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신문 허지은 기자] 세종시교육청이 14일 대입지원단 운영과 대입상담실 상시 운영, 대입정보 제공 확대 등을 골자로 하는 2019년 대입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2019년 세종시교육청의 대입지원 주요 방안은 △대입지원단 운영 체제 개편 △대입상담실 운영 방식 개선 △단위학과 진로·진학지도 전문성 △대입정보 제공 확대 등이다.

세종시교육청은 대입지원 방안 발표에 앞서 "그동안 진행해온 컨설팅 위주의 대입지원이 단위학교와 교원들의 대입지도 역량을 높이는 데는 한계가 있었다"고 분석했다.

2019년 대입지도 방안에 대해서는 "교육과정 운영과 학생 교육을 직접 담당하는 단위학교 교사가 진로·진학지도의 주체가 돼 학교현장에서 학생을 지도할 수 있도록 전문적 역량을 높이겠다"면서 "담임교사와 교과교사의 협력과 소통을 통한 효과적인 진로·진학지도 방안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그간의 대입지원 체계를 점검하고 한층 더 보완해 현장의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대입지원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세종시교육청은 대입상담지원단을 연구개발팀, 학력관리팀, 학생상담팀의 총 3팀으로 개편하고 대입상담실을 연중 운영한다. 

또 전국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대입개편에 따른 진로ㆍ진학지도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공동협의체로서 전국 단위 대입전문가로 구성된 ‘2019 전국단위 진학지도 자문단’을 조직했다. 자문 위원에는 국진로진학정보원 이사(전 서울대 입학사정관), 서울대 입학관리본부장, 서울 미림여고 교장, 경희대 책임입학사정관, 세종진학협의회 회장 등 5명이 위촉됐다.

고등학교 학년별로 구성된 학년부장자율협의체를 활성화해 진학 관련 데이터를 제공하고 활용 방법 연수를 실시하는 등 학교 현장과의 네트워크도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다.

교육수요자의 대입정보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진로·진학컨설팅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관내 고등학교를 졸업한 대학생들로 멘토단을 구성하고 교육청 주관 대입설명회와 대학입학정보박람회 운영을 내실화한다. 

세종시교육청은 "모든 학생들이 적성에 맞는 진로 선택과 진학에서 성공하고 교육공동체 모두가 행복한 세종교육이 실현될 수 있도록 현장 중심의 대입지원에 정성과 최선을 다하고 학부모와 시민들의 의견을 경청해 더욱 세심하게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