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신문 김의진 기자] 수험생들의 대입 준비가 다시 바빠지고 있다. 대학마다 전형이 다양한 만큼 수험생들은 최대한 자신에게 유리한 전형은 무엇인지 복잡해질 것이다. 특히 대입은 끝이 아니라 사회로 진출하기 위한 첫 시작인 만큼 자신의 강점을 살린 진로와 전공은 무엇으로 선택해야 할지도 수험생들의 큰 관심사다. 이에 본지는 각 대학에서 입시 업무를 총괄하고 있는 입학처장들을 만나 대학과 학과의 특징, 대입 정보 등을 소개하고자 한다. 수험생 모두가 대입뿐 아니라 진로와 적성에 대한 전문가로 거듭나길 기대한다. <편집자주>

오현주 계명문화대학교 입학학생처장
오현주 계명문화대학교 입학학생처장

- 인재상과 교육목표는 각각 무엇인지.
“‘진리와 정의와 사랑의 나라를 위하여’라는 대학의 창학이념과 하나님을 경외하는 인간교육, 국가와 사회에 공헌하는 민주시민 양성, 산업발전을 선도하는 전문직업인 양성을 교육목표로 △사랑과 봉사를 실천하는 전문직업인 △국가와 사회에 공헌하는 전문직업인 △산업과 문화를 선도하는 전문직업인 등을 양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 지난해와 비교했을 때 올해 달라지는 부분은.
“계명문화대학교는 2015학년도 수시모집부터 일반전형과 특별전형으로 모집하던 방식에서 고교출신구분별 선발방식(일반고전형/특성화고전형)으로, 학과(부)별 특성을 반영한 선발방식으로 변경해 고등학교 출신고교 구분별로 지원이 가능하다. 특별히 지난해와 비교했을 때 올해 달라지는 부분은 수시모집 비율이 전년도 94%에서 95.1%로 소폭 상향돼 수험생들은 정시모집보다는 수시모집에 지원하는 것이 합격할 수 있는 지름길임을 잊지 않았으면 좋겠다.”

- 서류심사나 실기 등 절차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전형별 서류심사는 공정하게 이루어지며, 서류 미제출자는 ‘불합격’ 처리된다. 계명문화대학교 실기고사는 공연음악학부에 한해 실시되고 있으며, 뮤지컬, 보컬, 기악, 작곡, 미디․음향 구분별로 노래, 연기, 댄스, 창의성들을 평가해 학생부성적 400점(40%) + 실기고사성적 600점(60%) 총 1000점(100%) 만점기준으로 선발하고 있다.”

- 평가 요소 가운데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부분은.
“계명문화대학교는 학생의 고교 내신성적보다는 인성과 발전가능성을 중시하기 때문에 선발과정에서 학과(부)별 면접비중이 매우 높으니 합격을 위해 면접고사는 반드시 참석해야 한다. 면접점수가 큰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면접고사에 대비하는 전략이 반드시 필요하다. 호텔항공외식관광학부는 학생부성적 600점(60%) + 면접성적 400점(40%), 공연음악학부는 실기고사를 실시하며, 상기 2개 학부를 제외한 전체학과는 학생부성적 400점(80%) + 면접성적 100점(20%)를 반영하고 있다. 학과(부)별 면접 예상질문서는 우리 대학교 입학홈페이지에 안내돼 있으니 참고하면 되겠다.”

계명문화대학교 전경
계명문화대학교 전경

- 눈여겨볼 만한 전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다른 대학교와 차별화된 수시전형으로 비교과(산업체수요맞춤형)전형을 실시하고 있다. 비교과(산업체수요맞춤형)전형이란 기존 성적(내신 및 수능) 위주의 입학생 선발방식에서 벗어나 전문대학 실정에 맞게 학업성적만으로 평가할 수 없는 개인의 숨은 능력과 소질, 가능성 등을 다각적으로 평가해 모집학과(부)의 특성에 맞는 인재를 선발하는 제도다. 본인의 자기소개서와 학교생활기록부 비교과영역을 입학사정관(학과교수님, 산업체 인사)들이 심층면접을 통해 합격자를 최종 선발한다. 학교성적이 조금 저조한 학생들은 비교과(산업체수요맞춤형)전형을 활용하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된다.”

- 주목해야 할 학과, 전공은 무엇인지.
“현장실무교육의 대표적인 운영사례로서 기업브랜드학부(젤리핏네일아트전공, 오무선뷰티전공)가 있다. 입학에서 졸업까지 전원 취업을 달성하는 국내 유일의 학부로서 글로벌시대의 직업교육에 발맞춰 해외취업 및 국내산업체와 취업약정형 학부로 집중적이고 전문적인 교육과정으로 현장투입이 가능한 전문 뷰티경영컨설턴트를 양성하며, 풍부한 현장경험과 노하우를 가진 교수진이 최고를 자부하는 현장실전 교육커리큘럼을 바탕으로 교육생 개인별 능력에 맞는 맞춤교육을 실시한다.”

- 마지막으로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막연하게 알고 있는 대학의 이미지보다 본인이 입학했을 때 학생의 적성과 소질을 개발해 꿈을 실현할 수 있는 대학과 학과(부)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계명문화대학교는 57년의 전통과 노하우를 통해 학생이 행복한 대학을 만들기 위해 총장님 이하 전 교직원이 노력하고 있다. 신입생 입학부터 졸업 후 취업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본인의 성장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지금 꿈을 가지고 있는가? 그 꿈을 펼치고 싶은가? 그러면 우리 계명문화대학교로 오라. 여러분의 꿈에 날개를 달아 드리겠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