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서비스과
항공서비스과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동남보건대학교(총장 홍종순)는 1973년에 개교한 46년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대학으로 2017년 ‘2주기 전문대학 기관평가인증’ 62개 평가요소에서 ‘모두 충족(All Pass)’이라는 결과로 인증을 획득했고 ‘교원양성평가’에서 전 과정 우수등급을 획득했다. 특히 2018년에는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 연차평가 결과 2년 연속 A등급’이라는 쾌거와 대학 기본역량진단에서 자율개선대학에 진입해 명실상부한 수도권 최고의 보건대학으로 발돋움하게 됐다.

동남보건대학교는 4차 산업혁명으로 대변하는 초연결・초지능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력 △비판적 사고력 △의사소통력 △협업력의 4C 역량을 갖춘 미래형 인재 양성을 통해 국가와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에 따라 ‘지식의 힘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No.1 드림플러스 동남보건대학교’라는 비전과 ‘지역사회에 기여하고 차별적 가치를 제공하는 미래사회 창의 인재 양성’이라는 혁신 목표를 수립했다.

이 같은 비전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요구 중심, 학생 중심의 교육서비스와 환경을 조성해 수요자의 니즈를 충족함으로써 미래 역량형 인재양성의 역할을 수행할 것이다.

또한 학생과 기업체, 지역사회와 대학을 연결하는 초연결 네트워크를 통한 파트너십의 구현을 통해 차별적 가치를 제공할 것이다. 학생에게는 인성과 전문성을 갖춘 사회 구성원으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며 기업체에는 우수한 인력을 공급해 성장동력의 기틀을 마련하도록 도움을 줄 것이다. 또 지역사회에는 지역 구성원으로 사회적 책임을 다함으로써 지역 발전에 공헌할 것이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동남보건대학교는 대학이 제시한 핵심 목표를 성취해 수도권 최고의 전문대학은 물론 전국 최우수 전문대학으로의 진입을 도모할 것이다. 미래 사회는 문제해결, 창의・융복합 등 새로운 역량형 인재를 요구하고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대학의 교육 패러다임은 격변할 것이다. 이러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노력과 대학의 목표 성취를 위해 동남보건대학교는 최상의 교육서비스와 환경을 확보하고 경쟁력 있는 대학 운영과 조직관리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

치위생과
치위생과

■ ‘DREAMin 2021 발전계획’ = 동남보건대학교는 ‘DREAMin 2021 발전계획’을 통해 대학이 추구하는 비전과 혁신의 목표를 재정립했다. 대학은 국민보건과 국가산업 발전에 필요한 신지식인, 기술과 인격을 갖춘 최고의 전문직업인을 양성하고 국가와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한다는 미션을 통해 디지털·물리적·생물학적 경계가 사라지고 기술이 융합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전문대학으로 재도약하고 있다.

동남보건대학교는 급변하는 고등교육환경과 입학자원 감소 등의 환경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지속 발전할 수 있는 대학으로 거듭나고자 기존 발전계획을 보완해 ‘DREAMin 2021 발전계획’을 수립했다. DREAMin 2021을 통해 △요구중심 교육과정 △학생중심 교육체계 △미래대응 대학체계 △초연결 산학협력 △글로컬 파트너십의 5대 전략방향을 설정해 해당 전략을 달성하기 위한 20대 전략과제와 55개의 실행과제로 구체화했다. 이러한 발전계획의 지향점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는 단기적 달성목표를 명확하게 함으로써 구성원 구심력을 강화시키는 것이다. 발전계획 및 혁신 기반교육, 학생지원 및 산학협력 운영 방향을 제시하고, 발전계획의 전략과제별 실행과제와 성과지표를 명확히 해 부서별 세부추진사업의 방향성을 강화했다.

두 번째는 학생중심의 대학 조직문화 강화다. 사회수요 맞춤형 교육과정 및 학생역량 중심 학생지원 체계 정립을 통해 ‘사회수요 맞춤형 인재양성’을 위한 대학 경영체계를 확립하고 실무역량 인재양성을 위해 대학 및 부서단위 추진사업의 목적성을 명확히 했다.

세 번째로는 대학 특성화 계획을 구체화시켰다. 보건·의료 휴먼케어 분야 중심의 NICE 교육모델 운영을 통한 대학 역량 강화를 기반으로 사회수요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고, 대외 추진 사업 성과 창출 및 지역 공유가치 창출을 특성화 추진 방향으로 설정했다.

또 발전계획의 수립에서 멈추지 않고 미래 사회를 대비하기 위해 △창의 융・복합 교육과정 혁신 △미래사회 역량중심 학생지원혁신 △미래대응 성과창출 조직 혁신 △미래산업 맞춤형 취업지원 체계혁신 △글로컬 휴먼케어 공감가치 창출 혁신의 5가지 혁신 전략 방향을 수립해 지역사회에 기여하고 차별적 가치를 제공하는 미래사회 창의 인재 양성이라는 혁신 목표 달성을 위해 대학 구성원 모두가 한마음으로 매진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은 대학 기본역량진단 자율개선대학 선정이라는 열매를 맺게 했다. 이에 따라 정부의 혁신지원사업의 수혜자로서 수도권은 물론 전국 보건대학의 최고뿐만 아니라 세계의 명문 전문대학으로서의 위상 정립을 위해 더욱더 노력을 경주할 것이다.

간호학과
간호학과

■ 대학의 미래와 혁신 = 학령인구의 감소, 청년 실업률 증가, 기술의 속도 변화, 창의・융합 등의 새로운 기술 패러다임의 등장 등 대학을 둘러싼 사회환경은 급변하고 있다. 이러한 급변의 시기에 동남보건대학교는 일반대학과 차별화 되는 전문대학의 현실과 목표를 분명히 파악하고 사회가 요구하는 전문대학의 역할을 심도 있게 고민, 대학 교육 현실에 반영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기존의 NCS를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역량 단위로 재편할 것이고, 이렇게 재편된 역량단위는 다시 역량 간의 이합집산을 통해 기존의 단순 기술 인력의 양성에서 벗어나 창의적 인재, 융・복합형 인재, 문제해결형 인재 양성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

결국 미래 사회의 화두는 혁신이고 혁신은 기존의 획일적이고 피동적인 교육 시스템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혁신을 위해 대학 체계를 정비하고, 제도와 체제를 수립할 것이며, 성과중심의 대학환경으로 변화하기 위해 노력함은 물론, 지역사회 속 대학으로서, 산업체와 연결되는 대학으로서의 역할 수행에 매진할 것이다.

동남보건대학교는 먼저 보건계열학과를 중심으로 보건의료 서비스산업과 연계한 ‘건강사회 맞춤형 휴먼케어 전문인재 양성’에 최선을 다할 것이며, 미래 산업 수요에 맞도록 학사구조를 개편하고 차세대 전문기술 인력을 양성하는 체계를 구축할 것이다. 이를 위해 참여와 소통이 보다 원활한 초연결 산학네트워크망을 구축해 대학과 산업체를 수월하게 연결하는 망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다음으로 개발 개편될 역량 기반의 교육을 통해 미래사회의 직무환경에 발 빠르게 적응할 수 있는 복합 실무 중심형 인재를 양성하는 수도권 유일의 보건의료 혁신대학으로 발전해나갈 것이다. 이를 위해 정규 교육과정은 물론 비교과 교육과정을 망라하는 교육품질관리 체계를 구축해 미래형 인재 양성을 위해 노력할 것이며, 새로운 기술이 끊임없이 등장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문제해결, 창의형 융・복합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획일적인 교육과정이 아닌 변화의 요구를 수용하는 교육과정 개발 개편을 진행하고 그에 상응하는 교수법을 개발·적용하며 학생중심의 교육체계로 혁신해 능동적인 교육의 지원이 가능하도록 노력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지역사회의 비영리단체인 고등교육기관으로의 역할 수행을 위해 평생직업교육플랫폼을 구축해 급변하듯 소멸·생성되는 직무 유형에 효율적으로 대처해 지역사회와 지역 산업체를 망라하는 지역사회 공감 파트너십을 구현할 것이며, 지역의 발전과 발맞추는 환경을 조성하고 지역의 발전에 일익을 담당하는 노력을 통해 글로컬 휴먼케어 공감가치 창출의 혁신을 이루어낼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