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대 핵심 역량기반 교육과정 전면 개편 
전공 필수 졸업학점 낮추고 직무 경험 확대 
사고력 향상 위한 ‘KUMA다독多讀’ 운영 
입학부터 졸업까지 생활 전반 DB화로 관리 
수요자 맞춤형 취·창업 체계 역량 강화 
산학연계 현장 밀착형 주문식 교육 개발 
실천 창업 지원 ‘창업친화적 환경’ 조성 
전공 직무연수 통해 해외 취업 연계 추진 

영화영상과 촬영현장
영화영상과 촬영현장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 미래 대비 교육과정·지원시스템 대대적 개편= 한국영상대학교(총장 유재원)는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을 통해 기존의 직무중심(duty-based) 교육과정을 역량중심(competency-based) 교육과정으로 전면 개편하고 이를 실행하기 위한 지원시스템도 대대적으로 개편할 예정이다. 

과거에는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과 전문 지식이 중요했지만, 최근에는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이 높아지면서 예측능력ㆍ기업가정신ㆍ융합적 사고ㆍ커뮤니케이션 역량이 우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새로운 시대에 필요한 인재 양성은 기존의 직무중심의 교육방식으로는 불가능하며, 이를 위해서는 역량기반 교육과정이 필수다. 

한국영상대학교는 기존 직무중심으로 된 학과편제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학생들의 전공 필수 졸업학점을 최소한으로 낮춰 타 직무 경험 기회를 대폭 확대한다. 수업시간을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 집중식 수업을 도입해 프로젝트식 수업의 비중을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비교과 프로그램도 역량기반의 프로그램으로 전면 개편할 계획이다. 정규과정의 비중이 절대적이었던 과거 사업과는 달리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이뤄지는 비교과 프로그램의 비중을 6대 핵심 역량기반으로 확대‧개편해 학생들의 역량강화를 꾀했다. 특히 학생들의 사고력과 창의성을 향상하기 위해 도입된 ‘KUMA다독多讀’ 프로그램을 통해 한국영상대학교 추천도서 100선을 선정해 학생들의 독서이력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사제 간 독서프로그램과 독서토론세미나 등도 계획 중이다. 또한 영상과 공학계열의 융합을 위해 공학계열의 타 대학과의 연계 프로젝트도 추진 중이다.

이 밖에도 역량기반의 정규비정규과정의 성과를 체계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한국영상대학교의 6대 핵심역량을 중심으로 학생이력 관리 체계를 구축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이 갖춰야 할 요소를 종합적으로 분석‧관리해 개인별 목표를 달성하고, 자기주도적 대학생활을 구현할 수 있다. 또한 입학에서 졸업까지 대학 생활 전반을 DB화해 지원 및 관리할 예정이다. 

 

도서관
도서관

■ 영상 전문인재양성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한국영상대학교는 고용환경과 직업세계의 급격한 변화에 대응하고자 영상콘텐츠 전문인력양성 및 취업지원을 위해 혁신적인 취창업체계를 강화하고, 수요자 맞춤형 취업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학생들이 취업센터에 방문하는 기존 형식을 버리고 학생들이 취창업에 더욱 가까워지기 위해 취창업 전문가가 학생들을 직접 찾아가는 진로취업 소양교육을 운영해 맞춤형 진로설계와 대학생활 경력관리 교육을 새롭게 도입할 예정이다.

이뿐만 아니라 수요자 맞춤형 취업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전체 재학생 및 산업체를 대상으로 사전사후 효과성 조사를 실시해 △진로개발준비검사 △진로로드맵 Grouping 프로그램 △KUMA 잡고(JOB GO) 등을 운영하게 된다. 실무취업 역량강화를 위한 △취업스킬UP교육 △조직적응능력 향상교육 △전공직무능력 향상교육 등 학생의 주도적인 취업준비 지원 교육도 계획하고 있다.

또한 기업과 함께하는 산학연계 현장밀착형 주문식 교육을 개발해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핵심인재를 양성해, 영상예술대학의 선진 우수모델로 자리매김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영상예술 분야 유관기관과의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산업체 수요조사분석을 시행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단계별 취업프로그램을 개발개편하고, 문화콘텐츠 인재를 양성하도록 지속적으로 지원을 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제작자(대표)가 되고 싶은 재학생 (예비)창업자들에게 창업을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각종 창업 프로그램을 제공해 창업친화적 환경조성을 하고 있다. 각 아이템에 맞는 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는 △시제품제작비 △창업캠프 △창업경진대회 △창업콘서트 등 각종 창업 프로그램을 통해 다수의 (예비)창업자를 양성하고 있다.

또한 올해부터 지역 대학⋅창업지원 전문기관, 민간 청년활동단체와 협의회(세종창업교육협의회)를 구축해 세종 지역 청년문화 확산을 위해 ‘세종 유니온’ 창업프로그램들을 개발 및 운영 중이다.

■ 혁신지원사업 통해 글로벌 톱 클래스 구현= 한국영상대학교는 글로벌 인재 양성을 통한 Global Top Class 구현을 위해 지속적인 글로벌 역량 확대를 추진해 나가고 있다. 기존 WCC사업과 SCK사업을 통해 국제화 역량 내실을 다지는 준비 기간이었다면 이번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을 통해 한 단계 발전된 글로벌 사업 모델을 제시하였으며 한국영상대학교를 글로벌 톱 클래스 영상 예술대학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사업의 일환으로 글로벌 인재를 체계적으로 양성하기 위한 인재 양성 체계를 구축할 것이다. 기존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해 어학교육에 집중을 두었던 사업과 달리 이번 혁신지원 사업으로는 어학능력과 전공능력을 겸비하기 위한 전공과 관련된 직무연수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있으며 해외 전공 직무연수를 통해 해외 취업까지 연계해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한국영상대학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끼 있는 콘텐츠를 해외에 알리기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방송영상특성화대학으로서 가지고 있는 우수한 콘텐츠를 한류 열풍을 통해 해외에 확산 시킬 것이며 이를 위해 지금까지 구축해 온 해외 네트워크 시장을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해외 교류협약 대학, 교류협약 산업체 등 해외 네트워크를 활용해 한류문화의 핵심인 영상 콘텐츠를 해외에 적극 홍보할 야심찬 계획을 가지고 있다.

또한 한국영상대학교에 재학 중인 유학생들과 국내 학생들과의 교류 프로그램을 통해 상호간의 끈끈한 신뢰를 쌓고 이를 바탕으로 대학의 글로벌화와 캠퍼스의 국제화 환경 조성에도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3글로벌 프로그램 중 뉴욕시립대 스튜어트 교수의 학생 지도
글로벌 프로그램 중 뉴욕시립대 스튜어트 교수의 학생 지도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