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바야흐로 21세기는 디지털미디어로 연결되는 정보화 사회로 특히 시각적 이미지는 현대사회의 거의 모든 분야에서 중요한 표현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다. 불과 십수 년전만 하더라도 사진이나 만화는 종이 형태로만 볼 수 있었고 영상도 제한된 유통환경 속에서 일부 계층만 향유하는 한계가 있었다. 그러나 디지털미디어의 발전으로 휴대폰으로 사진을 촬영해 파일 형태로 보관하고 원하는 사람과 얼마든지 공유할 수 있으며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한 웹툰을 만화책 대신에 즐길 수 있고 원하는 분야의 영상을 웹상에서 손십게 접할 수 있으며 유투브 같은 채널을 이용해 영상물을 제작ㆍ배포하고 이를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 만큼 환경이 급변했다. 사진이나 영상과 같은 표현물의 유통이 제한적일 수밖에 없었던 시대에는 입소문에 의지하는 구전(口傳)과 글로서 소통하는 아날로그적 역할이 매우 중요했다. 그러나 지구촌을 실시간으로 연결하는 디지털네트워크 시대에는 사진이나 영상물 같은 시각적 표현물이 구전이나 문자를 넘어 문화적 활동이나 홍보의 핵심으로 성장했다. 특히 미디어의 양적 팽창과 디지털 시장의 저변 확대로 인해 창의적이며 독창적인 문화산업 발전에 필요한 탁월한 감각과 기술적 능력 그리고 인성을 겸비한 사진 및 영상 촬영과 미디어 콘텐츠 제작 관련 인재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무엇보다도 디지털미디어는 한류를 이끌어가는 핵심 인프라이기에 해당 분야를 이끌어갈 전문가를 양성하는 정부의 지원도 날로 강화되고 있다는 점은 취업난을 겪고 있는 젊은이들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 사진영상미디어과는 어떤 자질과 능력을 갖춘 학생이 지원하나.
"영상과 그림에 대한 남다른 조형감각이 필요하며 기계나 도구를 다루는 데 소질이 있어야 한다. 무엇보다 인문학적 상상력이 필요하다. 사진이나 영상은 무엇을 담을지 또 담아낸다고 할 때 찰나의 순간을 어떻게 포착할지 등 끊임없는 문제의식과 미적 감각이 샘물처럼 솟아나야 한다. 그런 점에서 학교생활을 통해 디지털미디어와 관련된 동아리에서 꾸준히 활동하면서 이 분야에서 특별한 스토리를 만들 수 있어야 하고 또 그런 능력을 갖춰야 한다. 또한 예술적 영감의 근원은 독서에서 비롯되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의 책을 많이 접함으로써 간접경험의 폭을 넓혀야 한다. 과목별로 탐구활동이 진행될 때,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그 내용을 디지털미디어를 활용해 제작하고 기회가 되면 직접 발표하는 등 교과 수업에 적극적으로 임하는 자세가 요구된다."

인천재능대학교 사진영상미디어과
인천재능대학교 사진영상미디어과

- 사진영상미디어과의 잠재적 발전가능성은 어느 정도나 되는지.
"사진영상미디어 분야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분야로 국가적 차원에서 지원하는 전략산업이라고 볼 수 있다. 사진 한 장, 영상 한 편이 국격을 높이는 것은 물론이고 엄청난 부가가치를 창출하며 글로벌 경쟁력을 선도하고 있다. 우리나라가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5G도 온라인 디지털콘텐츠 시장의 혁명적인 성장과 함께 사진, 영상 등 시각 이미지 분야의 빠른 성장도 기대된다.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시각 이미지의 개발과 창조적 작품은 곧 이를 만든 전문가의 능력으로 평가되며 그 역량에 따라 직업적 만족은 물론이고 경제적 보상이 기대된다는 점에서 충분히 도전해볼 가치가 있다."

- 사진영상미디어과에 입학하면 어떤 내용을 공부하는가.
"사진, 영상, 디지털 미디어 등 세 개의 영역들이 상호보완적으로 연계될 수 수업방식과 커리큘럼을 적용한다. 사진 분야는 예술사진, 상업사진으로 세분화하고 교육과정에 디지털 방식을 채용하고 있으며 포토저널리즘, 컬러사진론 등을 배운다. 영상 분야는 영상을 이해하고 다룰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상상력을 자유롭게 펼칠 수 있는 기술적·예술적 기반에 중점을 두고 영상미디어, 영상편집 등을 배운다. 디지털미디어 분야는 인터넷상에서의 다양한 표현능력의 개발과 창조적 작품 제작을 위한 창의력 신장에 목표를 두고 디지털기법, 미디어콘텐츠론 등의 과목을 배우게 된다."

-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사진기능사, 컴퓨터그래픽스운영기사, 웹디자인기능사, 디지털영상편집자격증,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GTQ자격증, 샵마스터, 시각디자인기사, 인쇄사진산업기사, 항공사진산업기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 사진영상미디어과를 졸업하면 사회 진출 분야는.
"방송국 영상 부서, 방송영상촬영 및 영상편집 관련업체, 디지털전문출력소, 이미지리터처, VDSLR촬영전문가, 신문․잡지 사진 기자, 애니메이션 제작사, 스튜디오, 영화사, 웨딩 업체, 이벤트 업체, 광고업체, 출판사, 디자인 업체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 사진영상미디어과가 있는 전문대학은.
"사진영상미디어과는 인천재능대학교, 신구대학교 등에 개설돼 있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