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건하 교수.
김건하 교수.

[한국대학신문 신지원 기자] 한남대학교(총장 이덕훈)는 김건하 교수(토목환경공학 전공)팀이 가축 매몰지를 친환경적으로 복원하는 기술개발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매년 발생하는 가축질병(구제역, 조류독감, 돼지콜레라 등)에 의한 가축사체 처리가 매몰 방식이었고 이에 따른 환경문제에 직면해 있었던 만큼 이번 친환경 복원 기술이 주목 받고 있다.

3일 김 교수팀(가축매몰지환경관리연구단 단장)에 따르면 수원대 이채영 교수연구팀, 연세대 박준홍 교수 연구팀, ㈜다산컨설턴트와 공동으로 가축 매몰지를 안전하게 제거해 친환경적으로 처리하는 기술을 개발했으며 환경신기술 인증(기술명 : 생분해 촉진제와 수평형 회전 교반기를 이용한 이설된 가축사체 안정화 기술)을 마쳤다.

지난 2010년 전국적으로 구제역이 발생했고 가축매몰지가 전국적으로 4500여개 조성됐다. 그 이후 조류독감 등 매년 발생하는 가축질병으로 매몰지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정부는 친환경매몰을 적극 시행하고 있으나, 이미 존재하는 매몰지를 가축방역법과 환경법규를 준수하면서 안전하게 제거하기 위한 기술은 없었다.

김 교수팀이 개발한 기술은 가축 매몰지 복원시 매몰지마다 특성에 맞춰 특수미생물과 생분해 촉진제를 투입해 부패속도를 향상시키는 친환경적인 복합공정이다.

김건하 교수 연구팀은 대규모 테스트베드를 조성해 수차례 친환경 가축 매몰지 복원을 성공시켜 기술의 우수성을 입증했다.

김 교수는 “축산농가의 생활환경 개선과 국내 축산업의 보호, 국민의 보건향상을 위해 가축 매몰지를 안전하게 복원시키는 적극적인 환경관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연구팀이 개발한 친환경 가축 매몰지 제거 기술은 유력학술지인 ‘공정안전 및 환경보호(Process Safety and Environmental Protection)’을 비롯해 10개 국외학술지에 게재됐으며, 10개의 국내특허를 등록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