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여대 취업률 2년 연속 '1위' 달성

수원여대 전경
수원여대 전경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수원여자대학교는 1969년 설립된 이래 21세기를 선도할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전문 여성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지역사회와 협력해 특성화된 전공교육과 봉사 정신의 결합으로 국가산업발전에 기여하면서 지속적인 발전과 성장을 거듭해왔다.

‘성실’ ‘박애’ ‘봉사’ 정신을 바탕으로 한 여성의 자아실현과 대학의 사회 기여를 실천하기 위해 나눔과 사랑을 실천하는 사회공헌 여성인력과 사회 및 산업 현장이 요구하는 실무지식과 기술을 갖춘 전문 여성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또 따듯한 감성 리더십을 갖춘 ‘감성적 인재(Emotion)’, 세상의 중심에 서는 ‘창의적 인재(Creative)’, 글로벌 감각을 지닌 ‘국제적 인재(Global)’, 전문 지식과 실무 능력을 갖춘 ‘전문적 인재(Professional)’를 양성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수원여자대학교는 이와 같은 대학 이념과 교육 목표를 토대로 모든 구성원들이 주인의식을 갖고 최상의 대학관리 및 최고의 대학경영시스템을 통해 모든 핵심역량이 우수해지는 대학을 비전으로 삼고 있다.

■ 기억될 50년에서 기대될 50년으로! = 수원여자대학교는 2015년 교육기부 우수기관 인증, 2016년 간호교육인증평가 획득‧전문대학기관평가 재인증, 2017년 교육기부 진로체험 인증기관 선정, 2018년 교원양성기관평가 최우수 선정(유아교육과), 2018·2019년 2년 연속 자원봉사 부문 사회공헌 대상을 수상하는 등 최근 3년간 우수한 성과와 함께 국내 최고의 여성전문인재양성 교육기관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 맞춤식 교육으로 전문성과 창의성 향상 = 수원여자대학교는 학생들의 꿈과 능력을 구체화하고 전문성과 창의성을 기를 수 있도록 전공에 따라 4개 학부 26개 학과로 세분화해 재학기간 중 맞춤식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4개 학부 가운데 유일하게 단일학과인 간호학부 간호학과는 4년제 과정으로 ‘전문성과 인성을 모두 갖춘’ 간호사를 양성한다. 해부학 실습, BLS Provider 자격과정 등을 통해 전공 능력을 향상시키고 산학협력 및 전공동아리 활동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실무 능력을 향상시킨다.

이외에도 보건과 식품산업이 필요한 여성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하는 ‘보건식품학부’, 세상을 리드하는 커리어우먼의 인재상을 표방하는 ‘사회실무학부’, 세상을 아름답게 만드는 진정한 아티스트를 양성하는 ‘예술학부’에서 전문성과 창의성을 기를 수 있는 교육을 실천하고 있다.

치위생과
치위생과

■ 4주기 교원양성기관 평가 최우수 등급 유아교육과 = 유아교육과가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이 실시한 ‘2017 교원양성기관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인 A등급을 받았다. 교원양성기관평가는 교육양성기관의 교육여건, 교육과정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예비교원 양성 교육의 질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해 시행되고 있다.

유아교육과는 이론과 실제의 통합교육을 위해 학년별 체계적이고 단계적인 교육과정 운영 및 현장실습을 시행하고 있으며, 특히 대학부속유치원 및 동문 운영 유치원과 대학이 위탁·운영하는 어린이집으로 연계 실습 교육을 통해 우수한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유아교육과는 앞으로도 미래 지향적이며 창의적 인성을 겸비한 전문 유아 교사를 양성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 다양한 장학혜택부터 상담 지원까지 = 수원여자대학교는 성적이 우수한 학생뿐만 아니라 재학생이라면 누구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장학금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교내장학금으로는 △입학성적장학금 △성적장학금 △공로장학금 △복지장학금 등을 비롯해 △1~6급의 장애학생을 위한 희망플러스 장학금 △재학 중인 다문화가정 학생에게 지급하는 사랑플러스 장학금 △동문가족 혹은 재입학생에게 주는 재입학특별장학금 △학생근로자에게 지급하는 드리미장학금 △사회봉사와 해외봉사에 해당하는 봉사장학금 △보훈장학금 △경진대회에서 입상하거나 마일리지ㆍS_HRD특별장학금인 경력개발지원관련장학금 △금연‧체지방 관리 프로그램인 건강플러스장학금 △학비감면장학금 등이 있다.

교외장학금으로는 △국가 장학금(한국장학재단) △의용소방대자녀 장학금 △중국음식협회 장학금 △연영순 장학금 △삼성이플러스 장학금 △농촌희망재단(KRA) 장학금 △아산사회복지재단 장학금 △하림 장학재단 장학금 △영풍 문화재단 장학금 △신용림 장학금 △수원시 치과의사회 장학금 △돋울제(치위생과) 장학금 △수원모아 치과 장학금 △약손명가 장학금 등이 있어 재학생들은 수업료 부담 없이 학업에 집중할 수 있다.

한편 수원여자대학교는 학생생활상담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다. 학생생활상담연구소에서는 개인상담을 통해 진로・학업・대인관계・생활적응・가족갈등・성격 등의 문제 해결에 도움을 줌으로써 성숙하고 건강한 사람으로 성장하도록 지원한다.

인성교육을 실시해 지혜・성실・절제・존중・배려・책임・예의・정의 등의 기본적 덕목에 대해 생각하고 표현하고 교류하며 존중받는 경험을 하도록 한다. 이를 통해 자기 이해와 대인관계 능력을 증진시키며 전인적 인격의 토대를 만든다.

또 성희롱·성매매·성폭력·가정폭력 사건의 발생을 예방하고 대비할 수 있도록 도우며 성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고 대학 내 건전한 성문화를 정착시키는 데 앞장서고 있다.

간호학과
간호학과

■ 전국 여대 취업률 2년 연속 1위 대학 = 교육부가 공개한 2017, 2018 정보공시 취업률 조사에서 수원여자대학교는 졸업생 1000명 이상~ 2000명 미만 ‘나’ 그룹 전국 여대 취업률에서 2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특히 수원여자대학교는 4년제를 포함한 전국 여대 취업률 1위를 차지하는 성과를 보였으며, 2014년 취업률 66.5%를 시작으로 2015년 68.3%, 2016년 70.2%, 2017년 75%로 4년 연속 상승했다. 이를 통해 수원여자대학교가 다시 새롭게 약진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우수한 취업률은 대학의 체계적인 취‧창업지원 프로그램 덕분이라고 할 수 있다. 수원여자대학교는 입학과 동시에 졸업할 때까지 진로탐색프로그램을 취‧창업프로그램과 단계적으로 연계‧운영함으로써 학생 특성에 맞는 취업을 지원하고 있다. 또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함양하고 급변하는 채용시장에 대비하기 위해 다양한 취업특강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이력서, 자기소개서 클리닉을 통해 졸업을 앞둔 학생들이 두려움 없이 취업에 대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다.

이와 같은 프로그램 외에도, 창업동아리별 학습공동체 활동을 통해 전공 연계 상품개발 및 창업아이템 개발프로젝트 수행을 적극 지원함은 물론 △취업성공패키지 △Do Dream 취업캠프 △창업 시제품 경진대회 △취업 포트폴리오 경진대회 △자격증 취득과정 △기업 채용설명회 등 다양한 취‧창업지원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들을 재학생뿐만 아니라 졸업생들에게도 확대‧운영함으로써 졸업 후의 취업도 관리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