 비율을 분석하면, 전반적인 추세는 한 눈에 나타난다. 확대된 전형이 있는가 하면, 축소된 전형도 있다. 

주요대학 입시에서 늘어난 것은 수능위주전형(수능전형)과 학생부교과전형(교과전형), 학생부종합전형(학종)이다. 수능전형은 한 해 뒤인 2022학년 30% 이상으로 확대하지 않으면 정부재정지원사업인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에 참가할 수 없는 불이익이 존재하는 상황. 대학들이 한 해 먼저 수능전형을 늘리면서 2%p 늘어나는 결과로 이어졌다. 이외에도 교과전형 1.1%p, 학종 0.3%p 등이 2020학년 대비 다소 몸집을 키운 전형들이다. 

전체 대입 모집인원은 변함이 없기에 늘어나는 전형이 있으면 줄어드는 전형도 발생할 수밖에 없다. 주요대학들이 축소한 전형은 논술전형과 실기위주전형(실기전형)이다. 주요대학은 논술전형 0.8%p, 실기전형을 2.7%p 줄였다. 논술전형의 경우 ‘사교육 유발’ 전형이라는 이유로 지속적인 축소 권고가 이뤄지고 있다는 점이 주효했던 것으로 보인다. 예체능실기전형과 특기자전형을 포괄하는 실기전형에서는 특기자전형이 축소된 것으로 추정된다. 

■전체 수치 ‘오독 금물’…개별 대학 사정 ‘판이’ = 15개 대학 합산 수치를 놓고 보면 논술전형과 실기위주전형은 줄어든 반면, 수능전형과 교과전형, 학종은 늘어난 것은 맞다. 하지만, 이러한 변화가 모든 대학에 적용된다고 보긴 어렵다. 

예를 들어 교과전형의 경우 주요대학 가운데 확대한 곳이 서울시립대와 고려대 단 두 곳에 불과하다. 나머지 대학은 전부 기존 비율을 유지하거나 소폭 축소하는 양상을 보였다. 하지만, 고려대가 교과전형을 무려 18.2%p 늘린 탓에 전체 비율은 확대되는 모습을 나타내게 됐다. 

이처럼 전체 수치만 놓고 보면 주요대학의 대입기조를 ‘오독’할 수 있어 주의를 요한다. 개별 대학의 수치를 필히 살펴야만 2022학년 대입 방향은 물론이고, 2021학년 대입을 파악하는 데 있어서도 실수를 범하지 않을 수 있다.  

■실기 또는 논술 줄여 수능 확대 ‘집중’…건국대·경희대·동국대·이화여대·연세대·중앙대 = 주요대학 가운데 가장 많은 대학이 선택한 길은 ‘수능 확대’다. 건국대·경희대·동국대·이화여대·연세대·중앙대의 5개 대학은 2020학년 대비 수능전형의 비율을 늘리는 데 집중했다. 늘어난 수능전형 비율은 1.2%p에서 10.1%p까지 제각각이었지만, 수능전형 확대에 동참했다는 데 있어서는 차이가 없었다. 

물론 대학별로 차이가 없는 것은 아니다. 이들은 수능전형에 더해 학종도 전년 대비 늘린 대학들이었다. 하지만, 그 정도는 사뭇 달랐다. 연세대를 제외한 나머지 대학은 수능전형의 경우 ‘확대 의도’가 뚜렷했던 반면, 학종은 전체 모집규모가 달라지면서 비율이 다소 커진 것에 불과했다.

단, 연세대는 학종을 유의미한 수준으로 늘린 사례였다. 수능전형에서 3.7%p를 늘린 연세대의 학종 확대 폭은 14.1%p로 수능전형의 4배 가까이 됐다. 단, 수능전형 3.7%p를 늘린 것만으로도 이미 수능전형이 30%를 넘긴 데다 축소 대상으로 지목된 논술과 특기자전형을 줄였다는 점에서 비판을 받을 여지는 없어 보였다. 

나머지 대학들은 수능전형을 늘리기 위해 실기전형이나 논술전형을 줄였다. 건국대와 경희대, 동국대, 이화여대는 실기전형의 축소 추세가 뚜렷하게 나타났다. 중앙대만 교과·논술·실기 등 여러 전형에서 빠진 인원을 수능전형에 배정한 사례였다. 

이들 6개 대학이 수능전형 확대에 집중한 것은 지난해 8월 발표된 2022학년 대입 개편안 때문으로 보인다. 당시 정부는 공론화 과정을 거쳐 2022학년부터 수능전형을 30% 이상으로 늘릴 것을 대학들에 권고했다. 실제 이번 수능전형 확대에 나선 6개대학 가운데 경희대와 중앙대를 제외한 나머지 대학은 2021학년 이미 수능전형이 30%를 넘긴 상태다.

대학들은 개편안의 의도를 충실히 따랐다는 입장이다. 이들 가운데 한 대학 입학팀장은 “개편안의 방향이 제시되고 재정지원사업과 연계하겠다는 청사진이 발표된 상황이기에 수능전형을 늘려야만 했다. 그 과정에서 결국 인원을 빼올 수 있는 것은 논술전형이나 실기전형 뿐”이라며 “2022학년 갑작스레 수능전형을 늘리는 경우 수요자들의 혼란이 클 것으로 봤다. 앞서 수능전형을 늘려 충격을 완화시키려 한 의도를 이해해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변화 지양, ‘안정성’ 위주 대입전형 발표…서강대·성균관대·한양대·홍익대 = 모든 주요대학이 2021학년 들어 변화를 꾀한 것은 아니다. 2020학년과 유사한 흐름을 유지한 대학도 있다. 서강대·성균관대·한양대·홍익대가 그 주인공이다. 

이들 대학은 2020학년과 2021학년 대입전형별 비율에 큰 차이가 없다. 대표적으로 서강대의 경우 논술과 학종에서 0.1%p 수준의 변화만 존재했다. 이 정도는 모집인원을 바꾸지 않더라도 전체 모집인원이 달라지면 발생 가능한 변화라고 봐야 한다. 성균관대는 일체 비율 변화가 존재하지 않았으며, 한양대와 홍익대는 전형별 비율 변화가 있긴 했지만 규모가 매우 작았다. 홍익대의 경우 교과전형 비율이 2.4%p 줄었는데, 이는 적성고사전형을 폐지하면서 생긴 변화로 보인다. 현재 적성고사전형은 교과전형 비율이 50% 이상으로 책정돼 있기에 교과전형으로 분류된다. 

이들 대학이 전형비율에 별다른 변화를 주지 않은 것은 ‘안정성’을 추구한 결과물로 보인다. 통상 대입은 급격한 변화가 발생하는 경우 수요자들의 혼란이 크다는 점 때문에 예측 가능한 선에서 점진적인 변화를 주는 것이 이상적으로 여겨진다. 

수능전형 비율이 이미 충분하다는 것도 이유로 보인다. 한양대를 제외한 나머지 3개대학은 전부 수능전형이 30%를 넘긴 상태였고, 한양대도 29.6%로 이미 30%에 육박하는 수능전형 비율을 보이는 상황이다. 한양대 관계자는 “수능으로 선발이 불가능한 전형을 제외하면 이미 수능전형은 30%를 넘겼다”며 “차후 전형비율 계산에 대한 결론이 어떻게 날지는 모르겠지만, 만약 이조차 부족하다고 하면 2022학년에는 30%를 넘기도록 전형을 설계할 예정”이라고 했다. 

■‘제각각 행보’ 불구 변화 폭 크지 않아…서울대·서울시립대·숙명여대·한국외대 = 서울대·서울시립대·숙명여대·한국외대 4개대학은 각기 다른 행보를 선보였다. 

학종과 수능전형으로만 대입전형을 실시하는 서울대는 학종을 소폭 줄이고 수능전형을 소폭 확대하는 모습을 보였다. 서울시립대는 논술전형을 줄인 대신 교과전형과 학종, 수능전형 등을 고루 늘렸다. 숙명여대와 한국외대는 학종 확대에 보다 주안점을 준 곳이었다. 숙명여대는 교과와 수능전형을 소폭 줄여 학종을 늘렸고, 한국외대는 교과·수능·실기를 고루 줄여 학종을 늘린 상황이다. 

학종을 늘렸다는 점은 같지만, 숙명여대와 한국외대는 다소 상황이 다르다. 한국외대는 이미 수능전형이 30%를 훌쩍 넘기고 있어 학종을 다소 늘리더라도 별다른 ‘시비’에 휘말릴 가능성이 낮다. 하지만, 숙명여대는 아직 수능전형이 30%를 채우지 못한 상태다. 숙명여대 관계자는 “수능전형 비율이 줄었다고 하지만 인원이 10명 줄어든 것에 불과하다. 2022학년에는 권고된 30%를 채울 예정”이라고 했다. 

■‘다른 길’ 택한 고려대, 교과 확대 ‘꼼수’? 평가 엇갈려 = 고려대는 주요대학 가운데 유독 다른 길을 택한 사례다. 2022학년 대입 개편안에 따라 서울권 주요대학 상당수가 수능전형 확대에 나섰지만, 고려대는 교과전형을 늘리며 ‘정반대’ 행보를 선보였다. 수능전형도 2.2%p 늘어나긴 했지만 18.2%p가 늘어난 교과전형과는 비교 대상이 아니었다. 고려대는 수능전형과 교과전형을 동시에 늘리면서 학종과 실기전형을 대폭 줄인 상태다. 

고려대의 교과 확대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꼼수’라는 평가가 있는가 하면 고교교육 정상화를 염두에 둔 ‘옳은 선택’이란 반응도 존재한다. 

작년 정부가 발표한 대입 개편안에는 2022학년 대입부터 수능전형을 30% 이상으로 늘리지 않는 경우 재정지원이 이뤄지지 않을 것이라는 내용에 더해 교과전형을 30% 이상 하는 경우에는 재정지원을 할 수 있다는 방안도 포함됐다. 표면적으로 봐서는 고려대가 교과전형을 늘리는 데 대해 비판을 할 이유가 없다. 

고려대의 교과 확대를 ‘꼼수’로 칭하는 것은 2022학년 대입 개편안의 ‘허점’을 이용했다고 보기 때문이다. 당시 정부가 교과전형 30%를 인정하겠다고 한 것은 어디까지나 ‘지방 대학’을 염두에 두고 한 말이었다. 수능전형으로는 도저히 신입생을 충원할 수 없는 대학들이 있어 30%의 기준점을 수능전형만으로 하는 경우 큰 혼란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교과전형 30%도 인정하겠다는 말이 나왔기 때문이다. 지방대가 아니며 학생 충원에 아무런 문제가 없는 고려대가 교과전형 30%를 택하는 것은 이러한 제도의 허점을 이용하는 것으로 비춰진다는 게 이번 고려대 대입전형 비판의 골자다. 교육부도 고려대의 대입전형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평가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내비친 상태다. 

하지만, 교육부를 비롯해 고려대의 대입전형을 ‘꼼수’로 지칭하는 데 대해 강한 반감을 표시하는 의견도 존재한다. 애당초 2022학년 대입 개편안이 ‘공론화’만을 이유로 결정되면서 교육적 근거를 갖추지 못했고, 현재 정부가 추진 중인 고교 학점제 등 ‘미래교육 방향’이 수능과는 배치된다는 점 때문이다. 이러한 의견들은 내달 2일 정부 서울청사 정문 앞에서 고려대의 교과전형 확대에 대한 교육부의 대응이 ‘반교육적’이라는 이유로 열리는 기자회견을 통해 보다 구체적으로 모습을 드러낼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