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한조 NH농협은행 WM연금부 차장

조한조 NH농협은행 WM연금부 차장
조한조 NH농협은행 WM연금부 차장

미국 역사상 투자 분야에서 성공한 사람들이 많이 있지만 주식형펀드 펀드 매니저(Fund Manager)로 가장 유명한 사람을 꼽는다면 단연코 피터 린치(Peter Lynch)가 첫 손가락에 든다.

린치는 마젤란펀드(Magellan Fund)라는 주식형펀드를 운용하면서 1800만  달러 수준이던 운용자산을 140억 달러까지 성장시킨다.

이렇게 펀드가 성장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성과가 뒷받침돼야 하는데 린치가 13년 동안 운용했던 마젤란펀드의 연평균 수익률이 29.2%에 달했다고 하니 놀라운 성과가 아닐 수 없다.

린치는 성공한 펀드 매니저이기도 했지만 투자자들에게 주옥같은 조언도 많이 남겼다. 투자자가 기억하면 좋을 첫 번째 조언으로는 “연구하지 않고 투자를 하는 것은 포커를 하면서 카드를 보지 않는 것과 같다”를 들 수 있다.

조언 중에 사행성 종목인 포커가 들어 있는 것이 아쉽긴 하지만 조언의 핵심은 명확하다. 바로 투자와 투기를 구분하라는 것이다. 투기가 아닌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연구 또는 공부가 필수적이다. 투기는 요행을 바라고 단기간에 고수익을 내기 위해 자금을 투여하는 것으로 정의될 수 있는데 연구 없이 자금을 투여하는 행동은 투기에 가깝다. 투자가 되기 위해서는 ‘내가 투자하는 자산이 어떤 시점에서 성과를 내는지?’ 또는 ‘내가 투자하는 펀드는 내가 기대했던 수익을 잘 낼 수 있는지? 리스크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등에 관해 사전 조사가 필요하다. 일부 투자자들의 이야기이긴 하지만 투자를 결정하기 위해 걸리는 시간이 점심 메뉴 고르는 시간보다 짧다는 것은 매우 아쉬운 부분이다.

두 번째 조언으로는 “손실을 감당할 수 있는 한도 내에서만 투자해야 하며, 손실을 입더라도 생활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정도가 돼야 한다”가 있다. 미래를 정확히 예측해 매수와 매도 타이밍을 맞추는 것은 모든 투자자들의 바람이다. 이런 신의 혜안(慧眼)을 가진 투자자라면 정확히 저점에서 매수해 고점에서 매도하는 전략을 반복적으로 실행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거부가 될 것이다. 

그러나 아쉽게도 이런 투자자는 존재하지 않는다. 사실 투자의 대가들도 손실을 보는데, 일반 투자자들과의 차이점은 손실에 대처하는 자세다. 본인이 투자했던 이유가 여전히 유효한지 아닌지를 판단해, 기업가치는 변화가 없는데 주가만 변화한 것이라면 장기투자로 대처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누구도 미래를 100% 정확하게 예측할 수 없으며, 시간이 지나면서 상황이 바뀐다면 그에 따라 투자전략도 달라져야 한다. 결국 투자에서 손실이란 동전의 양면과 같아서 피할 수가 없는데 이렇게 '손실을 피할 수가 없다면 일반 투자자들은 어떻게 대응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일까?'에 대한 답을 줬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대한 답은 주식형펀드 등 위험자산에 투자할 때는 손실이 발생해도 견딜 수 있을 만큼 투자하라는 것이다. 펀드투자로 손실이 발생할 경우 생활이 위협을 받는다면 펀드 투자 금액이 지나치게 많으니 투자금액을 줄이라는 의미다.

과거 필자의 고객 상담 일화를 소개하면서 이야기를 마치고자 한다. 투자는 유행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항상 시대마다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은 펀드가 존재하는데 주로 수익률이 다른 펀드보다 월등하게 높은 펀드가 대상이 된다. A라는 고객이 있었다. 이 고객도 주변 지인이 중국펀드로 큰 수익을 얻었다는 말만 듣고 가까운 금융기관에 찾아가서 중국펀드에 가입한다.

가입하기 전에 이 펀드가 대형주에 주로 투자하는지 또는 중소형주에 투자하는지 등도 점검하지 않았고, 중국 주식시장 전망도 살펴보지 않았다. 문제는 펀드에 투자한 자금이 6개월 후 부동산 매수에 사용할 자금이어서 투자기간이 조금만 길어져도 본인이 원하는 부동산을 매수할 수가 없는 상황이었다.

아쉽게도 투자 이후 계속 손실이 누적되면서 –30% 수준에서 상담을 요청했고, 당연히 부동산은 매수를 못 했다. 다행히 시간이 지나서 펀드 수익률은 일정 부분 회복됐지만, A고객은 애초에 펀드에 투자한 목적을 하나도 달성하지 못했다. 만약, A고객이 린치의 조언 2가지를 사전에 알고 투자했다면 결과는 달라졌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최소한 중국펀드보다는 다른 펀드를 선택했을 것이니까. A고객뿐만 아니라 많은 고객들과 상담을 진행하고 나서 느끼는 것은 린치의 조언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새삼 깨닫게 됐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