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호웅 고등직업교육평가인증원 원장
(동원대학교 교수)

이호웅 고등직업교육평가인증원장
이호웅 고등직업교육평가인증원장

4차 산업혁명은 교육기관의 운영체제에서부터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방식, 교육운영 형태, 교육방법 및 평가, 교육환경 및 지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고등직업교육평가인증원(이하 인증원)은 이러한 교육운영 및 환경 변화에 따른 대학의 혁신 노력이 직업교육의 질 개선과 제고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기존의 인증기준을 평가하고 혁신함으로써 전문대학의 직업교육 혁신을 지원할 필요 있다. 이에 2016년부터 실시한 2주기(2016~2020) 인증 성과 평가 과정을 통해 기존 인증기준의 수정 보완 효과성을 검토함과 동시에 고등직업교육기관에 요구되는 직업교육 혁신과 품질 제고를 선도할 수 있는 새로운 인증기준을 개발해야 한다. 또한 국가의 고등직업교육 정책과 교육기관 평가 정책을 통합하고 선도할 수 있는 기관평가인증 체제 구축을 통해 기관평가인증과 정부의 고등직업교육기관 평가의 등가성을 확보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고등직업교육기관의 인증평가는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 전문대학 교육의 품질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인증평가의 성과를 평가함으로써 전문대학 교육의 현황을 고찰하고, 미래 변화 방향을 새롭게 정립하기 위한 분석이 필요하게 됐다. 또한 고등직업교육에 대한 대학의 책무성과 신뢰도 강화를 위한 기관평가인증의 역할과 성과를 점검함으로써 향후 기관평가인증 제도의 발전적 방향을 정립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기관평가인증의 본래 취지는 유지하면서 기관평가인증이 객관적이고 주기적인 점검을 통해 평가인증에 대한 성과 분석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상황변화에 따른 새로운 평가 분석 시도를 통해 평가인증의 지속적 발전 추진이 필요했다. 2주기 평가가 마무리 단계에 진입하고 있는 시점에서 2주기 대학기관평가인증 제도의 운영 현황과 성과에 대해 종합적이고 구체적인 분석과 진단을 통해 평가인증 기준의 타당성 및 신뢰성을 확보하고, 고등직업교육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개선방안을 도출하는 일은 인증제도의 발전과 개선에 매우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동안 인증원에서는 우리나라 고등직업교육의 질 평가 활동에 대한 국제적 등가성 및 통용성 확보를 위해 외국의 평가인증 사례를 조사했고, 우리나라 기관평가 기준 및 제도를 개선하기 위한 시사점을 도출해왔다. 또한 대학 평가 결과와 재정지원을 연계하는 사례도 확인했으나 구체적인 적용 내용은 충분히 논의하지 못했다고 판단돼 이에 대한 외국 사례 분석 논의에 이어 시사점의 구체적 적용과 반영 성과의 평가 검토가 필요한 시기다. 이번에 개선하려는 기대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관평가인증의 성과분석을 통해 지속적인 질 개선과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 대학 사회의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발전 방향을 제시한다. 둘째, 기관평가인증과 타 정부 평가(대학 기본역량진단평가)간의 상호 통용 및 호환성을 통한 공정성․신뢰성 확보와 각 평가 간 유기적인 연계 방안 도출에 활용된다. 셋째, 다양한 외부환경 변화와 그에 부응한 고등직업교육기관의 질 개선에 필요한 평가지표 개선 및 설정을 통해 개별 대학들의 고등직업교육 혁신에 필요한 자율 평가지표 개발에 도움을 주면서 직업교육과 연계된 구체적인 평가지표 개발을 통해 3주기(2021~2025) 평가인증 개선을 위한 근거 확보에 활용될 것이다. 넷째, 대학의 규모 및 유형과 특성화에 맞춘 평가 지표 개발을 통해 다양한 평가 간 상호 통용성에 대한 근거를 제시, 평가의 간소화 및 효율성 제고에 도움이 되며, 다수의 대학 평가로 인해 행정 부담을 줄여 대학행정 효율화에 기여할 필요가 있다.

인증원에서 준비하는 이번 성과분석을 통한 인증기준 개발은 3주기 인증평가 기준 및 제도 개선을 위한 근거자료가 될 것이며, 3주기 인정기관 지정 심사 근거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