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직업교육 내실화를 위한 지자체와 전문대학의 상생협력 방안 토론회

22일 국회에서 열린 평생직업교육 내실화를 위한 지자체와 전문대학의 상생협력 방안 토론회 모습.(사진=허지은 기자)
22일 국회에서 열린 평생직업교육 내실화를 위한 지자체와 전문대학의 상생협력 방안 토론회 모습.(사진=허지은 기자)

[한국대학신문 허지은 기자]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산업 변화와 학생 수 감소, 지역균형발전 추진 요구 등으로 생애주기에 맞춘 직업교육의 필요성이 다시 한 번 강조되면서 평생직업교육의 내실화를 위해 지역과 전문대학의 협력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점에 공감대가 형성됐다.

평생교육 및 직업교육에서 중추적 역할을 수행해온 전문대학과 지역 내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해온 지역자치단체가 평생직업교육을 위해 협력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평생직업교육 내실화를 위한 지자체와 전문대학의 상생협력 방안’ 토론회가 22일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열렸다.

이번 토론회는 동작구가 지난 1월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직업교육특구로 지정되며 평생직업교육 분야에서 전문대학과 지자체가 협력하는 사례가 마련됨에 따라 개최됐다. 행사는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동작구청, 한국고등직업교육학회가 주최하고 교육부,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한국대학신문 후원으로 진행됐다.

■평생직업교육에 정부, 지자체, 전문대학 힘 합쳐야 = 본격적인 토론에 앞서 토론회에 참석한 평생직업교육 분야 관계자들은 지자체와 전문대학의 협력에 대한 필요성을 강조함과 동시에 기대감을 드러냈다. 또한 평생직업교육은 교육계나 지역만의 문제가 아닌 협력을 통해 풀어가야 할 문제임에 의견이 모였다.

이날 개회사에서 김병기 의원은 “지방자치단체와 정부 부처는 관내의 대학교 및 전문대학들과 함께 직업 교육의 효율성을 증진시키고 내실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면서 “일자리 창출뿐 아니라 다양한 파급효과를 유발할 수 있는 정책개발과 추진에도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이창우 동작구청장은 “동작구가 직업교육특구로 지정돼 일자리 연계성이 높은 직업교육 메카로서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고자 상생방안을 고민하고 있다”며 “오늘 토론을 통해 직업교육특구 사업에도 탄력이 붙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최용섭 한국고등직업교육학회 회장은 “직업교육특구가 성공하려면 동작구의 노력만으로는 부족하다. 교육계와 정부, 국회의 힘이 모아져야 한다. 힘이 모이면 전 세계에서 벤치마킹해 갈 지자체와 대학과 산업체가 연계된 직업교육의 롤모델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김태훈 교육부 직업교육정책관은 “교육 문제를 교육계에서만 해결할 수 없다. 지자체에서 역할을 함께한다면 그 속에 해답이 있을 것이다. 정부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신경민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이날 행사에 참석해 “오늘 토론회의 주제는 인구문제와도 밀접한 연관이 있다”며 “인구문제에 관한 정책은 모두 지자체를 통하지 않고는 성사될 수 없다. 따라서 평생직업교육도 한 지자체만의 문제가 아닌 모든 지자체와 중앙정부의 문제다. 이러한 인식 하에서 결론이 나와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문대학, 지역 평생직업교육 중심 기관으로 기능해야 = 이기우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회장은 축사에서 평생직업교육에 있어 전문대학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기우 회장은 “전문대학은 지역사회 산업과 긴밀하게 협력하며 현장 맞춤형 교육과정을 통한 인재 양성에 특화돼 있고 유턴입학생, 만학도, 성인재직자의 입학도 늘고 있다”며 “전문대학은 지역사회 산업과 긴밀하게 협력하며 현장 맞춤형 교육과정을 통한 인재 양성에 특화돼 있다는 방증”이라고 말했다.

심한식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생직업교육정책본부장은 “제4차 평생교육진흥기본계획은 전문대학을 성인 평생직업교육 허브로 육성하겠다는 것이 핵심”이라며 “지자체와 전문대학이 만나야 한다. 국가평생교육진흥원도 대학사업과 지역사업을 분리해 진행하기보다 결합 시너지가 날 수 있도록 하겠다. 전문대학과 지역이 만나는 장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강경종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부원장은 기조발표에서 지역사회의 평생직업교육 중심 기관으로서 전문대학이 기능하기 위한 과제에 대해 이야기했다. 강경종 부원장은 특히 전문대학에서 평생직업교육이 안착될 수 있도록 인프라 지원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강 부원장은 “학위, 비학위과정을 운영하기 위해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유연화하고 수업연한도 다양화해야 한다”며 “산학협력을 통해 산업체 우수 인력이 고등직업교육 분야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게 해야 한다. 현장 경험을 학점으로 인정하는 RPL 적용도 검토할 필요성이 있다. 학생들의 기초학력이 떨어진다면 새로운 교수학습방법을 개발하고 개선해야 한다”고 방법을 제시했다.

이외에도 △생애단계별 직업교육 제도와 프로그램 운영 △전문대와 직업계고의 연계 △학과 개편을 통한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의 차별화 강화 △전문대학을 중심으로 하는 지역단위 평생직업교육 플랫폼 구축이 필요하다고 발표했다.

송우경 산업연구원 균형발전연구센터 지역정책실장은 지역 균형발전의 관점에서도 평생직업교육 부문에서 지자체와 전문대학의 협력은 의미를 갖는다고 설명하며 협력 방안에 대해 의견을 제시했다.

송우경 실장은 “과거에는 지역과 대학의 교류가 크지 않았지만 인구감소 지방소멸의 우려와 같은 지역의 위기감이 커지자 지역사회와 대학이 공존해야 한다는 분위기가 마련됐다”며 “이러한 상황에서 전문대학은 지역인재의 유출을 막는 ‘댐’의 기능을 한다. 국내외에서 청년 인구를 가져오는 ‘펌프’ 역할도 할 수 있다. 지역에서 대학의 역할을 재조명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한 정부의 지역균형발전 정책에 있어 평생직업교육을 수행할 전문대학의 역할은 더욱 강조된다고 말했다. 송 실장은 지역균형발전 정책의 주요 추진 전략 중 하나인 지역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것에 대한 부분을 언급하며 “평생교육은 지역균형발전 정책의 측면에서도 중요하다. 평생교육을 통해 주민의 삶의 질을 제고할 수 있다. 그러나 중앙정부의 사업을 모니터링하고 추진할 인력과 기제가 지자체에는 부족하다”고 말하고 “지역에서 사업을 추진할 인력이 양성돼야 한다. 지역대학, 특히 전문대학이 인력 양성 기능을 수행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지자체-지역 대학 연계 사례 소개돼 = 국내의 지자체와 전문대학 협력 사례로 동작직업교육특구의 사례가 소개됐다. 유재천 동작구 일자리정책과장은 동작직업교육특구의 비전과 추진계획을 소개하면서 “동작구는 한국고등직업교육학회와 연계해 미래대응형 직업교육산업을 육성하고 브랜드화 하려고 한다. 이를 위해 네트워크를 확대하고 민‧관‧학 상생협력 거버넌스를 구축했다. 직업교육의 수요를 분석하고 공급자를 매칭해 산업구조 변화에 대응하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심한식 실장은 미국과 독일, 일본의 사례를 발표했다. 심 실장은 “미국의 커뮤니티 칼리지는 지역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는 평생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경력을 가진 이들에게 학생들의 튜터링을 맡기는 것과 같이 일자리 제공 효과도 있다”며 “독일의 경우 대학 입학 종합 자격인 ‘아비투어’ 없이 대학 진학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현장에서 습득한 능력이 학업과 연관되도록 각 대학에 협조를 얻고, 성인들을 대상으로 특별 집중과정을 만들어 학위를 취득할 수 있도록 한 것”이라고 소개했다.

이와 더불어 일본의 ‘지역만들기’ 사업도 설명했다. 심 실장은 “일본은 학생들이 지역사회의 문제를 발견해서 이를 해결하는 프로젝트를 실시하고 있다. 지역이 과제를 해결하면서 학생들은 NPO, 지자체, 기업과 연계해 프로젝트를 만들고 시행한다”고 말했다.

지역특화발전특구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지자체와 전문대학의 협력을 위해 활동해오고 있는 한광식 김포대학교 교수는 “지역사회에 대한 서비스 역할에서 전문대학과 지자체의 협력이 강화될 필요가 있지만 어떤 시도를 할 것인가는 과제로 남아있다. 전문대학 역시 평생학습 체계의 내실화를 위해 평생직업교육에 보다 더 관심을 가져야 하고 정책적으로는 균형발전 정책과 연계돼 추진될 필요성이 있다”며 “지역특구를 운영하고 있는 곳들도 있지만 모두가 잘 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동작구가 직업교육의 메카로 성장해 지역과 전문대학의 협력에 대한 비전을 키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