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원, 서울대에서 2018년 노벨상수상자 초청 한림석학강연 개최

2018년 노벨물리학상 수상자인 도나 스트리클런드(Donna Strickland) 캐나다 워털루대 교수를 초청해 서울대에서 이뤄진 ‘한림석학강연’에는 천 여명의 청중이 참석했다.
2018년 노벨물리학상 수상자인 도나 스트리클런드(Donna Strickland) 캐나다 워털루대 교수를 초청해 서울대에서 이뤄진 ‘한림석학강연’에는 천 여명의 청중이 참석했다.

[한국대학신문 이현진 기자] 2018년 노벨물리학상 수상자가 12일 서울대를 찾아 “과학기술은 우리 사회의 미래를 만드는 핵심요소”라고 강조하며 “재능 있는 학생들이 과학기술분야에 진출해야한다”고 독려했다.

한국과학기술한림원(원장 한민구)은 이날 서울대 문화관 대강당에서 2018년 노벨물리학상 수상자인 도나 스트리클런드(Donna Strickland) 캐나다 워털루대 교수를 초청해 ‘한림석학강연’을 개최했다.

스트리클런드 교수는 대학원생이던 1985년 지도교수 제라드 무루(Gérard Mourou)와 함께 레이저의 의학적·산업적·과학적 활용에 큰 기여를 한 CPA기술을 창안했다. 이를 바탕으로 지난해 역사상 세 번째이자 55년 만에 물리학분야에서 탄생한 여성 노벨상 수상자의 주인공이 됐다.

강연을 하고 있는 도나 스트리클런드 교수
강연을 하고 있는 도나 스트리클런드 교수

CPA(Chirped Pulse Amplification) 기술은 레이저의 강도를 기존보다 1000배 이상 증가시킬 수 있고 빛과 물질 사이에 새로운 형태의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만드는 기술이다.

이번 강연에서는 스트리클런드 교수가 고강도 레이저를 활용하는데 핵심기술인 CPA기술의 개발과정과 적용분야, 발전방향 등을 소개했다.

스트리클런드 교수는 레이다에 쓰인 기술을 변형시켜 레이저에 적용해보자는 아이디어를 고안함으로써 한계에 다다른 고출력 레이저 생성기술의 돌파구를 마련했다. 현재 CPA기술은 고출력 레이저 펄스를 만드는 표준기법으로써 전 세계 연구기관은 물론 라식 같은 안과 수술과 휴대폰 부품의 정밀가공 등에 쓰이는 등 우리 삶에 폭넓게 적용되고 있다.

그녀는 “과학기술은 우리 사회의 미래를 만드는 핵심요소이므로 재능 있는 학생들이 과학기술분야에 진출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라며 “한국의 청소년과 대학생들이 이번 강연에 보여준 흥미와 열정에 큰 기쁨과 보람을 느꼈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민구 한림원 원장은 “이번 강연을 통해 과학 분야 노벨상 수상분야와 수상자에 대한 높은 관심을 실감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국내외 정상급 석학들의 초청강연을 개최함으로써 과학기술 발전과 인류의 삶을 함께 이야기하는 자리를 만들고 과학문화 확산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