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나마스 펭쏨분(Chanamas Phengsomboon) 이화여대 국제대학원 한국학과 박사과정

차나마스 펭쏨분(Chanamas Phengsomboon)
차나마스 펭쏨분(Chanamas Phengsomboon)

태국에 대한 대화를 할 때마다 한국인들이 적어도 인사말인 ‘사왓디클랍’을 알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러나 태국어에서는 화자의 성에 따라 종결어미가 다르다는 점을 아는 사람은 거의 없었습니다. 또 인사말을 할 때 몸짓이나 손짓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모르는 사람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태국의 인사법에 대한 소개를 해보려고 합니다.

일단 인사말부터 시작하겠습니다. 한국어는 격식에 따라 ‘-습니다’나 ‘-요’를 구분해 사용하지만 성과 상관없이 남자나 여자가 다 똑같이 말합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태국어에는 성에 따라 종결어미를 다르게 합니다. 보통 남자들은 공손하게 말할 때 문장 뒤에 ‘클랍’을 붙이고, 여자들은 ‘카’를 붙입니다. 예를 들자면 인사할 경우 남자들이 ‘사왓디클랍’, 여자들이 ‘사왓이카’라고 말하는 거죠. 태국의 ‘사왓디클랍/카’는 한국의 ‘안녕하세요?’에 해당해 대상과 용법이 같다고 보면 됩니다. 그리고 친한 친구나 선배와 같은 윗사람에게 짧게 ‘안녕?’이라고 인사하는 것처럼 ‘사왓디클랍/카’을 줄여서 ‘왓디’라고만 해도 됩니다. 또한 ‘사왓디클랍/카’는 헤어지기 전에도 인사말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국어는 상대방이 가느냐, 안 가느냐에 따라 ‘안녕히 가세요’, ‘안녕히 계세요’와 같은 다양한 표현을 사용하는데 태국에서는 ‘사왓디클랍/카’ 정도만 해도 충분합니다. ‘사왓디클랍/카’ 외에도 다른 표현이 있습니다. 태국에서는 잘 먹어야 잘 살 수 있다고 여겨 길에서 아는 사람을 만나면 ‘사왓디클랍’을 말하는 대신 ‘식사하셨어요?’ 혹은 ‘밥 먹었어?’라는 질문을 하기도 합니다. 

다음에는 손짓과 몸짓을 살펴보겠습니다. 윗사람에게 인사할 때 양손의 손바닥을 붙여 엄지를 얼굴에 닿도록 양손을 올려서 머리를 낮춰야 합니다. 엄지가 얼굴의 어느 부분에 닿느냐는 상대방의 지위와 화자와의 관계에 달려 있습니다. 여기에서 3개의 레벨로 나눌 수 있는데요. 첫 번째는 스님에게 인사할 때 모여 있는 양손의 엄지가 눈썹 사이에 닿습니다. 다음에는 부모님, 선생님, 상사 등과 같은 윗사람에게 인사할 때 엄지가 코끝에 닿습니다. 마지막으로 상대방이 화자와 나이 차이가 크게 나지 않을 때 엄지가 턱에 닿습니다. 손짓은 남녀가 구분없이 똑같이 하지만 몸짓은 남녀 간에 차이가 있습니다. 남자의 경우에는 똑바로 서 있는 상태에서 양손을 올려서 인사말을 하는데 여자의 경우에는 손짓을 하면서 왼발을 뒤로 차서 몸을 약간 낮추는 것입니다. 그런데 요즘에는 일상생활에서 몸을 낮추지 않아도 불손하게 보지 않습니다. 이렇게 하는 게 시간이 많이 낭비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태국식 인사법은 좀 복잡해 보이지요? 그래서 요즘 태국인 상당수가 손짓 수준에 대해 신경을 덜 쓰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제 생각에는 상대방에게 깊은 인상을 주기 위해 제대로 인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태국을 방문하기 전에 태국식 인사법을 연습해 보세요. 제대로 인사하는 한국 사람들이 태국인 현지인들에게 더 큰 사랑을 받을지도 모르니깐요. 

※ 〈유학생 단상〉은 우리나라 대학에서 공부하고 있는 외국인 유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칼럼입니다. 대학생활이나 한국생활에서 느낀 점, 유학 생활의 애환, 그밖에 나누고 싶은 이야기를 보내주세요. 보내주실 곳 opinion@unn.net 자세한 문의는 02-2223-5030.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