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케이 융합인재 교육과정…4차 산업혁명 시대 이끌 창의융합인재 양성
재학생 역량 강화 프로그램…차세대 글로벌 리더 양성
글로벌 취업 프로그램…“다양한 국가에 극동 인재 선보일 것”

[한국대학신문 김의진 기자] 극동대학교(총장 한상호)는 사회맞춤형 인재를 양성하는 흐름에 따라 지난 2017년 2월 한상호 총장 취임 이후 ‘스마트-케이 플랜(SMART-K PLAN) 2023’을 수립했다. 스마트-케이 융합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스마트-케이 플러스(SMART-K PLUS) 맞춤형 인재양성 시스템’도 구축했다. 극동대만의 특성화 교육을 추진하고 있는 것이다.

스마트-케이 융합인재는 사회에 기여하는 창의적인 전문 실용인재를 의미한다. 구체적으로는 △인문역량 △전문역량 △실무역량 △창의역량을 갖춘 인재를 말한다.

‘SMART-K’라는 단어는 극동대가 추구하는 교육목표 등을 쉽게 이해하고, 오래 기억할 수 있도록 각 단어 영어 알파벳을 조합해 만든 말이다. △특성화교육(Special & Unique Education) △역량증대(Magnify & Scale Up) △전공능력(Ability) △사회적 관계성(Relationship) △직무역량(Intensive Training) △극동대(KeugDong) 등을 의미한다.

극동대는 ‘스마트-케이 융합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교육여건과 교육과정 개선, 학생지원 강화 등 3대 중점추진 전략을 설정했다. 이를 바탕으로 스마트-케이 교육과정과 스마트-케이 플러스 비교과 교육과정을 전개하고 있다.

■ 극동대만의 특성화된 ‘스마트-케이 융합인재 교육 체계’ = 스마트 케이 교육과정은 인성과 소통을 기반으로 한 기초교양교육을 기초로 핵심역량증진교양과 융복합균형교양 등을 제공하는 아레테 교양교육, 전공역량을 중심으로 융합역량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 전공교육과정으로 구성된다.

한편 스마트 케이 플러스 교육과정은 비교과 교육과정에 해당한다. 이는 정규교육과정인 스마트 케이 교육과정과 연계해, 학습자가 다재다능의 역량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모두 4개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다. △학습에 대한 마인드 제고와 긍정적 학습력 향상을 위한 기초 소양프로그램(Personality Garden) △자기주도학습 및 학습커뮤니티를 통한 교육과정의 연계 프로그램(Living myself) △창의융합형 인재의 마인드 제고와 학습역량 공유와 확장을 위한 프로그램(United Experience) △현장직무의 리더로서의 자질과 역량 제고를 위한 프로그램(Super Power) 등이다. 이를 통해 다양한 경험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얻는다.

이 밖에도 △스마트-케이 진로지도 지원 △스마트-케이 교수학습 지원 △스마트-KFLP(Kukdong Foreign Language Program) 글로벌 소통역량 지원 등으로 구성된 ‘스마트-케이 플러스 학생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매 학기 스스로 핵심역량을 얼마나 갖췄는지 진단하고 점검할 수 있다.

■ 재학생을 위한 글로벌 역량 강화 프로그램 적극 지원 = 극동대는 글로벌 시대에 맞춰 학생들의 어학 능력과 다국적 문화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자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KFLP는 스마트-케이 플러스 비교과 교육 과정의 일환으로, 외국어 집중 교육 프로그램으로 짜여졌다. KFLP는 학생 참여형 수업과 문화 체험 수업, 시연‧경연대회 등과 같은 특별활동으로 구성됐다. 학생들의 높은 학습 참여와 외국어 소통능력 향상을 이끌어낸다.

또한 극동대는 글로벌 히어로(Global Hero) 프로그램을 운영해 실질적인 글로벌 역량 강화 교육을 선도하고 있다. 글로벌 히어로 프로그램은 미국, 중국, 일본 등 극동대와 자매결연을 맺은 해외 현지 학교에서 운영하는 어학‧문화연수를 지원한다. 매년 여름·겨울방학 가운데 4주가량 체험할 수 있다.

극동대는 글로벌 히어로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에게 국제 학습 기회를 줌으로써 외국어 회화능력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해외 진출에 대한 야망을 키워 줘 넓은 세계로 뻗어 나가는 극동 인재를 발굴해내고 있다.

‘2019 여름 글로벌 히어로 프로그램’에서는 모두 106명을 선발했다. 미국과 중국, 일본 자매대학에 학생을 파견하기로 했다. 극동대 국제협력처는 글로벌 히어로 프로그램 참가비 중에 70%까지 장학금을 지원한다. 학생들의 역량 향상을 위해 전폭적인 지지를 아끼지 않고 있다고 극동대는 밝혔다.

또한 글로벌 히어로 프로그램 참가 학생들에게는 향후 교환학생 과정과 연계해 해외 자매대학에서 한 학기부터 1년 정도 교육받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 글로벌 취업 프로그램 지원 사업 선정 = 극동대는 올해 충청북도에서 주관하는 ‘2019 대학생 취업 역량 강화 지원 사업’에 선정됐다. ‘해외취업 연수과정(TO THE WORLD)’이라는 아이템으로 선정된 극동대는 태국에서 해외취업 교육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는 컨설팅 업체와 함께 해외취업을 목표로 하는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태국 현지 연수과정을 개설하고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사업은 해외취업의 대표 취업분야인 고객만족(CS) 부문이 아닌 중간관리자(middle management)로의 취업을 집중 지원한다. 극동대는 올해 태국을 시작으로 내년에는 중국, 일본을 비롯한 영어권 국가에 대한 인턴십과 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해 다양한 국가에 글로벌 인재가 진출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 항공서비스인재 양성 허브로 도약…항공운항서비스 학과 = 극동대 항공운항서비스학과의 비전은 인성과 글로벌 역량을 갖춘 ‘팀플레이어(Team Player)’를 양성하는 것이다. 학과는 탁월한 실무능력과 따뜻한 성품을 갖춘 인재 양성을 목표로 글로벌 시대에 경쟁력을 갖춘 항공운항서비스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지난 2006년 학과를 개설한 이후 전 세계 19개 항공사에 90여 명의 객실승무원을 배출했다. 특히 최근 3년간의 취업률은 일반대 유사학과 가운데 단연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이러한 결과들은 극동대 항공운항서비스학과의 자신감을 뒷받침해주는 가장 확실한 근거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신입생 선발은 최근 5년간 평균 50 대 1의 경쟁률을 보이고 있다. 학령인구 감소와 다른 대학의 유사학과 개설 증가라는 악재 속에서도 꾸준하게 입시 경쟁률이 높아지는 것은 학과의 발전을 보여주는 가장 명확한 근거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경쟁력은 저절로 이뤄진 것이 아니다.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다양한 교육과정 수립과 재학생 역량 강화를 위한 특성화 프로그램 진행, 교수들의 헌신 등 우수한 항공운항서비스 인재 양성을 위한 다양한 노력이 지금의 경쟁력을 만들었다고 할 수 있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수시모집서 94% 인원 모집…학종 ‘대학특성화인재전형’ 선발

극동대는 학사구조를 △사회과학대학 △항공대학 △과학기술대학 △의료보건과학대학 △미디어예술대학 △아레테교양대학 등 6개 단과대학 26개 특성화학과로 개편했다. 도전정신과 인성을 갖춘 창의적 전문 실용인재 양성을 교육목표로 정했다. 학생과 세상에 가치를 더해주는 강소대학으로 힘차게 발돋움하고 있다.

2020학년도 신입생 모집인원 1002명 중 수시모집에서 약 94%인 947명의 신입생을 선발한다. △학생부교과위주 일반Ⅰ(면접)전형 657명(학생부‧면접 비율 60 대 40) △일반Ⅱ(면접)전형 86명(학생부‧면접 비율 80 대 20) △일반(실기)전형 106명 △학생부종합 대학특성화인재 30명 등으로 선발할 계획이다. 정원 외 모집은 △특성화고(동일계) 12명 △농어촌학생 24명 △기회균형 15명 △특수교육대상자 7명 등을 선발한다.

수시모집 전형의 특징은 복수지원(일반전형, 특별전형 각 1회)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또 문‧이과 계열 간 교차지원도 허용하고 있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전체 모집단위에서 적용하지 않는다. 학생부교과전형 일반Ⅰ은 학생부 60%와 면접 40%를 반영한다. 일반Ⅱ(항공운항학과, 간호학과)는 학생부 80%와 면접 20%를 반영한다.

지역특성화인재와 특성화고, 농어촌학생, 기회균형, 특수교육대상자전형은 학생부 60%와 면접 40%를 반영한다. 예체능계열학과의 성적 적용비율은 학과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에 반드시 모집요강을 참조해야 한다.

학생부종합전형은 대학특성화인재전형으로 선발한다. 1단계에서 학생부를 정성적으로 종합평가해 5배수를 선발한다. 2단계에서는 면접 60%와 1단계 성적 40%를 합산해 선발한다. 올해부터 추천서와 자기소개서는 제출하지 않는다.

■ 입학 상담 및 문의 : 1588-7470
■ 입학 홈페이지 : http://ipsi.kdu.ac.kr/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