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국민소득 GDP가 3만 달러에 육박하면서 물질적 풍요와 함께 유휴시간이 증가하며 삶의 질 향상과 여가활용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특히 핵가족화가 심화되며 독신자가 늘어나고 노령층이 증가하면서 전통적인 가족의 의미가 퇴색되고 있는 시점에서 반려동물이 인간의 외로움을 덜어주는 동반자로 날로 그 위상이 높아지고 있다. 애완동물에 대한 관심 증가는 애완동물을 기르는 인구가 500만명을 넘어섰고 애견관련산업만 연간 3조원이 넘을 만큼 급속도로 성장하며 관련 분야의 전문가는 수요를 따르지 못할 정도로 부족한 현실이다. 핵가족화에 따른 독신주의와 노인인구의 급증을 일찍 겪은 선진국에서는 애완동물 관련 산업이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으로 자리매김 했고, 관련 직종의 유능한 전문가는 서로 영입하려는 경쟁이 벌어지면서 몸값이 천정부지로 뛰고 있다. 애완동물이 곧 반려동물이자 가족이라는 개념이 성립되면서 이들 동물에 대한 건강, 훈련, 휴식 등 인간과 별 차이 없는 고품질의 서비스가 요구되면서 식품, 보건, 미용, 의료 등 관련 산업의 확장으로 인한 지적능력과 풍부한 실무능력을 겸비한 전문가의 수요는 해마다 급증하는데 이와 같은 능력을 지닌 인재의 공급은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최근들어 애견과 말을 중심으로 심신 장애자들의 심리적 안정과 건강증진을 위한 동물매개활동과 매개 치료가 새롭게 등장하는 등 신규 산업의 창출에 따른 새로운 직업군의 등장은 취업난을 겪고 있는 젊은이들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 애완동물관리과는 어떤 자질과 능력을 갖춘 학생이 지원하나.
"가장 기본적인 것은 동물을 사랑하는 심성이고 더 나아가 동물과 교감하고 소통까지 할 수 있을 정도의 열정을 갖고 있어야 한다. 이것은 평소 학교생활을 통해 타인에 대한 세심한 배려와 자신을 희생할 수 있는 헌신적인 모습에서 비롯된다. 또한 직선적이고 빠른 결과만을 기대하는 성과중심의 사고보다는 상황이 발생하게 된 원인을 중시하고 이를 파악하기 위한 노력과 함께 다소 시간이 걸리더라도 충분히 상대의 의사를 존중하고 그에 기반해 문제점을 찾아 바람직한 대안까지 모색할 수 있어야 한다. 애완동물과 관련된 교육과정 동아리는 쉽게 찾아볼 수 없기 때문에 자율동아리를 개설해 관심있는 친구들과 함께 과제를 정하고 그에 따른 탐구활동을 펼치는 모습도 필요하다."

전주기전대학 애완동물관리과
전주기전대학 애완동물관리과

- 애완동물관리과의 잠재적 발전가능성은 어느 정도나 되는지.
"국민소득이 증가하고 전통적인 가족제도가 무너지면서 고립된 현대인들의 외로움은 애완동물 즉 반려동물을 통해 해소하고 있다. 이제 생활은 물론이고 여행도 애완동물과 함께 하는 시대로 접어들면서 애완동물을 위한 여행상품까지 나오고 있는 현실에서 경제활동의 범위가 애완동물로 확장되고 있다. 이에 따라 인간의 삶에 준하는 애완동물의 관리와 케어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그런 점에서 본다면 해당 분야의 전문가에 대한 수요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동물을 사랑하고 함께 하는 것 자체를 행복으로 여기는 학생이라면 얼마든지 직업적 만족과 경제적 보상이 기대된다는 점에서 충분히 도전해볼 가치가 있다."

- 애완동물관리과에 입학하면 어떤 내용을 공부하나.
"차별화된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국내 반려동물문화의 대중화를 위해 애완동물학, 애완동물관리학, 그루밍, 애견미용, 애견훈련, 쇼핸들링, 애완동물위생학, 애견용품학, 고급미용실기, 수의미생물학, 동물해부학, 동물생리학, 동물사양학, 애견표준학, 기생충학, 피부과학, 동물임상병리, 동물번식학, 동물질병학, 동물간호학, 동물영양학, 공중보건학, 임상화학, 축산법, 환경위생관리학, 동물혈통검사법, 축산식품학, 사료위생학, 웹디자인, 토탈코디네이션, 창업경영학 등의 과목을 배우게 된다."

- 애완동물관리과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애견 미용사, 핸들러 자격증, 애견종합관리사, 훈련사 라이선스, 애완동물관리사, 애완동물사육사, 애완동물간호사, 인공수정사, 위생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 애완동물관리과를 졸업하면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나.
"동물병원 등 애견관련업체의 애견미용사, 애견미용실, 동물원, 애완동물 사육 및 번식장, 실험동물사육장, 애견훈련소, 사료생산 및 유통분야, 동물약품 생산 및 유통분야, 동물기자재분야, 펫숍 운영, 애견 패션산업업체, 애완동물 전문 쇼핑몰, 각종 연구소, 검역 및 마약탐지견 훈련사, 농업기술센터, 애완동물관련 교육기관 강사, 프로 핸들러, 전문심사위원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 애완동물관리과를 운영하고 있는 전문대학은.
"애완동물관리과는 전주기전대학교, 수성대학교, 혜전대학교에 개설돼 있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