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초 학생 자기주도 설계 ‘파란 학기제’ 비롯 교육 프로그램 ‘풍성’
수시모집 외학과 제외 전 전형 수능최저 미적용
학생부교과전형 비교과, 교차지원 폐지, 교과성적 100% 반영

[한국대학신문 박대호 기자] 아주대학교(총장 박형주)는 학생들이 풍부한 경험을 쌓고 자신감과 실력을 키울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복잡한 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방향을 설정할 수 있는 ‘생각의 힘’을 갖춘 인재, 새로운 분야에서 전문성을 터득할 수 있는 ‘배움의 즐거움’을 아는 인재를 키우기 위해서다.

박형주 총장은 ‘CONNECTING MINDS-연결된 세상, 협력하는 지성’이라는 슬로건을 4차 산업혁명을 이끌 핵심 키워드로 제시했다. 앞으로는 각 분야의 정체성을 유지하고 서로 협력하는 ‘연결의 시대’가 펼쳐질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박 총장은 “연결의 시대를 살아갈 우리 학생들에게 필요한 것은 각종 전문지식으로 무장했다는 자신감이 아니다. 살면서 그때그때 필요한 지식을 학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필요하다. 대학이 ‘많이 배운 사람’이 아니라 ‘잘 배우는 사람’을 배출해야 하는 이유”라고 진단한 후 “우리 학생들이 대학생활을 통해 성장의 자각을 경험하고, 학교 밖 현장에서 부딪칠 어려움을 ‘배움의 즐거움’이라는 강력한 무기로 넘어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 ‘자신의 틀을 깬다’ 아주대의 도전 ‘파란학기제’ = 아주대는 2016년 전국 대학 최초로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으로 도전 과제를 설계하고 실천해 학점을 받는 ‘파란학기제 - 아주 도전학기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학생들이 하고 싶은 것을 스스로 찾아 도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했기 때문이다. 정형화된 대학교육의 울타리를 벗어나기 위한 아주대의 도전이 ‘파란학기제’ 프로그램에 집약돼 있다. 

파란학기제는 아주대의 상징색인 ‘파란’색에서 따온 이름이다. 자신의 틀을 나타내는 알을 깬다는 뜻의 ‘파란(破卵)’과 이런 시도를 통해 사회에 신선한 ‘파란(波瀾)’을 일으키자는 뜻도 함께 지니고 있다. 

파란학기제는 학생이 스스로 제안한 학생설계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한다. 학생들은 △인문 △문화·예술 △봉사 △국제화 △산학협력 등 모든 분야에서 제한 없이 도전과제를 설계하고, 학교나 교수가 제안한 프로그램을 선택하거나 수정해 신청할 수 있다. 프로그램을 성실히 수행한 경우에는 3학점에서 18학점에 달하는 정규 학점을 인정받게 된다. 

올해 1학기까지 7학기째 이어지고 있는 파란학기제에는 201개 팀, 706명이 참여했다. 참가자들은 그간 △경주용 자동차 제작 및 국제대회 참가 △수화를 통한 심리상담 △아주대 3D 스트리트 뷰 제작 △위험 감지용 드론 제작 △패션 브랜드 제작·론칭 △드라마 기획·제작·배급 △대학생 단편영화 제작사 창업 △IT 활용 제로 에너지 주택 모델 개발 △인디게임 제작·출시 등 다양한 주제로 파란학기를 수행했다. 올해 1학기에도 20개 팀, 64명의 학생들이 파란학기를 통해 자신들의 도전 과제를 수행 중이다. 

파란학기제에 참가한 학생들은 직접 선정한 도전 과제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책과 강의 그 이상의 것들을 얻었다는 반응을 보였다. 스스로의 지평을 넓혀가며 진로 설정과 취업에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었음은 물론이다. 이솔휘 응용화학생명공학과 학생은 “파란학기제 도전과제를 수행하면서 일이 실제로 어떻게 이뤄지고 이 일이 나와 맞는지 살펴볼 수 있었다. 진로를 구체적으로 계획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고 소감을 전했다. 박 총장은 “파란학기 참여를 통해 우리 학생들이 현장에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깨달음을 얻었으면 한다”며 “그 깨달음이 다음 단계의 더 깊이 있는 학습을 위한 동인이 되어줄 것”이라고 말했다.

■ ‘현장이 캠퍼스다’ 글로벌 인턴십, 현장실습, 창업 프로그램 = 아주대는 파란학기제 외에도 학생들이 스스로의 역량을 키울 수 있게 여러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이 중 현장실습 프로그램은 주로 3~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운영된다. 학생들은 기업 현장에서 실무를 직접 경험하고, 글로벌 문화를 익히면서 자연스럽게 자신감과 실력을 키울 수 있다. 지난해만 하더라도 1000명 이상의 학생이 500여 개 기업에서 실무를 경험했다. 참여하는 기업의 수가 많고 업종이 다양하기에 학생들이 원하는 국내외 기업에서 장·단기 인턴십에 참여할 수 있다. 인턴십은 학점으로 인정된다. 방학 중에는 최단 4주(3학점)에서 최장 8주(6학점) 동안 현장 실습에 참여하면서 학점을 받고, 학기 중에는 16주 이상 참여하는 경우 정규 학점으로 인정받게 된다. 

아주대는 해외 기업에서의 실무 경험을 원하는 학생들을 위해 ‘글로벌 인턴십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참가자들은 짧게는 1달에서 길게는 1년까지 글로벌 기업의 문화와 실무를 경험한다. 미주개발은행(IDB)과 미국 최대 아시아계 회계법인 CKP, 미주 최대 아시안 마트인 H마트 등이 함께하고 있다. 전 세계에서 활동하고 있는 세계한인무역협회(OKTA) 소속 한인 기업들도 아주대 학생들의 글로벌 무대다. 

아주대는 공과대학·정보통신대학·자연과학대학·약학대학·의과대학이 어우러진 대학이다. 부속병원도 있어 구조적으로 기술창업을 위한 여건이 잘 갖춰져 있다. 이 때문에 아주대는 학부생들의 창업을 돕는 프로그램도 촘촘히 마련해 뒀다. 학생들이 실질적인 창업 마인드를 키울 수 있게 △기술창업과 경영 △기업가 정신과 경영을 비롯한 다수의 창업 관련 강좌를 운영하고 △창업 동아리를 위한 공간 △전시회 참가 △전문가와의 만남 등을 지원한다. 

별도로 조성된 ‘메이커 스페이스’에서는 창업에 관심 있는 학생들이 시제품을 제작하고 아이템을 실제 사업화할 수 있다. 메이커 스페이스는 아주대 캠퍼스에 마련된 총 340.1㎡의 공간으로 3D프린터를 비롯해 시제품 제작 장비 50종을 갖춘 곳이다. 시제품 설계에 필요한 2D와 3D 설계 소프트웨어뿐 아니라 시제품 제작을 위한 3D프린터·3D스캐너·레이저커터·진공성형기·기계가공장비 등도 지니고 있다. 이용자들을 위해 각종 공구와 작업대, 팀 미팅 공간을 제공하고, 창업 아이템의 실제 사업화를 돕기 위해 관련 교육과 전문가 멘토링도 운영한다. 

■ ‘아주의 우수성을 인정받다’ 아주대 프로그램이 정부 파란사다리사업으로! = 아주대에는 풍부한 해외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글로벌 프로그램도 풍성하게 마련돼 있다. 이 중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어려운 환경으로 인해 해외 연수 기회를 갖기 어려운 학생들을 위한 교육부 주관 ‘파란사다리’ 사업이다. 이 사업은 아주대가 2015년 시작한 ‘AFTER YOU 프로그램 - 아주 글로벌 캠퍼스’가 우수성을 인정받아 이를 모태로 만들어진 정부 프로그램이라는 점에서 한층 더 눈길을 끈다. 

파란사다리 사업은 사회·경제적으로 어려운 여건 속에 자기 개발과 진로 개척을 위해 노력하는 대학생들에게 해외 연수를 지원한다. 학생들의 교육비용은 한국장학재단 지원과 아주대의 유쾌한 반란 기금으로 마련된다. 이 프로그램의 취지에 동참한 교내·외 인사들의 기부금도 더해진다. 파란사다리 사업 주관 대학으로 선정돼 있는 아주대는 올해 여름 하계방학 기간 4주 동안 학생 100명을 미국 미시간대학과 워싱턴대학, 중국 상해교통대학으로 파견했다. 

이외에도 아주대 학생들은 재학 중 최대 3번까지 교환학생 제도를 통해 해외 자매 대학으로 파견갈 수 있다. 아주대는 전 세계 67개국 318개 대학·기관과 자매결연 협정을 맺고 있다. 원하는 학생이라면 누구나 교환학생 파견 기회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아주대가 운영 중인 복수학위제에 참여하면 아주대와 미국대학까지 두 대학의 학위를 모두 취득할 수 있다. 아주대는 미국 뉴욕 스토니브룩대학(SUNY-Stony Brook University), 미국 일리노이주 시카고에 위치한 일리노이공과대학(Illinois Institute of Technology)과 복수학위 협정을 맺고 있다. 복수학위제를 통해 두 대학의 학위를 모두 취득한 졸업생들은 졸업 이후 학업을 이어가거나 글로벌 무대에 진출해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내고 있다.

아주대 파란학기제를 통해 포뮬러 차량을 제작한 학생들.
아주대 파란학기제를 통해 포뮬러 차량을 제작한 학생들.

[우리대학 이렇게 뽑는다] 수시 1633명 모집, 학업우수자 교과100% 반영
아주대는 올해 수시로 77.4%인 1633명을 선발하고, 정시로는 22.6%인 476명을 모집한다. 2019학년 수시모집에서는 1826명 모집에 3만2865명이 지원해 전체 18 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이는 한 해 전인 2018학년 경쟁률 15.52 대 1에 비해 대폭 상승한 결과다. 대표적 학생부종합전형인 ACE전형은 12.18 대 1, 다산인재전형은 9.7 대 1의 경쟁률을 각각 기록했다. 

지난해와 비교했을 때 2020학년 아주대 입시 주요 변화사항으로는 학업우수자전형의 교과 100% 반영을 꼽을 수 있다. 학업우수자전형은 출결·봉사 등 비교과와 교차전형을 폐지해 전년 대비 보다 간결한 전형으로 변화했다. SW융합인재전형을 신설해 소프트웨어학과에서 고교 교육과정 수학·과학 바탕 SW분야의 역량과 잠재력을 갖춘 학생 30명을 선발하는 것도 특징이다.

아주대 수시모집의 가장 큰 특징은 모든 전형에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없다는 것이다. 단, 의학과의 경우 수능최저를 적용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의학과 수능최저는 국어·수학(가)·영어·과탐(2과목 평균) 등급 합 5이내다.

올해 수시모집 인원은 전형별로 보면 △학생부교과전형 290명 △학생부종합전형 1119명 △논술전형 212명 △실기전형 12명이다. 이 중 학생부교과전형은 내신 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에게 유리한 전형이다. 학생부 교과 성적을 100% 반영하고, 비교과는 반영하지 않는다. 올해부터는 교차지원이 폐지됐으며, 전 학과에 수능최저를 적용하지 않는다. 내신 성적이 유리한 학생은 학생부 교과전형으로 적극 지원할 것을 추천한다. 

학생부종합(ACE전형)은 아주대의 대표 학생부종합전형이다. 이 전형은 학교생활을 성실하고 책임감 있게 해 온 학생을 선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1단계에서 100% 서류평가로 3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70%에 면접 30%를 반영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하는 단계별 전형이다. 올해부터는 고교유형 제한이 전면 폐지돼 국외고 졸업자도 지원 가능하다. 

학생부종합(SW융합인재전형)은 올해 신설된 전형으로 소프트웨어학과 30명을 선발한다. 고교 교육과정의 수학·과학을 바탕으로 SW분야 역량·잠재력을 갖춘 학생을 뽑는 것이 목표다. 1단계에서 100% 서류평가로 3배수를 선발한 후 1단계 성적 70%에 면접 30%를 반영해 최종 합격자 선발로 이어지는 단계별 전형이다. 

△학생부종합(다산인재전형) △학생부종합(고른기회Ⅰ전형) △학생부종합(고른기회Ⅱ전형)은 서류종합평가 100%로 합격자를 선발한다. 면접 없이 제출한 서류를 종합적으로 정성평가 하기에 지원 자격에 해당되는지를 확인해 지원한다면 합격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학생부종합(다산인재전형)은 아주대학교의 핵심역량인 융복합사고역량·실천적사고역량·의사소통역량·글로벌역량에 뛰어난 자질이 있거나 재능을 보유하고 있는 학생을 선발한다. 수학·과학·외국어 교과목 이수단위나 졸업연도 제한이 없다. 국내외 고교 졸업(예정)자라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학생부종합(고른기회Ⅰ전형)은 △국가보훈대상자 △농어촌 또는 도서벽지출신자 △특성화고교출신자, 기초생활수급자및차상위계층이 지원할 수 있다. 학생부종합(고른기회Ⅱ전형)은 △사회기여자 △사회배려자 △다자녀가구인 경우 지원 가능하다. 

학생부종합(국방IT우수인재1전형)은 국방 정보통신기술(ICT) 분야 엘리트 장교를 육성하기 위해 공군과 계약을 맺은 국방디지털융합학과 학생을 선발하는 전형이다. 올해 선발인원은 20명이다. 합격자 전원에게는 입학금 및 수업료 면제를 비롯해 기숙사 입사 보장, 재학 중 별도의 군사훈련 없이 졸업과 동시에 공군 소위 임관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선발은 단계별 전형을 통해 이뤄진다. 1단계에서는 서류평가 100%로 3배수를 선발한다. 2단계에서는 1단계 성적 70%와 면접 30%를 합산해 합격자를 가린다. 2단계 면접에서는 공군본부가 주관하는 신체검사·체력검정·신원조사도 함께 실시된다. 

아주대 수시 원서접수 기간은 9월6일 오전9시부터 10일 오후5시까지다. 자기소개서 수정은 17일 오후5시까지 가능하다. 1단계 합격자는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해 별도 공지된다. 전형별 1차 합격자 발표일이 다르므로 유의해야 한다. 최초합격자 발표는 체육우수자(축구)전형의 경우 10월25일 오후4시이며, 이외 전형은 12월10일 오후4시다. 개별 통보 없이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될 예정이다.

[인터뷰] 김서용 입학처장 “아시아 대표대학 아주대, 세계의 중심 될 것

- 타 대학과 다른 아주대만의 장점, 차별점은.
“한국의 서울대, 중국의 베이징대, 일본의 도쿄대 등 수도 이름을 가진 대학들이 각국의 대표 대학들로 유명하다. 아주대의 아주는 亞洲, 즉 Asia를 뜻한다. 지금의 세계는 아시아가 주도하고 있다. 이러한 아시아를 대표하는 대학이 바로 아주대다. 아주대가 바로 미래의 중심, 세계의 중심이 될 것이다. 미래의 중심, 세계의 중심에 서기 위해서는 특정한 학문에 집착하기보다는 다양한 학문을 통섭하는 초학제적 학문을 추구해야 한다. 다방면에 능통한 멀티플레이어를 원하는 4차 산업 시대를 아주대는 다양한 융합학과들을 통해 대비하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미디어학과(1998년) △e-비즈니스학과(2001년) △금용공학과(2009년) △문화콘텐츠학과(2012년)다. 소프트웨어 중심대학으로 선정돼 2020년과 2021년 연간 20억원씩 40억원, 총 6년간 106억원의 지원을 받고 있는 소프트웨어융합학과(2011년)나 정보보호 특성화 대학 지원 사업에 선정돼 30억원을 지원 받고 있는 사이버보안학과도 빼놓을 수 없다. 아주대만의 특성화된 학과로 국방디지털융합학과(2015년)도 있다. 국방 ICT분야 소수 엘리트 장교 육성을 목표로 설립된 학과다. 입학하는 학생들에게 등록금 전액 지원 및 기숙사 입사 보장 등의 혜택이 주어지며, 졸업 후에는 공군 소위로 임관하는 특전이 있다. 아주대의 경쟁력은 각종 대외 평가에서도 증명되고 있다. △2018 중앙일보 대학평가 종합순위 TOP 11 △2018 로이터통신 선정 아시아최고혁신대학 국내 TOP 10위 △2018 네이처 인덱스 세계대학랭킹 국내종합사립대 TOP 9위 등 각종 국내외 대학평가에서 최상위 등급에 랭크됐다.”

- 수험생들에게 격려의 말을 남긴다면.
“미래는 인간존중의 철학을 가진 이들이 이끌어갈 것이다. 아주대는 학생들이 인간존중의 아름다운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많은 교육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180억원을 기부하고, 자신의 시신까지 아주대 병원에 기증한 73학번 황필상 박사, 환자 타 병원 이송사례 0건을 기록 중인 88학번 이국종 아주대병원외상센터 교수, 방탄소년단(BTS)을 길러낸 빅히트엔터테인먼트 공동 대표인 97학번 윤석준 동문 등이 공통으로 지닌 것도 아름다운 인간 존중의 마음이었다. 아름다운 마음을 가진 연결지성의 리더를 키우는 대학, 작지만 강하고 크고 아름다운 대학, 아주대에 많은 지원 부탁한다.”

■ 입학 상담 및 문의 :  031-219-3981, 2021
■ 입학 홈페이지 : http://www.iajou.ac.kr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