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아름답고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것은 인간의 본성이다. 그래서 인간은 아름다움과 건강을 소유하고 유지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과 기술을 연마해 왔다. 예로부터 미(美)와 건강(健康)을 가늠하는 척도로 피부를 꼽았다. 탄력과 활력이 넘치는 피부를 가진 사람은 매력과 활력의 상징으로 많은 사람들의 부러움을 받았다. 이는 전반적으로 생활 수준이 향상되면서 미와 건강을 추구하는 산업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성장동력으로 인식되면서 관련 분야의 발전과 함께 경제 규모도 급속도로 커지고 있다. 피부는 인간의 신체 조직을 이루고 있어 아름다움을 창조하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관련 분야에 대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지식과 함께 특성화된 기술이 필요하고 이는 인간의 가치와 아름다움을 창조하고 디자인한다는 미적 능력과 함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센스도 필요하다는 점에서 관련 분야의 전문가 수요는 급격히 늘고 있다. 국민들의 소득이 늘고 삶의 질이 개선되면서 건강과 미를 함께 추구할 수 있되 단순히 건강기능식품이나 화장품 등의 상품을 사용하는 것에서 벗어나 전문가로부터 진단을 받고 규칙적으로 케어를 받으며 아름답고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고 이를 통해 삶의 질을 높이려는 사람들은 점차 늘어나고 있다는 점에서 해당 분야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

- 피부보건과는 어떤 자질과 능력을 갖춘 학생이 지원하나.
"미에 대한 관심이 남다르고 차별화된 아름다움과 개성을 중시하는 학생이라면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다. 특히 피부는 예민하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 관찰하고 또 상황에 맞는 적절한 대응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꼼꼼하고 세심한 성격을 갖고 있어야 한다. 모든 서비스업이 그렇듯 기본적으로 친절하게 고객을 맞이하고 또 편안하게 케어를 받을 수 있도록 따뜻하고 편안한 느낌을 줄 수 있는 인성도 필요하다. 학교생활을 통해 타인에 대한 배려와 관심이 남다르고 특히 손재주가 있어 예술적 감각을 발휘하거나 특별한 스타일을 창출할 수 있다면 금상첨화라 할 수 있다. 또한 대중의 관심을 끄는 트렌드에 민감하고 이를 미와 건강에 어떻게 적용할지 고민하고 실제로 실험적 과제를 세워 도전하는 실천력이 뒷받침된다면 이 분야에서 성공을 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갖추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대전과학기술대학교 피부보건과

- 피부보건과의 잠재적 발전가능성은 어느 정도나 되는지.
"아름답고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기 위해 화장품 산업이 급속도로 성장했듯이 전문가로부터 직접 케어를 받으며 피부의 탄력과 아름다움을 동시에 추구하려는 사람들의 수요는 급속도로 늘고 있다. 문명이 발전하고 새로운 부가가치가 꾸준히 창출되고 있는 상황에서 사람들의 최대 관심사는 미와 건강에 있다. 피부미인이라는 말이 있듯이 피부는 곧 미로 통하고 이것은 건강한 몸을 의미하기도 한다. 그런 점에서 해당 분야는 인간의 삶을 고차원적 수준으로 이끌어가는 고부가가치산업으로 인식되면서 관련 분야의 매출과 새로운 서비스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 피부보건과에서는 어떤 내용을 공부하나.
"교육내용은 피부관리개론, 피부관리기초, 피부관리실습, 피부관리특론, 경혈관리기초, 경혈관리실습, 바디트리트먼트개론, 바디트리트먼트기초, 바디트리트먼트실습, 아로마테라피실습, 림프드레나쥐실습, 에스테틱기기관리, 살롱트리트먼트실습, 일반화학및실험, 화장품원료학, 피부영양학, 메이크업실습, 생활일어, 미용영어, 피부과학론, 해부생리학, 공중보건 및 위생법규, 메디컬스킨케어실습, 병원코디네이터실습, 취업과진로, 경영학개론, 에스테틱마케팅, 뷰티상담실습, 소자본창업실습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미용의 전반적인 이론과 기술을 과학적이며 체계적으로 습득하여 건강한 미를 창출할 수 있고 고객만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내용을 배우게 된다."

- 피부보건과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피부미용사 자격, 메이크업 아티스트 자격, 두피관리사 자격, 간호조무사 자격, 병원코디네이터 자격, 실기교사자격증,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자격증 등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 피부보건과를 졸업하면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피부미용관리사, 피부미용관련 학원강사, 병원(피부과, 성형외과, 산부인과, 한의원, 비만관리센터 등) 부설 피부관리실, 병원코디네이터, 화장품회사, 프리랜서, 미용관련 전문계고등학교 교사, 두피관리사, 간호조무사, 메이크업아티스트, 스타일리스트, 토털코디네이터 등으로의 취업이 가능하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