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조 아리나(KANJO ARYNA) 국민대 금속공예학과 4학년

칸조 아리나(KANJO ARYNA)
칸조 아리나(KANJO ARYNA)

지난 글에 이어 벨라루스의 대학 모습을 이야기해 드리겠습니다. 

많은 대학 신입생들은 대학의 낯선 환경을 두려워하기도 하고 설레기도 합니다. 첫 학기를 맞아 자유로움을 즐기면서도 성인답게 자기 행동을 조절하고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시작합니다. 대학이라는 곳이 과제, 결석 등에서 스스로 책임지고 스스로 학습하는 자발적 배움터이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막상 대학생으로서 생활하기 시작하면 고등학생 시절과 비교하게 됩니다. 하루도 길어졌고 방학도 많이 짧아집니다. 겨울에는 2주, 여름에는 8주밖에 안 되는 방학 기간을 누리면서 4학기로 나뉘어 있던 고등학교 시절이 그리워집니다. 

수업 방식도 달라집니다. 초반기에 강의형, 후반기에 실습형(세미나)으로 진행하며 교과서가 아닌 교수가 하는 강의 내용으로 이뤄집니다. 이때 노트 필기에 아직 익숙하지 못한 신입생들은 힘을 합쳐 자기 노트에 부족한 부분을 채우면서 서로 도와줍니다. 필기뿐만 아니라 과제를 수행하거나 시험에 유용한 정보를 찾아 나누기도 합니다. 

신입생에게 가장 두려운 것은 첫 기말고사입니다. 후에 있을 기말고사에 떨어지면 다시 복학할 수 있지만 첫 기말고사에 떨어지면 입시시험부터 시작해야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첫 번째 기말고사는 학생으로서 인정을 받을 만큼 가장 중요한 시험입니다. 

벨라루스 대학 교육은 한국과 달리 중간고사는 없습니다. 대신에 교수에 따라 평가시험이나 테스트, 리포트 등이 그때 그때 있습니다. 또 이수하는 각 과목이 추구하는 조건을 통과해야만 기말고사 응시 자격이 주어지는 시스템도 있습니다. 

이 중 하이라이트는 바로 '시험 면제 제도' 입니다. '아브토마트'라는 시험 면제 시스템이 조기 평가 형식 중 하나로, 담당 교수의 성향에 따라 면제 조건도 달라집니다.  어떤 교수는 지각 없는 100% 출석률을 조건으로 삼고 어떤 교수는 세미나 시에 우수한 활동참여율 가진 학생만 기말 시험을 면제합니다. 물론 시험 면제 조건은 학기 초에 알려줍니다. 시험 면제자는 학기 도중에 받은 평균성적을 기준으로 시험점수를 받게 되지만 시험 준비는 안 하는 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시험 면제 여부는 바로 시험 직전 날에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시험 면제가 아니면 보통 한 기말고사에 3일 간격으로 4~5개의 시험을 봅니다. 시험방식도 다양합니다. 과목에 따라 서술형이나 구술시험, 어떨 때는 동시에 두 가지 방식으로 이뤄지기도 합니다. 여기서 한국과 다른 점이 바로 시험 문제지입니다. 모든 학생에게 똑같은 시험지를 제공하지 않고 내용이 서로 다른 시험지가 준비돼 있습니다. 시험장에는 학생들이 문제를 볼 수 없도록 시험지를 뒤집어 둡니다. 학생들은 뒤집어져 있는 시험지를 직접 고릅니다. 어떤 시험지에는 3개의 문제로 구성돼 있으나 운이 좋으면 하나의 문제만 나올 수도 있습니다. 

또 다른 특징은 시험 문제를 미리 알려주는 시스템입니다. 기말고사 시작하기 전 60~100개의 문제 리스트를 받습니다. 물론 답안지는 없지만 과목을 잘 준비하면 별 어려움이 없을 것입니다.  

시험평가는 답의 정확성과 창의성에 달려 있습니다. 주어진 3개의 질문 중에 2개 이상을 답하면 통과합니다. 만약 성적이 불만족스럽거나 기준보다 낮으면 재시험을 볼 수 있는데 재시험 횟수는 2번입니다. 대학 제도에 따라 다르지만 한 학기에 2~3개의 과목을 통과하지 못하면 대학에서 탈락됩니다. 첫 기말고사의 불량한 성적으로 평균 10~15% 신입생들이 탈락되는 편입니다. 슬프긴 하지만 덕분에 남는 학생들이 탈락하는 두려움에 더욱더 열심히 공부합니다. 다행히 한국 대학에서는 종강이 가까워질 때마다 탈락이냐 아니냐 그런 두려움이 없어 편하고 여유로운 마음으로 공부할 수 있어 좋습니다.

※ 〈유학생 단상〉은 우리나라 대학에서 공부하고 있는 외국인 유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칼럼입니다. 대학생활이나 한국생활에서 느낀 점, 유학 생활의 애환, 그밖에 나누고 싶은 이야기를 보내주세요. 보내주실 곳 opinion@unn.net 자세한 문의는 02- 2223-5030.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