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종완 교수
허종완 교수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인천대학교(총장 조동성)는 허종완 건설환경공학부 교수팀이 한국연구재단 중견연구자 사업 지원을 받아 수행한 연구 논문이 구조공학(Structural Engineering) 분야 학술지인 <Steel and Composite Structures>에 최종 게재 확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 학술지는 과학기술색인지수에 등록된 SCI급 논문들의 질적 우수성을 입증하는 영향지수(IF; Impact Factor)가 구조공학 분야에서 가장 높은 점수(IF=3.899)를 보유, 해당 전공분야에서 1위를 차지하는 것이다. 허 교수팀은 2018년에도 이 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한 바 있다.

이번 논문은 ‘마찰장치를 가진 새로운 스마트 댐퍼의 비선형 거동 조사’라는 주제로, 규모 8.5의 강진이 발생하더라도 손상을 거의 발생하지 않고 자동 치유(Self-healing)와 복원(Recentering)이 가능한 새로운 제진 댐퍼장치를 개발해 유한요소해석을 통한 내진성능을 검증했다.

이 기술은 외부의 자극에서도 능동적인 대처가 가능한 지능형(Smart) 신소재를 발굴하고 이를 댐퍼장치 내에서 지진 하중에 직접 대응하는 핵심 부품 제작에 활용했다. 따라서 강한 지진이 발생하더라도 시스템 내에서 손상에 대한 자동복원이 가능해 유지와 보수 비용을 상당량 절감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한편 허 교수는 2008년 미국 조지아 공대(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한국과학기술평가원(KISTEP) 부연구위원을 거쳐 2012년 인천대에 임용돼 현재까지 전임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스마트 구조 해석과 내진설계 분야에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관련 분야에서 107편의 SCI급 논문게재와 50여 건의 국내외 특허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