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수수 속심의 색상이 진할수록 안토시아닌 농도가 높다.
옥수수 속심의 색상이 진할수록 안토시아닌 농도가 높다.

[한국대학신문 신지원 기자] 옥수수 박사’ 김순권 한동대 석좌교수(국제옥수수재단 이사장)가 개발한 검정옥수수 한동 블랙콘(Handong Black Corn 1)이 특허청 특허를 획득했다. 특허는 올해 2월 22일 ‘자색 옥수수 추출물 제조 방법’으로 획득됐다. 김순권 박사는 국민들의 당뇨병 치료를 위해 블랙콘을 농가에 시험적으로 공급 한다.

블랙콘 육종 개발은 구제역 및 조류독감 예방 차원으로 1998년 처음 시작됐다. 한동대 생명과학부 도명술 교수팀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블랙콘은 동물실험에서 제2형 당뇨병(음식을 많이 먹었을 때 주로 생기는 국민병)에 체중 증가 없이 치료 효과가 입증됐다. 이에 2017년 한국식품영양학회지에 ‘고지방식이 비만 유도 마우스에서 자색옥수수 추출물의 항당뇨 및 항염증 효과’ 라는 연구논문으로 블랙콘의 당뇨 특효 관련 내용이 출간된 바 있다. 특히, 블랙콘 속심을 다리면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항산화 효과가 높은 찻물이 나온다.

현재 개발된 블랙콘은 농민들이 수확한 옥수수를 종자로 계속 심을 수 있는 방임수분종 재래종과 같다. 6월 전 심을 시 이삭 생산이 가능하다.

올해 재배를 원하는 사람은 김순권 박사 ㈜닥터콘에서 종자 구매가 가능하다. 현재 블랙콘은 세 종류로 검정 찰옥수수, 검정 사료용옥수수, 검정 꿀옥수수가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