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대적인 학과 개편 및 신설로 미래 사회에 대응할 수 있는 융복합 인재 양성에 앞장
경제세무학과, 회계사와 세무사 꾸준히 배출해 인기 높아
입학 전부터 졸업 후까지 책임지는 시스템 구축

강남대는 학생부종합전형을 세분화해 지원자들의 전형 선택의 폭을 넓혀오고 있다.
강남대는 학생부종합전형을 세분화해 지원자들의 전형 선택의 폭을 넓혀오고 있다.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강남대학교(총장 윤신일)는 2020학년도 입시에서 모집인원(정원내·외) 기준 수시 1123명(69.8%), 정시 486명(30.2%)을 모집한다. 학생부종합전형 선발인원을 2020학년도 866명(53.8%)을 모집하며 2018학년도 862명(53.3%)보다 0.5%p 늘렸다.

강남대는 2019학년도 입시부터 학생부종합전형을 세분화해 지원자들의 전형 선택폭을 넓혀 오고 있다. 2020학년도 학생부종합전형에 해당하는 전형은 △서류면접전형 △학생부전형 △고른기회전형(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국가보훈대상자・농어촌학생・특성화고교졸업자・만학도・장애인 등 대상자)이다. 2019학년도의 잠재역량우수자전형과 학교생활우수자전형은 서류면접전형과 학생부전형으로 전형명이 변경됐으며 융합창의인재전형은 2020학년도부터 폐지됐다.

학생부종합(서류면접전형)은 247명을 모집한다. 야간 모집단위와 유니버설비주얼디자인전공・미술문화복지전공・음악학과를 제외한 전 모집단위에서 선발한다. 학생부종합(서류면접전형)은 2단계 전형으로 실시되며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를 토대로 1단계 서류평가 100%로 4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60%와 면접 40%를 합산하는 방식으로 면접은 수능 이후에 실시된다. 이 전형은 자기주도적으로 미래를 설계하고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한 학생에게 적합하다.

학생부종합(학생부전형)의 모집인원은 381명이다. 수시모집에서 단일 전형으로 가장 많은 인원을 모집하며 예체능 계열 모집단위와 기독교학과를 제외한 전 모집단위에서 선발한다. 학생부종합(학생부전형)은 자기소개서를 제출하지 않는 전형으로 지원자의 부담을 완화했다. 학교생활기록부만을 전형자료로 활용해 서류평가 100%로 선발하기 때문에 3년간 꾸준하고 성실한 학교생활로 기초학업역량을 균형 있게 발전시킨 학생에게 적합하다.

고른기회전형에 해당하는 기초생활수급자및차상위계층전형・국가보훈대상자전형・농어촌학생전형・만학도전형・장애인등대상자전형 모두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선발한다. 장애인등대상자전형을 제외한 모든 고른기회전형은 서류평가 100%로 선발하며 국가보훈대상자전형・농어촌학생전형・특성화고교졸업자전형은 자기소개서 없이 학교생활기록부만을 전형자료로 활용한다. 기초생활수급자및차상위계층전형・만학도전형・장애인등대상자전형은 자기소개서와 학교생활기록부를 전형자료로 활용하며, 장애인 등 대상자전형은 1단계 서류평가로 4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60%와 면접 40%를 합산하는 방법으로 진행된다.

학생부종합전형의 서류평가는 2015년 강남대・경기대・명지대・상명대・성신여대 등 5개 대학이 공동연구를 통해 도출한 공통 서류평가 기준으로 평가한다. 공통 서류평가 기준의 평가요소는 성실성・공동체의식・학업역량・전공적성・자기주도성・도전정신이다.

학생부종합(서류면접전형)전형과 장애인등대상자전형의 면접은 별도의 문제출제 방식의 면접이 아닌 제출서류에 기반을 둔 면접으로 진행되며 면접을 통해 전공적합성・인성적 자질・종합적 사고력 및 의사소통능력 등을 평가한다.

■ 학생부교과(학생부교과전형) 전형방법 변경, 수능최저학력기준 미적용 = 2019학년도 학생부교과(면접형)로 선발하던 학생부교과전형의 전형방법을 2020학년도에는 학생부교과 성적 100%로 변경해 예체능 계열・기독교학과・사범대학을 제외한 전 모집단위에서 학생부교과(학생부교과전형 166명) 100%로 선발한다. 인문사회계열은 국어・수학・영어・사회 교과 내 이수한 전 과목, 자연계열은 국어・수학・영어・과학 교과 내 이수한 전 과목을 반영한다.

■ 실기전형, 유니버설비주얼디자인전공 실기방법 다양화 = 수시모집 실기전형으로 복지융합인재학부에서 유니버설비주얼디자인전공 30명, 미술문화복지전공 15명, 스포츠복지전공 16명을 선발하며, 음악학과는 성악 10명, 피아노 10명, 관현악 10명을 선발한다.

실기전형의 전형방법은 일괄합산 방식을 활용하며 유니버설비주얼디자인전공・미술문화복지전공은 학생부 교과 40% 실기 60%를 반영하고 스포츠복지전공은 학생부 교과 30% 실기 70%, 음악학과는 실기 100%로 선발한다.

유니버설비주얼디자인전공 수험생들은 원서접수 시 ‘발상과 표현’ ‘기초디자인’ 중 본인이 선호하는 실기 유형을 선택할 수 있다.

수시 실기고사일은 유니버설비주얼디자인전공과 미술문화복지전공은 10월 26일이며, 스포츠복지전공과 음악학과는 10월 26일부터 27일에 실시한다.

[인터뷰] 서병학 입학처장 “입학 전부터 졸업 후까지 지원하기 위한 체계적 프로그램 운영”

서병학 입학처장
서병학 입학처장

- 작년 대비 2020학년도 수시모집의 특징은.

“2019학년도의 잠재역량우수자전형과 학교생활우수자전형은 2020학년도에 서류면접전형과 학생부전형으로 전형명칭이 변경됐으며 전형별 선발 인재상에 따라 서류평가 평가항목의 비중이 세분화됐다. 서류면접전형은 진로탐색을 통해 자신의 관심분야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탐구한 학생에게 적합한 전형으로 서류평가 평가항목별 비중이 전공적합성 45%, 발전가능성 30%, 인성 25%다. 학생부전형은 기초학업역량을 갖추고 교내 활동에 자발적이고 성실하게 참여한 학생에게 추천하는 전형으로 인성 45%, 전공적합성 30%, 발전가능성 25%로 반영된다.”

- 주요 전형별 합격 ‘팁’이 있다면.

“수시모집에서 실기전형을 제외한 모든 전형이 학생부위주전형으로 선발하기 때문에 학교생활에 충실한 학생이라면 누구든지 지원할 수 있으며 전형 간 중복지원도 가능하다. 단, 수시 지원횟수가 6회로 제한된 만큼 수험생에게 적합한 전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서류면접전형은 자기소개서 작성 및 면접에 응시해야 하므로 서류 및 면접을 통해 자신의 강점을 보일 수 있는 학생에게 유리하다. 학생부전형은 학교생활기록부만을 전형자료로 활용한다. 학내 다양한 활동에 참여했으나 자기소개서 작성에 부담을 느끼는 학생에게 적합하다. 서류면접형, 장애인등대상자전형은 2단계에서 면접평가가 반영된다. 2개 전형의 면접은 고등학교 재학기간 교과 및 교과 외 활동을 중심으로 지원자의 전공적합성, 인성적 자질 등을 평가한다. 면접준비 방법으로 지원자에게 의미 있었던 학교생활 활동에 대해서 참여계기, 참여과정에서의 노력, 과정에서 배우고 성장한 점 등을 정리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 특성화학과 또는 대학의 지원이 집중된 유망학과를 소개해달라.

“우리 대학은 ‘미래사회 대응 다학문 기반 복지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융・복합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2017년 가상현실 전공을 신설했으며 IoT전자공학과・데이터사이언스전공 등 새로운 인력 수요에 맞춘 교육과정을 갖추고 있다. 사회복지학부・특수교육과・소프트웨어응용학부에 입학하는 학생들은 Wel-Tech 융합전공을 이수할 수 있다. 한편 실버산업학과는 2006년 신설된 특성화 학과로 초고령사회에 필요한 제품과 서비스 개발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복지융합인재학부의 유니버설비주얼디자인 전공・미술문화복지전공・스포츠복지전공은 인간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휴먼서비스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아울러 글로벌인재대학・글로벌경영대학・사범대학 또한 각 분야에 걸맞은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인재 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꾸준히 회계사와 세무사를 배출하고 있는 경제세무학과도 최근에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 강남대만의 ‘강점’이 있다면.

“강남대는 입학 이전 합격시점부터 졸업 후까지 책임지는 ‘진로 맞춤형 I–로드맵’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는 입학 전과 1학년 재학 중 진로 집중 탐색 후 진로 설정을 위한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사회 및 기업이 요구하는 핵심역량을 강화시키기 위해 예비 신입생과 1~2학년들을 위한 ‘채움’ 교육을, 3~4학년과 졸업생을 대상으로 ‘돋움’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실무능력을 함양하고 현장 감각을 겸비한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또 체계적인 역량강화를 위해 ‘KNU 참인재 시스템’을 개발・구축해 학생 개인별 맞춤형 핵심역량 성장을 모니터링하고 비교과 실적을 관리한다. 이외에도 ‘ABA-Learning 교육체계’를 통해 학생 개별 맞춤형 학습을 제공하고 역량강화 성과가 극대화 될 수 있도록 연계 학생역량강화 장학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가장 차별화된 장점은 예비 신입생 전체를 대상으로 △핵심역량진단 △성격 5요인 진단 △학습전략 진단 △직무적성 진단 등 4대 진단을 시행해 학습자 특성을 명확하게 분석하고 학생 특성과 진로 분야 맞춤형 교육을 시행하는 것이다.”

- 신입생이 누릴 수 있는 장학혜택은.

“강남대만의 장학 특징은 수능성적기준 장학금뿐만 아니라 학생부종합전형 합격생을 대상으로 한 장학금이 다양하게 지원된다는 것이다. 특히 서류면접형 최종 등록생 중 수석은 우원장학금(4년간 전액장학금)을, 차석은 목양장학금(2년간 전액장학금)을 받을 수 있다. 모집단위 수석 및 상위 30% 학생에게는 U장학금, 수시우수장학금이 각각 지급된다. 한편 기독교학과 입학자 전원에게는 4년간 등록금의 절반을 면제해주는 카이로스 장학금을 지급한다. 기초생활수급자및차상위계층전형을 통해 입학한 학생들은 경제적 어려움 없이 수학할 수 있도록 교육보호장학금(4년간 입학금 및 수업료의 50%)을 지원한다. 따라서 소득분위를 기준으로 지급되는 국가장학금과 우리 대학의 교육보호장학금으로 기초생활수급자및차상위계층전형 입학생은 수업료 걱정 없이 대학생활을 할 수 있다. 더불어 농어촌학생특별전형으로 입학한 우리 대학 기숙사 입사생에게는 교육지원장학금이 지원된다.”

복지·ICT 융합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ICT건설복지융합대학을 신설하고 소프트웨어응용학부·IoT전자공학과·산업데이터사이언스학부 등을 개설했다.
복지·ICT 융합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ICT건설복지융합대학을 신설하고 소프트웨어응용학부·IoT전자공학과·산업데이터사이언스학부 등을 개설했다.

[우리 대학은] 4차 산업혁명 시대 걸맞은 인재 양성 위해 학사구조 개편 단행… 수요자 중심 교육 펼쳐 

강남대는 1953년 국내 최초로 사회사업학과를 개설해 한국 사회복지 교육과 실천의 역사를 이끌어왔다. 2017학년도에는 4차 산업혁명 시대 인재 양성을 위한 학사구조 개편을 단행함으로써 ‘복지·ICT 융합인재’ 양성에 적합한 다양한 특성화 교육과정을 신설했다. ICT건설복지융합대학의 신설을 통해 소프트웨어응용학부(소프트웨어전공・가상현실전공)・IoT전자공학과・산업데이터사이언스학부(데이터사이언스전공・산업경영공학전공)를 개설했다. 부동산건설학부는 부동산학전공과 도시건축융합전공의 융복합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 전과제도, 자율・융합설계전공 등으로 수요자 중심 교육 지향 = 강남대의 대표적인 수요자 중심 학사제도인 전부·전과제도는 입학 후 전공이 적성에 맞지 않거나 진로 변경을 희망하는 학생을 위해 도입한 것으로, 전부 전공을 자유롭게 바꿀 수 있다. 전공별 학년별로 전부·전과 인원 제한이 엄격한 타 대학과 달리 강남대는 일부 경우를 제외하고는 1학년 수료 후 총 평점평균이 3.0 이상인 학생은 2~3학년에 학과(부)를 변경할 수 있다. 대학에 재학할 때는 자신의 적성에 가장 적합한 전공을 이수해 학생의 전공과 학업에 대한 열의와 교육만족도를 제고하고, 졸업 후에는 본인의 적성에 맞는 진로와 직업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 이 제도의 취지다.

또 전형적인 틀로 정해진 전공뿐만이 아닌 개인별 특성에 따라 전공을 설계하고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융합자유전공학부 학생은 개인별로 융합설계전공을 설계해 학위를 취득할 수 있고 제1전공 이외에도 자율설계전공을 설계해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이외에도 사회 변화에 따른 다양한 진로 분야에 대해 학생들이 직접 진로 맞춤형 로드맵을 설계하고 실천한다. 이러한 과정은 전공 소속 지도교수의 상담 및 코칭을 통해 체계적으로 지원받을 수 있다. 특히 우수한 로드맵을 설계한 학생에게는 비교과 마일리지 적립 및 장학금 지원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 글로벌캠퍼스 조성 앞장 = 강남대는 글로벌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2019년 현재 40개국 177개 대학 및 기관과 국제교류협정을 체결했다. 또 교환학생・복수학위과정・단기 어학연수과정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국내외 학생들이 함께 수학하는 글로벌캠퍼스 조성에도 힘쓰고 있다. 2005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글로벌라운지(Global Lounge)'에서는 외국인 학생들의 유학생활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교내생활 적응 및 기초 한국어 수학능력 향상에 도움을 줄 재학생들 간 1대1 멘토-멘티 매칭을 통해 상호 어학능력 향상에도 기여하고 있다.

■ 입학 상담 및 문의 : 031-280-3851~4
■ 입학처 홈페이지 : https://admission.kangnam.ac.kr/main.htm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