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 대학 비전 선포,‘4차 산업혁명시대 선도하는 창의융합인재 양성’
SCK‧WCC의 성과 계승·혁신·확산·공유 체제 마련
5년 연속 수도권 전문대학 ‘가·나 그룹’ 취업률 ‘1위’

[한국대학신문 이현진 기자] 인천재능대학교(총장 이기우)는 정부의 주요 재정지원사업과 대학 평가에서 우수한 역량을 갖춘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으로 인정받아 연평균 86억원에 달하는 재정지원사업을 수행했다. 이를 기반으로 학생 행복, 학생 성공을 위한 교육에 아낌없이 투자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다. 이는 교육성과로 드러났다. 인천재능대학교는 ‘수도권 전문대학 취업률 5년 연속 1위’라는 우수한 취업 성과를 거뒀다. 2019년부터는 대학의 중장기 발전계획을 재정립해 ‘JEIU GRAND VISION 2030’을 선포하고 ‘미래사회에 기여하는 글로벌 평생직업교육대학’을 실현하고자 대학의 혁신을 도모하고 있다.

■ 정부 재정지원사업 등 교육성과 ‘최우수’ 대학으로 평가 = 인천재능대학교는 정부 재정지원사업 등 교육평가에서 탁월한 성과를 자랑하고 있다. 1주기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서울·인천·경기 전역 전문대학 중 최고점수를 받아 A등급에 선정됐을 뿐만 아니라, 지난해 2018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에서도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돼 2019년부터 3년간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을 통해 약 100억원의 국고를 지원받게 됐다.

2017년에는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LINC+) 육성사업에 선정돼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해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맞춤형 인재 양성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그 외에도 고용노동부에서 주관하는 ‘고숙련 일학습병행제(P-Tech)’ 사업 선정 등 정부의 핵심적인 재정지원사업에 선정돼 최근 5년간 430억원이 넘는 지원금을 받았다.

인천재능대학교는 이렇게 확보된 예산을 기반으로 다양한 교육과정과 그에 맞는 맞춤형 교육환경을 조성해 학생의 행복과 성공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우수성과를 널리 공유·확산시키기 위해 아낌없이 노력해 국내외 많은 기관이 인천재능대학교를 찾아 벤치마킹을 실시하는 등 적극적으로 교류하고 있다.

■ 4차 산업혁명시대 미래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혁신 = 인천재능대학교는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을 통해 4차 산업혁명에 따라 언제나 어디서나 누구나 교육받을 수 있는 스마트형 캠퍼스를 구축하고 융합교과 및 현장중심 실사구시형으로 교육과정을 혁신함으로써 창의·융합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사회구조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융·복합 문제해결역량을 보유한 인재 양성을 위해 학생·산업체를 비롯한 교육 수요자들의 요구분석을 통해 교육 방향을 재정립했다.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창의적 자율실습 공간인 메이커 스페이스, 빅데이터 기반 학생지원 체제를 구축해 맞춤형 학습, 정서·문화적 지원과 학생성공 기반을 구축해나갈 예정이다.

아버지요리대학
아버지요리대학


■ 산학일체형 인재양성 및 맞춤형 취업지원을 위한 산학협력 혁신 = 인천재능대학교는 취업률 최상위 대학으로 △2013년(70.2%) △2014년(74.3%) △2015년(78.9%) △2016년(80.8%) △2017년(78.5%) 등 5년 연속 수도권 전문대학 ‘가 그룹(졸업생 2000명 이상)’과 ‘나 그룹(졸업생 1000명 이상 2000명 미만)’ 대학들 중에서 ‘취업률 1위’를 달성했다. 졸업생 10명 중 8명이 취업하고 있는 셈이다.

우수한 취업률을 달성할 수 있는 배경에는 학생 교수 간 1대1 밀착 멘토링 시스템 및 평생 직업교육 학습자 역량 강화 프로그램이 있다. 역량 강화 프로그램의 체계는 4단계로 이뤄져있다. 설정기에는 학생진단 검사 실시, 설계기에는 목표설정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진행 및 특강, 완성기에는 취업스킬 강화 및 경진대회, 성공기에는 조기이직예방 프로그램 및 사회적응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질 높은 취업률을 달성하려 노력하고 있다. 또한 졸업자를 위한 Level-Up 프로그램을 운영해 졸업생들의 취업에도 적극 노력하고 있다.

인천재능대학교는 체계적인 취업지원시스템과 더불어 우수한 산학협력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산학일체형 인재양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산업체와 함께하는 캡스톤디자인, 국내외 현장실습, 사회맞춤형 교육 등 공동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지역 내 최고의 산학협력 교육 허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 대학-지역사회-글로벌 동반성장을 위한 대학 공유 혁신 = 인천재능대학교는 대학의 우수 역량을 바탕으로 대학교육 영토를 지역사회와 세계로 확장하고자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글로벌 어학역량과 시민의식을 갖춘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및 우수 인재 해외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다양한 국가의 외국인 유학생 유치를 추진하고 있다.

특히 전문대학 중 유일하게 송도 경제자유구역에 ‘송도 국제화 캠퍼스’를 운영하고, 올해는 300인 규모의 행복기숙사까지 개관함으로써 인천재능대학교의 글로벌 역량은 앞으로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인천재능대학교 송도캠퍼스는 송도경제자유구역 5공구 내 약 3만8000㎡ 부지에 위치하고 있다. 송도는 인천국제공항과 얼마 전 개장한 크루즈터미널, 영종도의 복합리조트단지 등 인천광역시 주력 산업 시설과 인접해 지역사회의 핵심인력으로 성장하기에 알맞은 교육여건을 갖춘 곳이다.

2015년 8월 교육부로부터 캠퍼스 일부 이전을 승인받은 인천재능대학교는 2015학년도 2학기부터 첫 번째 이전학과인 유통물류과를 시작으로 현재는 회계경영과, 마케팅경영과까지 3개 학과를 운영하며 송도캠퍼스에서의 활동을 크게 늘려가고 있다. 국제도시로 조성된 송도에 제2캠퍼스를 설립함으로써 글로벌 진출을 위한 탄탄한 기반을 얻은 셈이다.

또한 인천재능대학교는 글로벌역량 강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세계 3대 조리 대학 중 하나인 영국의 킹스웨이칼리지(WKC)와 협약을 맺고 국내 교육 및 현지 연수를 통해 국제 조리 자격증 2급(WKC International Culinary Diploma Level 2)의 취득 지원, 시티앤이즐링턴칼리지(CIC)와 협약을 통해 International Hair & Media Make-up Diploma Level 2 자격증의 취득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중국의 산동상업직업기술대학과 호텔관광과 공동학과를 운영하며 대학 교육의 국제적 등가성과 통용성을 강화하는 데에 힘쓰고 있다. 이를 통해 국제적 역량을 강화해 매 년 30명 이상(2016년 52명, 2017년 35명, 2018년 31명)의 졸업생이 영국·호주·싱가포르 등에 취업하는 성과를 보이고 있다.

인천재능대학교는 특성화 전문대학 육성사업(SCK) 및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WCC)육성 사업의 성과를 계승·확산하고자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을 통해 해외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외국어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해외 어학연수, 해외 현장실습을 실시하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인천지역 대표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대학과 지역사회 공동 발전을 위해 아낌없이 지원해 준 지역사회에 대학의 자산과 가치 환원 등 사회적 책무를 이행하고자, 지역사회 산·학·관·시민과의 협력 및 네트워크를 강화해 지속적·호혜적으로 상생·발전할 수 있는 새로운 평생직업교육모델을 구축하려는 계획을 갖고 있다.

인천재능대학교는 생애단계별 평생교육 체계를 구축해 재학생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사회통합계층 유·초등생, 인천지역 중·고교생 진로체험 희망자, 보육교직원 및 기초자치단체 구성원, 지역사회 산업체에 근무하는 재직자 재교육 등 인천광역시, 인천 동구청 등의 다양한 지자체와 긴밀히 협력해 인천 시민 행복을 위해 적극적으로 앞장서고 있다.

인천재능대학교는 “전문대학 혁신선도대학 지원사업을 통해 지역사회 선도대학으로서 글로벌화(Globalization)와 지방화(Localization)가 균형을 이루는 ‘알·지·유(RGU; Real Glocalization JEI University) 인천재능대학교’의 실현 목표를 추진함으로써 수도권 최고의 글로벌 평생직업교육대학으로 우뚝 서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